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성 발달에 대한 정신분석학적 접근, 학습이론적 접근, 귀인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09 / 2019.05.09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목차
도덕성 발달에 대한 세 가지 주요 입장

1. 정신분석학적 입장

2. 학습이론적 입장

3. 귀인이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도덕성 발달에 대한 세 가지 주요 입장

프랑스의 사회학자 E. Durkheim은 그의 '도덕교육(1925)'이라는 저서에서 도덕가치의 상대성을 중시하여 도덕은 하나만 있을 수 없으며 사회의 유형만큼 많은 수가 존재할 뿐만 아니라 사회가 변화함에 따라 도덕도 변할 것이라고 했다.
특히 Durkheim은 개인이 속한 가정의 도덕도 국가의 도덕에 종속되는 일방적 위계관계를 통해서만 상호갈등을 극복할 수 있다고 주장함으로서 개인적인 관념, 감정, 관습, 양심 등은 자신이 속한 사회에 의해 내면화된 것으로 본다.
그런데 도덕성을 사회에 의해 일방적으로 내면화되는 단순한 습관적 행위로 보기보다는 지성의 작용에 의한 결과로 간주하는 개인적, 심리적 입장을 들 수 있다.
즉, 예견된 결과를 고려해서 행동을 조정하고 통제해 가는 데서 가치가 형성되는 것이며 이때 목적을 고려하고 이를 향한 행동을 할 수 있는 자유가 도덕성의 근거가 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개인주의적 도덕성에서 말하는 도덕개념이란 어떤 규범을 단순히 수동적으로 지키는 것이 아니고 구체적 상황에서 자신과 자신이 처한 환경과의 관계를 고려하여 결과를 예견하면서 내리는 가치판단과정이기 때문에 이러한 상황을 탐구하며 반성적 사고를 할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한사람에게는 보다 상위의 도덕적 행위를 기대할 수 없게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발달심리] 자아 & 공격성 etc 리포트
  • * 자아인지(self-cognition)자아인지(self-cognition)이란: 자신의 내재적 특성에 대한 이해, self-knowledge, self-awareness로 지칭되기도 한다.Cooley의 거울 속 자기 보기(looking-glass self): 최초에 형성되는 자아. -> Cooley는 자아인지는 타인이라는 사회적 거울에 비치는 모습의 반영이라는 점을 강조아동기 자아발달1.자아발달과정을 설명하는 대표적인 이론체계-크게 인지발달적 접근과 학습이론적 접근으로 대별된다.1) 인지발달적 접근(1)Selman의 자아인지 연구자

  • [심리학개론, 심리학개론 요약] 심리학개론 시험자료 노트
  • 정신분석학적 접근; Freud의 정신분석학의 영향 반영. 5) 현상학적 접근; Rolld May 와 R.D. Laing의 실존주의 심리학과 제 3세력 심리학이라 불리던 A. Maslow의 인본주의 심리학이 공통적으로 보이는 접근법 주관적 경험 중시4. 심리학의 분야1) 응용심리학 분야; 임상심리학 상담심리학 산업심리학 학교심리학2) 이론심리학 분야; 지각심리학 학습심리학 동물심리학 생리심리학 사회심리학 성격심리 학 발달심리학5. 심리학의 연구방법경험주의 체계적 접

  • [인간행동] 사회성의 발달과 발달되어지는 개인성
  • 정신 분석학적 입장에 의하면 초자아가 형성되면서부터 친사회적 행동이 나타난다고 주장한다. 유아는 초자아가 발달하면서부터 부모의 태도, 가치, 행동 등을 내면화하려는 과정에서 사회적, 도덕적 가치를 따르게 되며, 친사회적 행동을 하게 된다.학습이론적 입장에서는 다른 행동 학습과 같이 친사회적 행동도 자극에 대한 반응의 결과로서 상과 벌과 같은 외적보상과 행동을 수행했을 때 겪는 자기 만족감이나 죄책감 등과 같은 내적 보상에 의해

  • [교육사조] Howard Gardner(가드너)의 다중지능교육
  • 발달에 대한 자신의 다중지능이론을 발전시킬 수 있었기 때문에 이들의 교육 사상을 살펴보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 1) 에릭슨(Eric Erickson)의 사회 심리학적 이론에릭슨은 독일 심리학자로서, 1902년 프랑크푸르트(Frankfurt)에서 태어나, 유태인 부모 밑에서 자라났다. 그는 대학의 정식 학위가 없는 학자로, 하버드 대학원의 교수직을 갖고 있는 예외적인 사람이었다. 에릭슨의 발달이론은 근본적으로 프로이드의 정신 분석학적 접근에 기초하고 있으나,

  • 도덕적 이해와 도덕적 성격 - 도덕적 통합의 과정
  • 도덕성이 무엇인지에 대한 진정한 이해 내에서만 얻어질 수 있다는 것이며, 그것은 일상의 삶에서 어떻게 도덕적 관심과 이상이 개인의 정서나 자아 개념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파악을 요구함.ㄴ.도덕성의 맥락에서 방어기제의 사용에 관한 실증적 연구들이 거의 이루어지지 않음.④자기기만에 있어서의 개인차의 역할과 도덕적 통합과 기능에 영향을 미치는 자기기만의 효과에 관련되는 경험적인 증거는 없으며, 도덕적인 자기기만과 그것을 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