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학개론 서양의 영유아 보육과 교육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41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2. 영 유아보육과 교육사상(p.33)
서양의 영 유아보육과 교육사상
각 시대마다 영 유아에 대한 인식은 어떠했으며 영 유아교육에 공헌한 인물이 어땠는지 알아보자!
⑴ 고대의 영 유아 관과 교육사상
플라톤
영 유아교육에 있어서
놀이 및 음악과 체육이 아주 중요해!
※ 놀이 : 유아각자의 개성이 나타남.
유아의 개성에 맞게 지도!
※ 음악 : 정신수양에 도움을 줌!
※ 체육 : 신체적 건강을 지키는데 필수.
⑴ 고대의 영 유아 관과 교육사상
아리스토텔레스
유아기에는 놀이가 중요하다!
※ 특히 5세까지는 자연스러운 놀이를 통해 유아의 본성에 따라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야 한다고 했다.
⑴ 고대의 영 유아 관과 교육사상
☞ BUT!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와 같은 철학자들의 교육에 대한 주장과는 달리 대부분의 아이들은 제대로 된 보살핌을 받지 못했다.
⑵ 중세,르네상스 시대의 영 유아 보육과 교육사상
☞ 고대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견해는 로마제국이 붕괴되기 시작한 5~13세기까지 그 종적을 감춤.
☞ 아이를 양육하는데 전혀 관심이 없음.
아동이라기보다는 성인의 축소판으로 간주.
학교, 공식적인 교육은 찾아볼 수 없었다.
⑵ 중세,르네상스 시대의 영 유아 보육과 교육사상
☞ 14세기 초 르네상스가 시작되면서 고대그리스와 로마시대의 문화, 철학 등에 관심이 모아지며 복지에 대한 관심도 중세에 비해 높아짐.
⑶근대의 영 유아 관과 교육사상
☞14세기 이후
사회의 계몽, 아동에 대한 인식의 변화,
유럽에서는 교회, 수도원을 중심으로 교육
시작 되었다.
☞15세기
수도원 외에서도 읽기, 쓰기, 산수 등 기본적인
것을 가르치는 교육이 점차 중요시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기(출생~만5세) 자녀가 부모를 통해서 성취되어야 할 가장 중요한 내용을 3가지 기록하고 그 근거를 철학적, 교육심리학적 이론에 근거해
  • 교육의 방향키 역할을 하는 것이 철학적 관점이다. 이러한 이유로 영유아보육과정의 연구는 여러 사상가들의 철학을 이해하고 자기 나름의 인간관을 확고히 하는 것이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한편, 지금까지 우리나라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보육 및 교육을 다루는 연구분야에서나 현장에서는 낭만주의, 문화전달주의, 진보주의, 구성주의, 상호작용주의, 인본주의 등의 용어를 주로 사용하고 있다. 이러한 용어들은 서양에서 발전되어 우리에게 전해진

  • 영유아 보육사업의 개선방안
  • 영유아를 돌보는 보육형태이며 보육모의 자녀가 포함되기도 한다. 가정 보육교사는 보통 연령과 능력이 다양한 아동이나 특별한 욕구를 가진 소수의 아동에게 서비스를 제공한다. 운영시간은 가족의 요구에 따라 유동적이다. 운영자는 보통 주부이거나 주교사가 되며, 시설과 설비를 위한 자금과 공간이 적게 든다. 아동의 집이 아니고 대부분이 자격을 갖춘 보호자가 상주한다는 점에서는 시설보육과 비슷하지만, 부모들의 교육열로 인해 더 풍부하고

  • 보육에 있어서 학문적기초
  • 교육의 방향키 역할을 하는 것이 철학적 관점이다. 이러한 이유로 영유아보육과정의 연구는 여러 사상가들의 철학을 이 해하고 자기 나름의 인간관을 확고히 하는 것이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한편, 지금까지 우리나라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보육 및 교육을 다루는 연구 분야에서 나 현장에서는 낭만주의, 문화전달주의, 진보주의, 구성주의, 상호작용주의, 인 본주의 등의 용어를 주로 사용하고 있다. 이러한 용어들은 서양에서 발전되어 우리에게 전해

  •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 총정리
  • , 「인간과심리」,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10.홍순정, 「지능과 창의성」, 양서원, 1999.보육과정 김연진 외 3명 태영출판사 Page 187~197보육학개론 이순형 외 공저 학지사 Page 211~214지그문트 프로이트, 「정신분석학의 근본개념」, 열린책들, 2004.지그문트 프로이트, 「정신분석학 개요」, 열린책들, 2004.임홍빈, 홍혜경, 「정신분석 강의」, 열린책들, 2004.민희식, 「프로이트 정신분석」, 정민미디어, 2001.오태환, 「정신분석 입문」, 선영사, 2009.

  • 보육학개론 영유아 보육과 교육사상
  • 영유아 보육과 교육사상1)서양의 영유아보육과 교육사상2)우리나라의 영유아보육과 교육사상서양의 영유아보육과 교육사상1)고대의 영유아관과 교육사상2)중세 및 르네상스 시대의 영유아관과 교육사상3)근대의 영유아관과 교육사상4)현대의 영유아관과 교육사상1. 고대의 영유아관과 교육사상플라톤영유아교육에 있어서 놀이 및 음악과 체육을 강조 음악은 정신을 수양하도록 도와주고 체육은 신체적 건강을 지키는데 필수적 이라고함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