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국어 소논문] 대중가요 가사에 나타나는 남녀언어특징과 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30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 장 머리말
1.1. 연구목적
1.2. 연구대상과 연구방법

제 2 장 성별어 연구의 이론적 개관
2.1. 성별어 연구의 이론적 관찰
2.1.1. 일반 언어학적 연구
2.1.2. 페미니스트 사회언어학의 연구
2.1.3. 성별에 따른 대화 스타일 차이에 대한 연구
2.1.4. 정리
2.2. 한국어 성별어 연구의 흐름
2.2.1. 성별 발화어 연구
2.2.2. 일반 언어학적 연구
2.2.3. 페미니스트 사회언어학의 연구
2.2.4. 성별에 따른 대화 스타일 차이에 대한 연구
2.2.5. 정리
2.3. 한국어 성별어 연구의 흐름
2.3.1. 성별 발화어 연구
2.3.1.1. 문법 ․ 담화 특징
2.3.1.2. 어휘 특징
2.3.2. 정리

제 3장 자료 분석
3.1. 과거 여성의 부른 대중가요의 가사 분석
3.1.1. 문법 ․ 어휘적 특징
3.1.2. 내용
3.2. 과거 남성이 부른 대중가요의 가사 분석
3.2.1. 종결 어미 처리
3.2.2. 자주 쓰이는 어휘
3.2.3 .내용
3.3. 현대 여성이 부른 대중가요의 가사 분석
3.3.1. (가)군과 (나)군의 공통사항
3.3.2. (가)군에서만 나타나는 사항
3.3.3. (나)군에서만 나타나는 사항
3.4. 현대 남성이 부른 대중가요의 가사 분석.
3.4.1 문법 ․ 어휘적 특징
3.4.2 내용

제 4 장 정리 및 원인 분석
4.1. 정리
4.1.1. 1970~80년대 여성
4.1.2. 1970~80년대 남성
4.1.3. 2000년대 여성
4.1.4. 2000년대 남성
4.2. 결과 분석
4.2.1. 여성가요 가사의 부분적 변화
4.2.2. 남성가요 가사의 전반적인 변화

제 5 장 맺음말
본문내용
현대 언어 연구는 크게 두 개의 큰 흐름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하나는 생성 문법을 중심으로 언어의 보편성과 동질성에 대한 연구이며, 다른 하나는 사회언어학의 흐름으로서 각 언어들의 개별성과 다양성을 관찰하려는 연구이다. 이익섭(1994), 사회언어학, 민음사, 1994
이 중 사회언어학은 각 언어들이 저마다 고유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는 이른바 언어의 이질성을 전제로 하고 있는데, 그 이질성을 유발하는 원인에 따라 성별 언어학, 계층 언어학, 종교 언어학, 지역 언어학 등의 다양한 하위 연구 분야로 이루어진다. 특히, 성별이 언어에 어떻게 반영되고 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인 ‘성별 언어학’은 사회언어학 분야 중에서도 가장 활발하게 연구되어온 분야하고 할 수 있다.
한 편, 언어는 끊임없이 변화한다. 과거로부터 그래왔고, 지금 이 순간에도 언어의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는 사실을 우리는 부인할 수 없다. 따라서 언어학자들은 이러한 언어의 변화에 대한 연구에도 관심을 기울여왔다. 언어학을 그 대상의 시간적 범위에 따라 통시언어학과 공시언어학으로 나누기도 하는데, 통시 언어학은 통시태, 즉 시간의 흐름 속에서 언어를 연구하며 공시 언어학은 공시태, 즉 정지해 있는 한 시점에서의 언어를 연구하는 것이다. 여기서 언어의 변화에 대한 연구에서는 통시 언어학과 공시 언어학이 함께 이루어진다.

이러한 입장에서, 이 글은 한국의 남녀 언어의 변화 양상을 살펴보고자 한다. 다시 말해, 한국 사회에서 발화어로서 여성어, 남성어가 어떤 특징이 나타나며 또 어떻게 변화 했는지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 이 글의 목적이다.
참고문헌
박소라(2004), 한국어 남녀 언어 변화에 관한 연구, 언어학 연구94호
민현식(1996), 국어 남녀 언어의 사회언어학적 특성, 사회언어학
이귀옥(2005), 광고를 통해 본 한국사회 남성성의 변화: 남성잡지광고(1970~2004)의 남성 성 분석을 중심으로, 광고홍보학회 정기 학술대회 발표 논문 [출처 : 연합뉴 스, 5,13. ]
이익섭(1994), 사회언어학, 민음사
임홍빈(1993), 국어의 여성어, 국어사 자료와 국어학의 연구, 문학과 지성사
George Allen & Unwin [김선재 역(1961), 언어, 한국 번역도서 주식회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어] 대중가요 한국어 사용
  • 국어와 대중문화의 탐구에 대한 방법으로 이와 같이 우리의 생활모습을 가까이에서 비추는 대중가요의 가사에 대해 분석해보았다. 한국의 시대 상황에 따라 대중가요의 가사가 어떻게 변해왔는지를 시대별 가사의 특징으로 각각 시대에 따른 가사를 분석하여 알아보도록 한다.이후 20세기 이후의 가요에 대해서는 다양한 장르의 형태를 고려하여 장르별로 어떤 주제가 많이 나타나는지, 시대 반영 단어는 나타나고 있는지에 대해서 장르별 가사의 특

  • [현대시강독] 1990년대 시
  • 대학의 문예창작과 신설이 붐을 이루었으며, , 등 중앙 일간지들의 잇단 창간으로 신춘문예 시장이 넓어졌다. 이러한 상황이 1990년대 다양한 시인들이 출현할 수 있었던 배경이 되었다. 한편, 1990년대 멀티미디어의 도래는 시에 있어서도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출판, 소통 방식의 변화 등을 가져왔다. 멀티미디어의 발전으로 많은 대중들이 손쉽게 독자층으로 연결될 수 있었으며, 새로운 디지털 기술의 급속한 발전은 시를 생산하는

  • 고전시가강독2공통) 고려속요 가운데 자기감동을 주는작품하나를 선택조선초기 사대부시조의 내용을 서술교재에 제시된 가사 중 한 작품선택하시오0k
  • 특징으로 ① 다양한 비유와 상징적 기법을 활용하여 시적 화자의 정서를 드러냄. ② 여성 화자의 목소리를 빌려 호소력을 높임. ③ 시간(계절)의 흐름에 따라 시상을 전개함. ‘속미인곡’과 더불어 가사 문학의 절정을 이루는 작품. 충신연주지사라는 점에서 고려가요 ‘정과정’의 맥을 이었다고 볼 수 있다.이 작품은 정철이 관직에서 물러나 전라남도 창평에 은거할 때 지은 작품이다. 자신의 불우한 처지를 외로운 여인으로 설정하여 여성 화자의

  • [고전문학사 소논문] 서포 김만중 작품론 - 구운몽, 사씨남정기
  • , 지식산업사, 2005.史在東, 『西浦文學의 새로운 探究』, 中央人文社, 2000.홍인표 역, 김병국, 『서포 김만중의 생애와 문학 ,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2오춘택, 「18세기 소설비평-을 중심으로」,2008윤경수, 「사씨남정기의 신화원형적 연구」, 『해 조선조 소설의 신화적 분석』, 태학사, 1999장효현, 「구운몽의 주제와 그 수용사에 관한 연구」, 『김만중문학연구』, 국학자료원, 1988

  • [국어국문학] 향가의 후대적 수용
  • 가요로 편입된 경우를 먼저 들 수 잇는데, 이 가운데 은 우리말 가사가 전하지 않고 는 에 비추어 볼 때 4구체의 형식을 갖추었기 때문에 을 통해서 10구체 향가의 변화를 엿볼 수 있었다. 에 나타난 형식적 변화는 와 같은 작품과 관련되어 향가 말기의 형식적 특징으로 제시되었는데, 이러한 의 형식이 고착화된 이후 그 영향권 내에서 형성된 후속 작품 군을 위의 계열과는 별도로 묶어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