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의 이해] 감상문 - 경영이란 무엇인가(경영의 핵심, 우리는 왜 그리고 어떻게 같이 일하는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5.29 / 2015.05.29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경영이란 무엇인가
제1부 경영의 핵심: 우리는 왜 그리고 어떻게 같이 일하는가
1장: 가치 창조--회사 밖으로부터 안으로
가치 창조는 한 회사의 목적과 사명 중에서도 핵심이고 현대 경영학에 생명을 불어넣은 원칙이자 가장 중요한 사명이다
가치란 무엇인가?
이 책에서는 가치란 고객이 정하는 것이고 금전이고 회사는 단순한 금전적 가치를 넘어 더 나은 고객 관리라는 훨씬 더 큰 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해주는 곳이라고 했다 그리고 회사에서 생산하는 제품이 대중들한테 원하는 가치의 모든 구성을 충족시킬수 있고 사용하기 쉽고 편리하며 비싸지 않으며 사람들이 소중하게 생각하는 그런 제품을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1880년대 조지 이스트먼은 종이 필름에 집어넣고 누구라도 쉽게 사용할수 있는 카메라를 디자인 했다 당시 25달러짜리 코닥 카메라가 12년 지난 뒤 브라우니를 내놓았는데 사용하기가 쉽고 제조하기도 쉬운 1달러 카메라를 팔 수 있었다
이스트먼 브라우니
가치는 고객이 정한다
고객 한 사람 한 사람이 정의하는 가치가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회사는 회사 밖에 있는 다른 사람들의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존재하는 것이다 고객들은 오직 회사가 자신에게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을 만들어낼 수 있을 때에야 성과를 볼 수 있다고 했다
제조업자식 사고방식: 효율성으로서의 가치
수요가 공급을 초과했을 당시 회사는 생산성을 높이는 것이었고 생산 공정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만드는 것이었고 더 많은 물건을 더 싸게 만드는 것이었다 고객들이 살 만한 가격으로 물건을 만들어냄으로써 거대한 새 시장을 창출한 것이다 그러나 테일러식 접근법의 한계는 제조업적 효율성에만 집착한 것이었으며 좀더 넓은 사명을 추구함으로써 더 많은 가치를 창출할 수 있지 않았을까 하는 물음은 없었다는 것
테일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