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몽주의 아동관] 로크의 백지설, 루소의 낭만주의, 페스탈로찌의 가정교육, 프뢰벨의 상징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4.26 / 2019.04.26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내용을 알아보기 쉽게 요점을 요약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계몽주의 아동관

I. John Locke의 백지설

II. J. J. Rousseau의 낭만주의

III. Pestalozzi의 가정교육

IV. Freobel의 상징주의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John Locke의 백지설

영국의 철학자이며 내과의사였던 Locke(1612-1704)는 환경론을 제시하였다. 그는 사람이 처음부터 죄악의 덩어리로 태어난다는 전통적인 아동관에 정면으로 도전하여 인간은 처음에 백지상태(tabula rasa)로 태어나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의해 영향을 받게 된다고 주장했다. 그는 아동들이 지능이나 기질에 있어 차이는 있을지언정, 어떤 지식을 미리 가지고 태어나는 것으로 보지 않았다. 따라서 부모들은 교육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자기의 자녀를 선하게도 악하게도 만들 수 있다고 했다. 그의 생각은 이미 현대의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기초를 마련하고 있었다. 예컨대, 사고와 감정의 많은 부분이 연합과 반복 그리고 모방을 통해 발달하며 이러한 학습은 또한 보상과 처벌에 의해 촉진된다고 보았다. 그러나 그에게 있어 이러한 학습은 피동적인 아동을 기르기 위한 것이 아니라 자기 훈련을 통해 강한신채를 단련할 수 있게 함을 목적으로 한 것이었다. 부모는 자녀들에게 엄격해야 하지만 그렇다고 체벌을 사용하는 것은 부모에 대한 두려움을 갖게 만들고 나아가 우울한 아동을 만들게 된다고 경고했으며 지나친 보상이 갖는 문제점도 지적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프뢰벨과 듀이의 보육사상을 비교하시오.
  • 프뢰벨은 정확히 특정 민감기를 명시하지는 않았다.2. 듀이의 보육사상현대교육에 가장 큰 공헌을 남긴 학자인 듀이는 실용주의를 통하여 아동교육의 철학적 기초를 변화시키는데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듀이는 1896년 아동을 위한 실험학교교육을 통해 프뢰벨의 상징주의를 비판하면서 아동교육에서의 아동과 사회의 상호작용 및 문제해결을 강조하였다. 이와 같은 아동교육에 대한 듀이의 영향은 아동연구운동과 함께 개혁 유아교육과정을 구성하

  • [교육철학] 자연주의 & 범애주의
  • 교육사상이며 교육운동의 성격을 띠고 있는 것이었기 때 문에 교육에 많은 영향을 주게 되었다.  5) 계몽주의 사상이 교육에 미친 영향으로는 크게 개인주의, 합리주의, 자연주의, 과학적 실리주의, 실증주의적 사고의 확산 등을 들 수 있다. 6) 계몽사상을 대표하는 사상가로는 영국의 베이컨(F.Bacon), 로크(J. Locke), 버클리(G. Berkeley), 프랑스의 백과전서파, 볼테르(Voltaire), 루소(Rousseau) 등을 들 수 있다. 2. 계몽주의 교육론 (1) 교육의 목적  1) 인간의

  • [교육학] 루터 로크 루소의 교육사상
  • 루터 로크 루소의 교육사상1부. 루터의 교육사상1.루터의 생애독일의 종교개혁자이자 신학자로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신의 철저한 은혜와 사랑에 두고, 인간은 이에 신앙으로써 응답하여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특히 모든 직업을 신의 소명에 의한 것이라고 설명한 것이 직업관에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 칼뱅이나 다른 종교개혁자와 함께 종교개혁을 르네상스와 함께 근세에의 전환점으로 만들었다. 국적 독일 활동분야 종교 출생지 독일 작센안할트

  • [유아교육사] 근대사회의 유아교육 - 계몽사상기, 로크, 루소, 오베르랑(인간관, 아동관, 교육사상, 교육내용과 방법, 교육원리)
  • 근대사회의 유아교육목차1. 계몽사상기1) 시대적 배경(1) 발전 배경(2) 계몽주의 사상과 교육적 특색2. 로크(John Locke, 1632~1704)1) 생애2) 인간관과 아동관3) 교육사상4) 교육내용과 방법5) 평가6) 현대 유아교육에서 찾을 수 있는 로크의 사상3. 루소 (Jean Jacques Rousseau, 1712~1778)1) 생애2) 인간관과 아동관3) 교육사상과 교육원리4) 교육내용과 교육방법5) 루소의 교육철학의 영향 4. 오베르랑(Jean Frederic Oberlin, 1740~1826)1) 생애2) 교육사상과 교육원리

  • [유아교육, 유아교육학] 유아교육의 중요성과 의의 및 유아교육사상가의 교육사상
  • 교육으로, 유아기는 다시 세분하여 출생에서 10일 정도까지의 신생아기, 출생 10일 정도에서 만 1세까지의 영아기, 만 1세부터 6세까지의 유아기로 나누어질 수 있으나, 넓은 의미로는 이 시기를 모두 포함한다. 유아기가 인간의 발달단계 중 지적정서적신체적인 모든 분야의 형성에 가장 중요한 시기라는 학설이 일반화됨에 따라 유아교육에 대한 관심이 점차 고조되어 근래에 와서는 국가정책으로 이를 뒷받침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유아들이 어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