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 체육교육 사상의 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5.29 / 2015.05.29
  • 27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9세기 초중반
건강중심적 기독교주의
건강중심적 기독교주의
: 훌륭하고 뛰어난 일을 하기 위해서는 몸은 최고의
건강상태를 유지하고 있어야 한다.
: 가장 우선하는 재산은 건강
: 체력과 운동능력을 정신적, 도덕적, 종교적 목적이
개발되고 유지되는 중요한 통로
: 영국의 ‘아놀드 주의’
20세기 중반 이후
3. 놀이교육과 스포츠교육
-스포츠교육
‘스포츠교육’: 아이들에게 ‘좋은 스포츠’의 기능, 지식, 그리고 태도를 교육시켜서, 아이들 스스로가 스포츠를 즐기고 참여하며 보다 건전한 스포츠 문화에 보다 적극적인 공헌자가 되로록하는 것.
이론적 가정
1: 스포츠는 놀이로부터 유래한다.
2:스포츠는 우리 문화의 중요한 한 영역이며, 우리 문화의 건강과 생명력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3: 스포츠가 놀이이 한 단계 발전된 형태이며 문화의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면, 체육교육의 내용은 스포츠가 되어야 한다.
-놀이교육은 구체적 교육과정을 개발하지는 못하였지만 스포츠 교육은 구체적 프로그램을 만들었다.
특징: 학생들은 한 학기동안 어떤 팀의 성원이 된다. 한학기 동안 경기가 이루이지고 챔피언 팀이 결정됨. 모든 기록이 보존되어 학생들에게 경기는 의미있는 경험이 된다. 연습은 팀단위로 이루어짐. 학기(단원)이 진행되면서, 기술연습에 점차 적은 시간이 주어지고 경기참여와 진행에 보다 많은 시간이 주어진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서양 근대의 교육과 사상
  • 근대의 교육과 사상에 대해 알아본다.Contents문예부흥기의 교육인문주의 교육사상가종교개혁기의 교육종교개혁기의 교육사상가서양 17세기의 실학주의 교육실학주의 교육사상가1. 문예부흥기의 교육➊ 문예부흥 또는 르네상스 운동➜ 현세의 가치가 중요하다는 인식의 전환으로부터 태동➋ 15C부터 실질적 가치관으로 부각 ➌ 인문주의1 인문주의의 본질➊ 중세적 세계관 부정➋ 현세중심, 인간중심, 이성중심의 새로운 세계관으로 변화하

  • 근대의 특수교육
  • 교육에서 치료교육이 강조되기 시작하였다.지체장애아에 대한 조치는 신체적 보호에서 치료가 우선적이었고 나중에 교육을 생각하게 되었다.1832년 독일의 Kurz는 교육시설을 마련하였고, 1851년에는 영국 메릴본에 지체장애아 교육시설이 설립되었으며, 1900년에는 미국에서 지체장애아 특수학교가 설립되었다. 지체장애아 교육은 정형외과의 의학적 발전으로 교육 가능성에 더욱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Kirk와 Gallagher(1979)는 근대 특수교육에 지대한 영

  • [체육학] 현대 체육교육의 과제
  • 체육은 사람의 조화적 발달, 신체적 유능과 미의 가치를 인정한 아테네의 체육과, 군사적 목표를 중시한 스파르타 체육의 두 가지 전형적 유형을 보였다. 고대 로마는 군사적 훈련과 도덕적 훈련의 결합을 중요시한 체육으로부터 대중조작의 것으로 변천하고, 그것은 다시 중세의 심신 이원론과 금욕주의로 바뀌어 체육의 암흑시대를 초래하였다. 그 후 르네상스를 계기로 근대적 체육의 태동이 시작되었고, 많은 사상가나 교육가가 체육의 필요와 가치

  • 보육학개론 영유아 보육과 교육사상
  • 영유아 보육과 교육사상1)서양의 영유아보육과 교육사상2)우리나라의 영유아보육과 교육사상서양의 영유아보육과 교육사상1)고대의 영유아관과 교육사상2)중세 및 르네상스 시대의 영유아관과 교육사상3)근대의 영유아관과 교육사상4)현대의 영유아관과 교육사상1. 고대의 영유아관과 교육사상플라톤영유아교육에 있어서 놀이 및 음악과 체육을 강조 음악은 정신을 수양하도록 도와주고 체육은 신체적 건강을 지키는데 필수적 이라고함놀

  • 보육학개론 서양의 영유아 보육과 교육사상
  • 교육은 찾아볼 수 없었다.⑵ 중세,르네상스 시대의 영 유아 보육과 교육사상☞ 14세기 초 르네상스가 시작되면서 고대그리스와 로마시대의 문화, 철학 등에 관심이 모아지며 복지에 대한 관심도 중세에 비해 높아짐.⑶근대의 영 유아 관과 교육사상☞14세기 이후사회의 계몽, 아동에 대한 인식의 변화,유럽에서는 교회, 수도원을 중심으로 교육시작 되었다.☞15세기 수도원 외에서도 읽기, 쓰기, 산수 등 기본적인것을 가르치는 교육이 점차 중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