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상문] 다산 정약용 선생의 목민심서를 읽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5.29 / 2015.05.29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제목: 다산 정약용 선생의 목민심서(牧民心書)를 읽고..
정치학과 관련된 동서양의 책 중 내가 목민심서를 택한 이유는 일단은 다산정약용이라는 선생에 대해서 중.고등학교시절에 많이 접할기회가 잦았기 때문이고 게다가 예전에 tv모 프로그램 중에서 목민심서를 강연하는 것을 시청했기 때문에 게다가 한국의 우리 선조님께서 지으신 책이라서 아주 편하고 쉬울 것 이라고 생각한 면이 있었기 때문에 목민심서를 독서하게 되었다.
목민심서는 백성을 기르는 목자인 목민관이 한 고을을 맡아 다스림에 있어서 지녀야 할 정신자세와 실무면 에서 치국의 안민을 실현하는 구체적인 방법론을 제시한 책이다.
내가 빌려본 목민심서는 학교 도서관에 있는 책이었는데 이 책은 12권짜리 책이 아니라 한권에 목민심서의 내용이 요약되어 있는 책이었고.
현대인이 보기 쉽게 아주 중요한 부분만 콕콕 찝어 놓은 실용적인 책이었다.
이 책은 주로 한문으로 쓰여 있어서 나는 한문 아래에 있는 해설로 보아야 했다. 일단 12편의 내용을 한권이란 분량으로 줄여서 나온 목민심서에는 작품요소요소에 당시의 시대상과 관료계급의 부패상을 실랄하게 꼬집어 비판해주며 그 시대 정치학의 개혁과 국민 경제의 실질적 향상을 강력하게 주장하여 보여주고 있었다.
정약용이라는 사람이 쓴 경세유표, 흠흠신서, 목민심서 중 내가 목민심서를 보고 읽으므로 하여서 책의저자인 정약용 선생의 품성이나 어느정도의 마인드와 정치철학에 대한 면에서 내가 감히 대략 알수 있었고 위인 이라는거 아무나 할수 없다는 것또한 알수있었다.
정약용의 카리스마적인 리더쉽에 대해서도 과연 존경받을 수밖에 없는 사람이라는 것을 내마음 한켠에서 뜨겁게 느껴지게 만들어 주게 해주어서 미소가 띠여지게 되었다.
목민심서의 구성요소 적인 면에서 이야기를 해보자면 목민심서는 총 12편 구성에 다시 6조로 세부 되어있다.
각 편의 내용은 1. 부임(赴任), 2. 율기(律己), 3. 봉공(奉公), 4. 애민(愛民), 5. 이전(吏典), 6. 호전(戶典), 7. 예전(禮典), 8. 병전(兵典), 9. 형전(形典), 10. 공전(工典), 11. 진황(賑荒), 12. 해관(解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 개발 연구
  • 읽고서 한 학생이 나에게 한 말이다.들이, 책읽기를 즐겨하지 않는 학생들에게까지도 크게 호평을 받는다. 1-3. 형식다 큰 사람이 만화를 보고 있다. 한 어르신이 그 옆에서 할 일이 없군하고 점잖게 꾸짖는다. 만화를 너절한 사람들이나 보는 수준낮은 행동이라고 생각한다면, 한겨레신문 만평을 그린 박재동 선생님을 떠올려보자. 어느 대학에선가는 논술문제로 만화가 나오기도 했다. 이제 만화는 수준과 영역을 확보한 매체로 그 자리를 인정

  • 유교문명의 현대적 의미
  • p. 257.22)이덕무, 국역 청장관전서 8, pp. 9-10; 또한 고병익, p. 258 참고.23)이덕무, 국역청장관전서 8, p. 9240정약용, 이익성 편역, 다산 논총(서울: 을유문화사, 1986), p. 113.25)정약용, 다산논총, pp. 111-113. 26)고병익, p. 261.27)정도전, 민족문화추진회 역, 국역 삼봉집 II (서울: 민족문화추진회, 1977), p. 250.28)고병익, p. 237.29)고병익, p. 293.*** 출처 ***▲ 1999년 8월 21일, 유네스코 한국위원회 국제이해교육 연수 자료집III-2, 유교문명의 현대적 의미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읽고 이해하는 독해능력과 글씨 쓰는 능력, 그리고 수를 계산하고, 문장으로 된 수학문제를 해결하는 것 등은 모든 학습의 기초로서 학령기 학습장애 아동이 겪는 대표적인 애로사항이나 국내에서는 쓰기장애 외, 읽기, 독해, 수학의 영역에 한정되어 학습장애아의 학업관련 연구가 이루어져왔다. 이를 장애영역별 연구자, 중재방법/하위유형, 표집방법, 진단 및 판별도구, 측정도구/측정치로 나타내면 아래 〈표 3-1〉와 같다. 표 3-1 학업적 학습장애 연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 개발 연구
  • 다산」이나 「퇴계」 등의 문헌, 나 ,등의 동서양의 기본 고전을 읽기 쉽게 재서술하여 현재 자신을 이루는 전통에 스스로 접하고 음미하며 비판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주는 방향을 모색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셋째, 독서교육의 정상화를 위해서는 현행 교과서 제도와 체재의 혁신이 필요하다. 현행 교과서는 1종과 2종 그리고 인정 등으로 구분되어 있다. 이를 보다 자유로운 시각에서 편찬할 수 있도록 개방성을 허용할 필요

  • 다산 정약용선생 생가 답사 보고서 - 다산선생의 생애와 사상
  • 정약용 생가 길목에 들어섰다. 처음 입구에서 볼 때 생각 했던거와는 달리 잘 꾸며진 공원 같았으며 정약용 생가를 찾은 사람 많았다. 우선 야외에 있는 거중기와 녹로 모형을 살펴보고 안으로 들어갔다. 초당과 잘보존 되어있는 여유당과 뒤에있는 다산선생의 묘를 둘러보니 마음이 숙연해졌다. 사진을 찍고 목민심서와 경세유표 등 다산선생의 저서가 보관되어 있는 다산기념관에 들러 여러 가지 자료를 기록하고 주위를 둘러본후 서둘러 수종사가 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