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방법론]평가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6.12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평가조사'는 조사를 수행하는 과정 혹은 그것의 유용성 및 타당성을 과정상에서 평가하는 '조사평가'와는 달리, 조사의 목적 자체가 어떤 의사결정이나 정책, 사업 혹은 어떤 조사 등을 평가하기 위한 조사를 말합니다.
본 글은 '이러한 '평가조사' 방법에 대해서 일목요연하게 설명하고 있는 글 입니다.
- 목차
-
Ⅰ. 평가조사의 개념
Ⅱ. 평가조사의 필요성
Ⅲ. 평가조사의 접근법
1. 전통적 접근방법
⑴ 평가할 목표의 결정
⑵ 측정도구의 개발
⑶ 자료의 수집
⑷ 수집된 자료와 목표와의 연관분석
2. 목표 비지향 접근법
3. 기능에 의한 구분
⑴ 계속평가조사
⑵ 종합평가조사
4. 대상에 의한 분류
⑴ 절대평가조사
⑵ 상대평가조사
- 본문내용
-
Ⅰ. 평가조사의 개념
조사를 수행하는 과정 혹은 그것의 유용성 및 타당성을 과정상에서 평가하는 조사평가와는 달리, 평가조사는 조사의 목적 자체가 어떤 의사결정이나 정책, 사업 혹은 어떤 조사 등을 평가하기 위한 조사이다.
평가조사가 아닌 다른 조사는 프로그램이 왜 성공하였는가 하는 원인과 이유 등을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지만, 평가조사는 주로 그 결과가 성공적인가를 비교적 단기적 관점에서 평가하는 것이다.
기초연구는 근본적으로 가설검증의 성격을 띠고 있으나, 평가조사는 평가대상의 가치를 평가하고자 하는 것이므로 '가치'개념이 내재되어 있다. 따라서 기초연구는 문제의 제기 및 확정부터 그 연구의 시발점이 되지만 평가조사는 가치형성부터 시작한다.
Ⅱ. 평가조사의 필요성
평가조사는 거시적으로 보면 우리 사회가 나아가야 할 방향 및 각각의 학문영역에서 수행되어야 할 연구의 방향을 설정해 준다. 또한 현실적으로 평가조사로 연구의 가치를 인정받게 되면 어떤 연구 혹은 프로그램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자금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된다. 또한 보다 직접적인 평가조사의 필요성은 의사결정자들로 하여금 현재의 연구 혹은 프로그램을 계속할 것인가 아니면 수정이 필요한가 등을 결정하는 것을 도와주는데 있다.
평가조사의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Bigman).
ⅰ) 평가대상이 되는 연구 또는 프로그램의 목적들이 얼마나 잘 이룩되었는가를 판단한다.
ⅱ) 평가대상이 되는 연구 도는 프로그램의 성공의 요인이 무엇인가를 찾는다.
ⅲ) 성공적인 프로그램의 공통적인 기본원리를 발견한다.
ⅳ) 프로그램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한 공통적인 기본원리를 발견한다.
ⅴ) 서로 다른 기법들의 상대적 성공요인을 가지고 차후 프로그램의 기초를 제공한다.
ⅵ) 평가조사결과로 목표달성을 위한 수단을 재정립하고 이에 따라 하위목표를 수정한다.
Ⅲ. 평가조사의 접근법
1. 전통적 접근방법
전통적인 평가조사 과정은 평가할 목표의 결정, 목표의 달성정도를 측정하는 도구의 개발, 자료의 수집, 자료와 목표와의 연관분석의 네 단계로 나뉜다.
⑴ 평가할 목표의 결정
평가할 목표의 결정은 다시 목표의 확정과 목표에 포함하여야 할 행동영역의 분석으로 구분된다.
① 목표의 확정
평가의 목표를 정할 때는 일반적으로 하위목표들간에 모순이 있어서는 안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의_시각으로_본_영화_‘하모니’
- 대인관계의심리학] 타인과의 관계가 실질적인 인지과정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시오
- PPT - 스티브잡스의 리더십
- [자원봉사론] 작성자 거주지역의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현재 현황 등을 파악하고 분석 자원봉사자 모집의 활성화 방안
- 아동 복지에서 아동 학대의 대응방안에 대해서 작성 제출하시오
- 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으로 인간중심 상담, 형태주의 상담, 현실치료 가운데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4주차 2차시에서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성 중 자아정체감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청소년기의 발달에서 반드시 획득하여야 하는 개념이 자아정체감임에도 불구하고 우리 사회에서는 학업과 같은 사회문화적 요소에 의하여 자아정체감 확립될 기회가 부재하여 청소년들이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 유엔아동권리협약의 4대원칙과 4대권리에 대해 정리하고 실제 아동권리가 보장되고 있는 경우와 침해되는 사례들을 들어 견해를 쓰세요
- 심혈관계 질환(임상영양학, 심장의구조, 고혈압, 이상지혈증, 동맥경화증, 심장질환, 뇌졸증) PPT, 파워포인트
- 청소년지도자의 역할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