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 체육교육 사상의 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5.29 / 2015.05.29
- 27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 본문내용
-
19세기 초중반
건강중심적 기독교주의
건강중심적 기독교주의
: 훌륭하고 뛰어난 일을 하기 위해서는 몸은 최고의
건강상태를 유지하고 있어야 한다.
: 가장 우선하는 재산은 건강
: 체력과 운동능력을 정신적, 도덕적, 종교적 목적이
개발되고 유지되는 중요한 통로
: 영국의 ‘아놀드 주의’
20세기 중반 이후
3. 놀이교육과 스포츠교육
-스포츠교육
‘스포츠교육’: 아이들에게 ‘좋은 스포츠’의 기능, 지식, 그리고 태도를 교육시켜서, 아이들 스스로가 스포츠를 즐기고 참여하며 보다 건전한 스포츠 문화에 보다 적극적인 공헌자가 되로록하는 것.
이론적 가정
1: 스포츠는 놀이로부터 유래한다.
2:스포츠는 우리 문화의 중요한 한 영역이며, 우리 문화의 건강과 생명력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3: 스포츠가 놀이이 한 단계 발전된 형태이며 문화의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면, 체육교육의 내용은 스포츠가 되어야 한다.
-놀이교육은 구체적 교육과정을 개발하지는 못하였지만 스포츠 교육은 구체적 프로그램을 만들었다.
특징: 학생들은 한 학기동안 어떤 팀의 성원이 된다. 한학기 동안 경기가 이루이지고 챔피언 팀이 결정됨. 모든 기록이 보존되어 학생들에게 경기는 의미있는 경험이 된다. 연습은 팀단위로 이루어짐. 학기(단원)이 진행되면서, 기술연습에 점차 적은 시간이 주어지고 경기참여와 진행에 보다 많은 시간이 주어진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K의 역사 속으로
- 올림픽의 참여와 의미
- 만2세 1년 관찰일지 및 발달종합평가 (일상놀이 영역)
- [유아놀이지도, 과학놀이] 과학 영역의 놀이형태, 환경구성, 교사 역할
- [한국무교] 현대사회에서의 무교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유아교육] 요리활동 `딸기바나나우유 만들기` 활동계획안
- 모순된 분배의 기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