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수정 - 연구방법 행동수정 기법 실험설계 자료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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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행동수정
목 차
Ⅰ서론
1.문제제기 및 연구의 필요성
Ⅱ. 연구 방법
1. 연구대상
가.인적사항
나. 아동현황
다.체크리스트
2. 아동관찰
가. 조작적 정의
나. 관찰 기간 및 장소
다. 관찰자
Ⅲ. 행동수정 기법
1.행동수정 기법 선정
가. 강화제 선정의 의미
나. 사회적 강화의 의미
2.중재 방법 선택 근거
3.강화스케줄
가. 강화계획 선정
나. 강화계획 실행
1) 관찰
2) 프로그램실행
3) 사회적 강화 방법
Ⅳ. 실험설계
1. 기능평가
가. 기능평가의 필요성
나. 기능평가의 방법
다. 기능평가의 절차
2. 실험절차
가. 중재방법과 교사들의 역할
3. 중재 결과
가. 자료 분석
나. 한글단어 1분 테스트 관찰 기록표
다. 실험결과 그래프
라. 연구결과
마. 관찰자 간 신뢰도
Ⅴ. 논의
1. 연구도중 발생한 예상하지 못했던 사건
2. 절차상의 오류 및 개선되어야 할 점
3. 후속연구로 이뤄져야 할 연구
Ⅵ. 느낀점
*참고문헌
사회적 강화가 주의집중이 짧은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Ⅰ서론
발달장애란 아동발달의 전반적인 측면에 영향을 미치는 만성적이고 심한 장애조건 으로 어려움을 겪는 아동들을 기술하기 위해 사용되는 일반적인 용어로 해당하는 나이에 이루어져야 할 발달이 성취되지 않은 상태를 말한다. 이와 같은 장애는 지 각, 현실에 대한 평가, 충동성 통제 및 대인관계의 성공 등을 포함한 적응행동의 여러 가지 측면에 영향을 미친다. 대체로 인지적, 기능적 기능과 감각능력, 의사소 통 능력, 사회적 행동 면에서 평균의 사람들과 차이가 나기 때문에 이런 장애를 가진 사람들의 교육과 잠재적인 능력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교육을 필요로 하고 있다.
○○이는 발달 장애를 가진 아동으로 수업시간에 과제가 주어지면 처음에는 시도 하지만 주교사가 다른 아이에게 신경 쓰고 있으면 금방 주의가 산만해지고 과제를 수행하지 않는다. 과제를 잘 수행하지 않아 학습의 효과가 떨어지고, 이러한 학습 을 잘 하기 위해서는 주의집중 시간을 더 늘릴 필요가 있다.
○○이는 주교사가 다른 아이에게 신경을 쓰고 있으면 과제를 하지 않지만 다시 관심을 가져주면 다시 과제를 수행하기 시작한다. ○○이는 주변을 신경 쓰고 관 심을 받았을 때 과제를 더 잘 수행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와 같은 결과로 인 하여, ○○이에게 사회적 강화를 부여하여 주의집중을 증가 할 수 있을 것이다.
Ⅱ. 연구 방법
1. 연구대상
가.인적사항
성명
노○○
성별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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