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학개론 서양의 영유아 보육과 교육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41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2. 영 유아보육과 교육사상(p.33)
서양의 영 유아보육과 교육사상
각 시대마다 영 유아에 대한 인식은 어떠했으며 영 유아교육에 공헌한 인물이 어땠는지 알아보자!
⑴ 고대의 영 유아 관과 교육사상
플라톤
영 유아교육에 있어서
놀이 및 음악과 체육이 아주 중요해!
※ 놀이 : 유아각자의 개성이 나타남.
유아의 개성에 맞게 지도!
※ 음악 : 정신수양에 도움을 줌!
※ 체육 : 신체적 건강을 지키는데 필수.
⑴ 고대의 영 유아 관과 교육사상
아리스토텔레스
유아기에는 놀이가 중요하다!
※ 특히 5세까지는 자연스러운 놀이를 통해 유아의 본성에 따라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야 한다고 했다.
⑴ 고대의 영 유아 관과 교육사상
☞ BUT!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와 같은 철학자들의 교육에 대한 주장과는 달리 대부분의 아이들은 제대로 된 보살핌을 받지 못했다.
⑵ 중세,르네상스 시대의 영 유아 보육과 교육사상
☞ 고대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견해는 로마제국이 붕괴되기 시작한 5~13세기까지 그 종적을 감춤.
☞ 아이를 양육하는데 전혀 관심이 없음.
아동이라기보다는 성인의 축소판으로 간주.
학교, 공식적인 교육은 찾아볼 수 없었다.
⑵ 중세,르네상스 시대의 영 유아 보육과 교육사상
☞ 14세기 초 르네상스가 시작되면서 고대그리스와 로마시대의 문화, 철학 등에 관심이 모아지며 복지에 대한 관심도 중세에 비해 높아짐.
⑶근대의 영 유아 관과 교육사상
☞14세기 이후
사회의 계몽, 아동에 대한 인식의 변화,
유럽에서는 교회, 수도원을 중심으로 교육
시작 되었다.
☞15세기
수도원 외에서도 읽기, 쓰기, 산수 등 기본적인
것을 가르치는 교육이 점차 중요시되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