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학개론 영유아 보육과 교육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32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영유아 보육과 교육사상
1)서양의 영유아보육과 교육사상
2)우리나라의 영유아보육과 교육사상
서양의 영유아보육과 교육사상
1)고대의 영유아관과 교육사상
2)중세 및 르네상스 시대의
영유아관과 교육사상
3)근대의 영유아관과 교육사상
4)현대의 영유아관과 교육사상
1. 고대의 영유아관과 교육사상
플라톤
영유아교육에 있어서 놀이 및 음악과 체육을 강조
음악은 정신을 수양하도록 도와주고
체육은 신체적 건강을 지키는데 필수적 이라고함
놀이에서 유아 각자의 개성이 나타나므로 부모나 선생님이 잘 관찰해야 한다고 했음
아리스토텔레스
유아기에는 신체적 단련을 위해 놀이가 중요하다고 강조!
놀이를 인간의 본성에 가장 적합한 운동으로 봄
특히 5세까지 강제적인 학습이 아닌 자연스러운 놀이를 통해 유아의 본성에 따라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 해야한다고 함
BUT!!!!플라톤이나
아리스토텔레스와 같은 고대의 몇몇 철학자들이 아동기의 중요성을 강조했지만 아동들이 제대로 보살핌을
받은것은 아니었다
2. 중세 및 르네상스 시대의 영유아관과 교육사상
고대 플라톤이나 아리스토텔레스의 아동에 대한 견해는 로마제국이 붕괴되기 시작한 5세기에서 13세기까지 그 종적을 감추게 됐고 교육체계도 무너졌으며 교회에서 관련된 일을 할 소수의 아동들에만 단순히 읽기나 쓰기교육을 제공하는 정도로 이시기에는 특히 영유아를 양육하는데 관심이 없었다.
3~4세가 되고 걷고 말할수 있을때가 되어서 인간으로 취급했지만 여전히 성인의 축소판으로 간주했다.
따라서 성인과 같은 행동을 하도록 요구하였고 그에 따르지 못 할 경우에는 매질이나 감금 같은 처벌이 뒤따랐다.
14세기 초 르네상스가 시작되면서 고대 그리스와 로마시대의 예술, 문학,철학에 다시금 관심이 모아지자 아동의 복지에 대한관심도상승!!
3)근대의 영유아관과 교육사상
14세기☞사회가 점차 계몽되면서 아동에 대한 인식도 변화되었다
교회의 수도원을 중심으로
아동을 위한 교육시작!
15세기 ☞수도원 외에서도 기본적인 읽기나 쓰기, 산수 등을 가르치기 시작하는 등 교육이 점차 중요시됨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영어와 영미문학] 데이비드 허버트 로렌스(D. H. Lawrenc) `England , My England` 분석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