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광수의 양면성과 유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5.29 / 2015.05.29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이광수의 양면성과 『유정(有情)』
1. 서론
2. 작품의 줄거리
3. 『무정(無情)』과의 비교 : 예술소설 對 목적 소설
4. 서술 상황의 양면성
1) 객관적 정보와 주관적 정보
2) 단일 초점화와 다중 초점화
5. 의미 구조의 양면성 : 금욕주의 對 낭만성
6. 결론
1. 서론
한 작가가 있다. 어떤 평론가는 그를 ‘구어체 문장의 최초의 개척자이며, 근대시 및 근대 소설의 최초의 작자인 동시에 근대 사상의 최초의 혁명아’이고, 한국 근대 문학사에서 가장 중요한 위치에 놓인 작가 조연현,『한국현대문학사』, 성문각, 1969, pp.194~195.
라고 말한다. 또 다른 평론가는 그가 ‘막연한 반봉건 의식과 근거없는 비관주의’에 빠져 있고, 소설의 내용에 있어서도 ‘문명 개화의 구체적 내용이 피상적이고 빈약’하여 ‘현실적 맥락을 추구하는데 실패’했다 김재용 외,『한국근대민족문학사』, 한길사, 1993, pp.198~208.
고 평가한다. 아무리 다양성을 인정하는 사회라지만 한 사람에 대한 평가치고는 너무 극을 달린다. 이와 같이 한국 문학사에서 끊임없이 엎치락 뒤치락 평가되고 있는 작가의 중심에 바로 이광수가 있다.
찬사의 대상이었건 비난의 대상이었건 간에 그간의 문학사가 이광수의 문학 활동을 문제삼았던 이유는 그의 소설이 근대적 개인을 내세우고 봉건 윤리의 억압성을 고발하였으며 그럼으로써 우리 근대 문학사에 새로운 장을 열었던 것은 분명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광수의 이런 가치는 인정하고자 한다. 그리고 그의 작품에 나타난 제반 특성들이 한국 근대 소설의 형성과 발전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주었다는 전제하에 『유정』을 분석, 그 특성을 찾아보려고 하는 것이다.
『유정』은 이광수의 소설 중 ‘형식과 주제가 가장 효과적으로 기능을 발휘하는 작품 구인환,『이광수 소설연구』, 삼영사, 1983, p.199.
임에도 불구하고 개별적 연구가 거의 진행되지 않았다. 더욱이 극단에 놓여 있는 상반된 두 감정의 갈등으로 인해 주인물이 분열되고 죽음에 이르는 과정을 다루고 있으며, 또한 소설의 형상화 방식에 있어서도 그러한 양면성이 적절히 드러나고 있어 주목할 만한 작품이라 생각한다.
이재선은 이광수 문학의 주요 특성을 이루는 현상이 작가 혹은 작품에 나타난 이원성이나 양면성에 있다고 지적하였다. 이재선,「형성적 교육소설로서의 『무정』」, 『한국문학의 원근법』, 민음사, 1996, p.413.
이 문제는 이광수와 그의 소설을 이해하는데 핵심적인 요소라 할 수 있으며, 이미 많은 연구자들이 다양한 용어로 언급한 바 있다. 마치 이광수에 대한 평가가 극단적인 것처럼 서로 극단적인 특질을 지닌 요소들이 이광수의 작품 안에 공존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따라서 이 글은 이러한 양면성의 측면에서 『유정』을 살펴볼 것이다. 특히 『유정』을 대상으로 삼아 서술방식 그리고 의미 구조의 층위에서 양면성이 형상화되는 과정을 살펴볼 것이다.
2. 작품의 줄거리
1) 기본 내용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 교육] 유치원 실습 및 참관 1주~3주 일화기록
- [똥]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음식, 건강, 나의몸, 화장실, 동물의 똥, 똥이 되는 이유, 변비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