도덕성 발달에 대한 정신분석학적 접근, 학습이론적 접근, 귀인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09 / 2019.05.09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 목차
-
도덕성 발달에 대한 세 가지 주요 입장
1. 정신분석학적 입장
2. 학습이론적 입장
3. 귀인이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도덕성 발달에 대한 세 가지 주요 입장
프랑스의 사회학자 E. Durkheim은 그의 '도덕교육(1925)'이라는 저서에서 도덕가치의 상대성을 중시하여 도덕은 하나만 있을 수 없으며 사회의 유형만큼 많은 수가 존재할 뿐만 아니라 사회가 변화함에 따라 도덕도 변할 것이라고 했다.
특히 Durkheim은 개인이 속한 가정의 도덕도 국가의 도덕에 종속되는 일방적 위계관계를 통해서만 상호갈등을 극복할 수 있다고 주장함으로서 개인적인 관념, 감정, 관습, 양심 등은 자신이 속한 사회에 의해 내면화된 것으로 본다.
그런데 도덕성을 사회에 의해 일방적으로 내면화되는 단순한 습관적 행위로 보기보다는 지성의 작용에 의한 결과로 간주하는 개인적, 심리적 입장을 들 수 있다.
즉, 예견된 결과를 고려해서 행동을 조정하고 통제해 가는 데서 가치가 형성되는 것이며 이때 목적을 고려하고 이를 향한 행동을 할 수 있는 자유가 도덕성의 근거가 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개인주의적 도덕성에서 말하는 도덕개념이란 어떤 규범을 단순히 수동적으로 지키는 것이 아니고 구체적 상황에서 자신과 자신이 처한 환경과의 관계를 고려하여 결과를 예견하면서 내리는 가치판단과정이기 때문에 이러한 상황을 탐구하며 반성적 사고를 할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한사람에게는 보다 상위의 도덕적 행위를 기대할 수 없게 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 조선시대의 교육사상에 대하여(성리학, 실학, 동학)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L. Kohlberg의 도덕적 판단 - 콜버그의 이론적 관점, 나의 생각, 비판, 도덕교육에의 적용, 느낀 점
- [한국역사] 조선시대의 전쟁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중심으로
- 콜버그의 도덕 교육 이론 - 도덕딜레마 토론수업 모형 - 4 서로 배려하고 봉사하며
- 교실에서의 도덕적 딜레마 토론 - 딜레마 상황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 도덕딜레마 토론수업 모형 - 갈등을 대화로 풀어가는 삶
- [방언] 충청도사투리(충청도방언)
- [만4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만4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13명 분량)
- [유아교육] 만4세 의사소통영역 활동계획안-우주여행을 하려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