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대중가요에 나타난 언어적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16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대중가요의 개념

대중가요의 가사적 특징

현대 대중가요의 문제점

Ⅰ.과거 대중가요의 특징

Ⅱ. 현대 대중가요의 특징

Ⅲ.과거와 현대 대중가요의 언어적 특징 비교

Ⅳ.가요의 언어와 일상 언어의 차이

본문내용
대중가요의 개념
대중가요란 예술가곡의 상대적인 개념으로 유행가라고도 한다. 예술가곡이 예술성과 심미성에 가치를 두는 데 반하여 대중가요는 감각적인 대중성, 오락성, 통속성, 심미성에 가치를 두고 있다. 대중가요는 각 시대상에 따른 삶의 모습에 영향을 받으며 따라서 그 가사 속에는 시대상과 혹은 개인의 감정 즉, 인간의 희로애락이 담겨있다고 할 수 있다.
시대가 변화함에 따라 대중가요도 따라서 변화해왔다. 대중가요의 발전은 시대의 발전과 함께 해온 것이다. 과거의 대중가요와 현대의 대중가요 사이의 특징을 살펴보는 것은 과거와 현대의 시대상을 비교할 수 있게 하는 도구가 된다.
대중가요의 가사적 특징
대중가요는 대중들에게 사랑받는 노래로서 대중가요가 사랑받기 위해서는 그 가사가 대중들의 공감을 얻는 것이라야 한다. 대중들이 듣고 즐기는 노래에 자연스럽게 대중들이 살아가고 있는 사회와 대중들의 정서가 들어가 있는 것이다. 대중가요는 부조리한 사회를 고발하기도 하고, 밝은 미래를 노래하기도 하며 인생에 대한 고찰과 사랑과 이별의 기쁨과 아픔 등 여러 가지를 소재로 하고 있다. 대중들이 대중가요를 사랑하는 이유는 마치 대중가요의 가사가 자신의 이야기처럼 들리기 때문이다. 가사에 담긴 삶의 희로애락이 대중들의 감성을 자극하여 기쁨과 희망을 줄 수도 있고, 시와 같은 애잔함을 주기도 한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평가는 무슨......열어지지도 않쟈나요!!!!!!!!!!!1 어쩌란 말이예요!!!!!!!!!!!!!
  • ongeprinc***
    (2006.06.03 09:58:51)
회원 추천자료
  • [대중문화의 이해]한국의 대중가요
  • 대중가요는 최루성의 애절한 가요로서 그다지 새로운 것이나 특기할 것이 업고 예전의 일본풍 노래를 답습하는 듯한 느낌도 주고 있으나 국민전체를 울린 그 단결력만은 높이 살만하다. 이 시기에는 방송이 비교적 독자적인 세력으로 성장함에 따라 그 방송정책이 가요예 전반에 끼치는 영향력이 막강했다. 이에 따라 나타난 것이 대중가요 정화운동이다. 이는 불우했던 역사를 거치면서 나타난 넋두리조의 애조를 띤 가요성향을 바꾸는데 일익을 담당

  • [국어정서법] 재외국민이 사용하는 어문규정 - 중국조선족
  • 제 4,5대의 민족어 상실 실태와 그 방지대책, 이중언어학회지 7안운(1990), ꡒ중국에서의 민족어문 정책과 조선어문 사업의 발전ꡓ, 이중언어학회지 7김명중(1995), ꡒKBS의 해외위성방송 참여방안에 관한 연구ꡓ박종호. 조귀순. 최희수, ꡒ할빈시 조선족들의 조선말 사용실태에 대한 조사ꡓ, 『조선어 학습과 연구』1983.3호김상원, ꡒ중국 조선민족 3.4세대의 민족어 상실 실태와 그 방지 대책ꡓ, 『중국에서의 한국어 교육2』『조선말 규범집』(1985)

  • 문화콘텐츠의 이해와 발전
  • 대중가요는 산업사회의 발달과 함께 매스컴의 급진적인 발달에 힘입어 지방적인 색채가 퇴색되면서 도시에서 지방으로 확산되는 특징이 생겼다. 그리고 노래의 발성 창법 리듬 음계 멜로디가 민감하게 변하고 장식음(꾸밈음)의 구사법이 변화무쌍하게 변천해도 그 나름대로 하나의 전통을 이어가는 특징을 지니고 있었다.대중가요의 발전사1925년 11월에 발매한 ‘조선소리판’이라는 레코드에 당시 유행했던 일본 유행가를 처음으로 한국말로

  • [광고언어] 인쇄 광고언어와 전파 광고언어
  • 한국어 연구와 그 응용 4조 광고언어 인쇄 광고언어와 전파 광고언어Ⅰ서 론Ⅱ본 론제 1 장 : 광고 언어에 대하여1. 광고 언어의 정의1)광고란2) 광고 언어의 개념3) 일상언어와 광고 언어2. 광고 언어의 특징1) AIDMA의 원칙과 5I원칙3. 광고와 광고 언어1) 광고와 음운적 특징의 광고 언어2) 광고와 어휘적 특징의 광고 언어3) 광고와 문체적 특징의 광고 언어4. 광고언어와 단어1)생산단계2)선택단계3)가공단계4)배치단계5.광고 매체와 광

  • 민중가요의 언어적 분석
  • 가요로 한정되었던 민중가요는 이제 시민 사회의 ‘문화 양식’으로 전변되어야 할 시점이다. 민중가요로 불렸던 노래들과 그 노래를 부른 가수들이 시위현장을 넘어선 차원에서 대중적 인기를 얻었으며 이와 맞물려 대중가요로 리메이크되는 등의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민중가요의 생명이 과격한 사회운동의 퇴조와 더불어 소멸되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변화는 문화 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능동적이고 창조적인 에너지로 승화될 수 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