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의 이해 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27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체육의 이해
제1장 체육의 이해 구성
제1절 체육교육의 발전
1. 체육의 유사 개념
2. 근대 체육교육 사상의 변화
제2절 체육의 가치
1. 체육의 외재적 가치
2. 체육의 내재적 가치
3. 체육의 문화적 가치
제3절 체육의 효과
1. 체육의 생리적 효과
2. 체육의 심리적 효과
3. 체육의 사회적 효과
제1절 체육교육의 발전
놀이 : 자유롭게 쾌락을 추구하는 인간의 기본활동이며 비경쟁적인 활동이다.
게임 : 규칙에 의해 통제된 경쟁적인 인간의 활동이며 승부 결정을 위한 기준이 있다. Ex) 장기, 바둑, 카드게임, 슬롯머신
스포츠 : 조직화되고 경쟁을 수반한 신체활동의 총체로 신체적 활동을 위주로 한다.
체육 : 신체활동 그 자체와 계획적인 신체활동을 통해서 인간의 행동을 올바른 방향으로 변화시키는 과정
1. 체육의 유사 개념
제1절 체육교육의 발전
신체의 교육(education of the physical)
-19세기와 20세기 초에 체육이란 단지 건강과 체력의 향상만을 도모하는 것
-신체의 교육은 트레이닝 혹은 건강교육이라는 비판을 받게 되자
-놀이적, 사회적 특징을 가진 운동경기가 이를 만족시켜 신체적으로 격렬한 활동을 하고 사회성 함양에도 도움을 준다고 판단
2. 근대 체육교육 사상의 변화
신체를 통한 교육(education through the physical)
-’건강한 인간’이라는 한정된 틀에서 벗어나 ‘신체적으로 완성된 인간’을 제안하여 ‘전인적 인간’ 형성을 위한 종합적 체육 목표관을 정립
-즉 활동 자체의 즐거움과 단체 활동의 경험을 통하여 학습자의 정서적, 사회적 발달을 도모
-놀이, 게임, 스포츠, 레크리에이션 등으로 이루어짐
-체육의 심동적, 인지적, 정의적 목표 중에서 정의적 측면의 인성 함양에 크게 기여
‘Art and science of Human Movement’로서의 체육
-The Art of Movement : 무용가가 뛰거나 돌 때, 럭비선수가 상대편 선수에게 태클을 할 때, 어린 학생이 줄넘기를 할 때 등의 아름답고 절묘한 동작의 예술성
-The Science of Movement : 원반선수가 원반을 던질 때 힘과 몸의 위치와 관련하여 중심의 역할, 운동 도중 산소섭취량을 측정하는 것, 수영의 크롤동작에서 킥 동작을 분석할 때 뉴턴의 제 3법칙을 적용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체육 배구-공격법 교수학습지도안
  • 체육과 수업연구의 실제 21. 단원명 22. 대단원의 개관 23. 소단원의 학습계획 3Ⅲ. 학습자 실태조사 및 분석 71. 조사내용 및 방법 72. 학생실태 분석 73. 시사점 및 지도대책 10Ⅳ. 본시 학습 지도계획 101. 단원명 및 본시학습목표 102. 지도중점 103. 교수전략 114. 본시 교수 - 학습 지도안 12Ⅴ. 본시의 수행평가계획 161. 평가목적 162. 평가방법 16부록1. 자기평가보고서 172. 교사의 학생평가지 183. 학생설문 조사지 194. 수업이해자료 20Ⅰ. 체육과 교

  • 체육수업 관찰 보고서 체육 수업 지도안 체조활동
  • 체육관지도교사교 과체육단 원1.체조 활동 ⑴맨손 체조차 시2/3쪽 수7쪽학습주제짝 또는 도구를 이용한 스트레칭 체조 익히기교수․학습모형협동학습 수업모형학습목표짝과 함께 또는 도구를 이용하여 스트레칭 체조를 할 수 있다.단 계학습 흐름교수․학습 활동시간자료 및 유의점준 비탐색과제 해결발전 정착정리 안내동기 유발학습문제제시학습목표규칙, 방법 이해실행하기 1.실행하기2.변형게임정리 운동※ 동기

  • 체육수업 보고서
  • 체육 수업을 진행 할 수 있다는 점이 상당히 신기했다. 담임선생님의 통제가 눈에 띄게 좋았고, 이것이 수업 진행에 가장 큰 영향을 준 것 같다. 아이들이 선생님의 통제에 잘 따랐기 때문에 수업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진 것이지, 만약 그렇지 않았다면, 이도저도 아닌 수업이 되어버렸을 가능성이 크다고 생각한다. 또한 피구공을 만든 아이디어도 좋았다. 풍선에 단순히 청 테이프를 붙인 것뿐인데, 피구하기 딱 좋은 공이 되었다. 배구공이나 여타 다른

  • [교육평가]국어과 교육평가, 사회과 교육평가, 미술과 교육평가, 체육과 교육평가, 바른생활과 교육평가, 음악과 교육평가 분석
  • 체육과 교육평가1. 평가의 기본 방향2. 내용 영역별 평가3. 평가의 방법4. 평가의 활용Ⅵ. 바른생활과 교육평가Ⅶ. 음악과 교육평가1. 이해 평가2. 실기평가3. 체크리스트4. 보고서5. 태도 평가6. 포트폴리오 평가참고문헌Ⅰ. 개요교육의 평가에서는 학업 성취의 결과를 평가하는 것도, 그리고 학업 성취의 과정을 평가하는 것도 똑같이 중요하다. 어느 하나가 다른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이라고 말할 수 없다. 단지 과정에 대한 평가를 특히 중시하

  • 장애인 레포트 WHO에서 발표한 세계장애 보고서 내용 중 장애인에 대한 이해
  • 보고서에서 개념의 틀로 채택하고 있는 ICF에서는, 기능과 장애 를, 건강상태와 개인적 환경적 상황 요인들의 역동적인 상호작용으로 이해한 다. (Box1.1참고).(17) 생체-심리-사회적 모델 (bio-psycho-social model)로 나아간 다면, ICF는 의료적 모델과 사회적 모델 간의 타협이 가능함을 보여준다. 장애 는 손상, 활동제한, 참여제약을 포괄하는 용어이며, 개인(장애와 연관되는 건강 상태가 있는)과 그 개인의 상황적 요인들(환경적 요소들과 개인적 요소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