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의 이해] 감상문 - 경영이란 무엇인가(경영의 핵심, 우리는 왜 그리고 어떻게 같이 일하는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5.29 / 2015.05.29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경영이란 무엇인가
제1부 경영의 핵심: 우리는 왜 그리고 어떻게 같이 일하는가
1장: 가치 창조--회사 밖으로부터 안으로
가치 창조는 한 회사의 목적과 사명 중에서도 핵심이고 현대 경영학에 생명을 불어넣은 원칙이자 가장 중요한 사명이다
가치란 무엇인가?
이 책에서는 가치란 고객이 정하는 것이고 금전이고 회사는 단순한 금전적 가치를 넘어 더 나은 고객 관리라는 훨씬 더 큰 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해주는 곳이라고 했다 그리고 회사에서 생산하는 제품이 대중들한테 원하는 가치의 모든 구성을 충족시킬수 있고 사용하기 쉽고 편리하며 비싸지 않으며 사람들이 소중하게 생각하는 그런 제품을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1880년대 조지 이스트먼은 종이 필름에 집어넣고 누구라도 쉽게 사용할수 있는 카메라를 디자인 했다 당시 25달러짜리 코닥 카메라가 12년 지난 뒤 브라우니를 내놓았는데 사용하기가 쉽고 제조하기도 쉬운 1달러 카메라를 팔 수 있었다
이스트먼 브라우니
가치는 고객이 정한다
고객 한 사람 한 사람이 정의하는 가치가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회사는 회사 밖에 있는 다른 사람들의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존재하는 것이다 고객들은 오직 회사가 자신에게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을 만들어낼 수 있을 때에야 성과를 볼 수 있다고 했다
제조업자식 사고방식: 효율성으로서의 가치
수요가 공급을 초과했을 당시 회사는 생산성을 높이는 것이었고 생산 공정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만드는 것이었고 더 많은 물건을 더 싸게 만드는 것이었다 고객들이 살 만한 가격으로 물건을 만들어냄으로써 거대한 새 시장을 창출한 것이다 그러나 테일러식 접근법의 한계는 제조업적 효율성에만 집착한 것이었으며 좀더 넓은 사명을 추구함으로써 더 많은 가치를 창출할 수 있지 않았을까 하는 물음은 없었다는 것
테일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감상문] 미래시장을 잡는 독점의 기술 읽고 요약정리 및 감상문(A+자료)
  • 경영자들은 전략에 초점을 맞추지 않고 미래의 독점을 발견하는데 주력했다. 그런 다음에 가능한 한 큰 돈을 들이지 않고 그 독점에 빨리 도달하기 위한 전략을 찾았다. 델컴퓨터를 만든 마이클 델은 맞춤형으로 제작된 PC를 원하는 거대한 고객층이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고 대학 기숙사에서 PC를 조립해 팔기 시작했다. 그러다가 맞춤형 PC로 이익을 남기려면 유통업체를 거치지 않고 소비자에게 직접 팔아야 한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그는 영업사원을

  • [독후감] 프로페셔널의 조건을 읽고
  • 무엇을 할 필요가 있는가 늘 고민한다면 나도 모르게 성장을 위해 한 발자국 더 앞으로 나가는 것이다. 우리가 잊기 쉬운 활동이 하나 더 있다. 어떤 중요한 의사 결정을 할 때마다 자신이 예상하는 결과를 기록해둔다. 그리고 6개월 후에는 실제 결과와 자신이 예상했던 결과를 비교해 보는 피드백 활동을 한다. 그러면 개선해야 될 것이 무엇인지, 어떻게 개선해야 하는지 알게 된다. 마지막으로 드러커는 내가 죽은 후 어떤 사람으로 기억되기 바라는

  • 삼국지분석을 통한 리더십의 경영학에 적용00
  • 이해하려면 ‘유중에서의 만남’에서 나온 천하삼분계책을 알아야 한다. ‘융중에서의 만남’은 무엇인가? 이것은 유비가 삼고초려 할 때 제갈공명과 나눈 대화의 한 대목으로, 제갈공명이 유비를 위해 천하를 제패할 전략과 방책을 정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제갈공명은 다음과 같이 지적했다.지금 조조는 이미 백만 무리를 거느리고, 천자를 끼고 제후에게 호령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을 모르면 결코 조조와 앞을 다툴 수 없습니다. 손권은 강동에

  • [경영조직론] 깨진유리창의 법칙을 읽고난 감상문
  • 경영전문가들로부터 들어서 생겨난 것이 아니다. 존슨 앤드 존슨의 최고경영자인 라슨은 다음과 같이 말한다. 우리의 신조에 구체화된 핵심가치는 경쟁우위일 것이다. 그러나 우리가 핵심가치를 갖고 있는 이유는 그 때문이 아니다. 핵심가치가 우리에게 어디에서 있어야 하는가를 명확히 해주기 때문에 우리는 핵심 가치를 보유하고 있다. 어떠한 상황에서는 우리가 가지고 있는 핵심가치가 비록 우리에게 경쟁에서 불리하게 작용한다 하더라도 우리

  • [성공하는 가족들의 7가지습관] 성공하는 가족들의 7가지 습관 감상문
  • 우리에게, 혹은 우리주위에서 일어날 수 있는 일들이다. 자신의 상황에 맞게 대입해 보고, 우리가 해야할 일이 무엇인지를 생각하게 해준다.4. 우리 가족의 변화가정이란 항상 돌아오고 싶고 지친 몸뿐 아니라 영혼까지 평안하게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그런 곳이 되어야 합니다. - 우리 가족의 사명서이 책을 읽으면서 가족들이 외출을 할 때 아버지는 왜 그리 자주 화를 냈어야 하는지에 대해서 알게되었으며 자신의 말에 가장 상처받기 쉬운 사람들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