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자연주의 & 범애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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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 계몽주의 교육사상


1. 계몽사상의 개관

2. 계몽주의 교육론
 (1) 교육의 목적

 (2) 교육의 내용과 방법

3. 계몽주의가 교육에 미친 영향
 (1) 개인주의

 (2) 합리주의

 (3) 평등주의 교육론

 (4) 자연주의

 (5) 교육만능론

 (6) 실증주의적 사고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론
1. 자연주의
(1) 개념

(2) 자연주의 교육의 종류

2. 루소 교육론의 사상적 토대
 (1) 낭만주의

 (2) 자연주의

 (3) 국가관과 사회관

3.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론
(1) 교육의 목적 - 자연인의 육성
  1) 자연인의 육성

  2) 자연적 성장 과정 중시
 (2) 교사의 역할

 (3) 이상적 학교 - 가정

4. 아동중심 교육론
 (1) 능동적 아동관

 (2) 아동 특성의 이해에 기초한 교육

 (3) 소극적 교육론

 (4) 학습준비설

5. 교육방법의 원리
 (1) 자연적 성장의 원리

 (2) 아동 활동의 원리

 (3) 개별화의 원리

 (4) 직관의 원리

 (5) 노작의 원리

6. “에밀”에 나타난 발달단계에 따른 교육
 (1) 유년기(1~5세) : 신체교육

 (2) 소년기(5~12세) : 감각교육

 (3) 청소년기(12~15세) : 지식교육

 (4) 청년기(15~20세) : 종교적·도덕적 교육

  1) 정념의 통제

  2) 종교교육

  3) 도덕교육

 (5) 남녀 구별 교육

7. 루소의 영향
 1) 아동 중심 교육사상의 전개

 2) 노작주의의 발달

 3) 범애파에 영향

8. 루소의 교육사상의 장·단점

<보충자료 - 루소의 『에밀』>

󰊳 범애주의 교육사상
1. 범애주의 교육사상
(1) 범애주의 의미

(2) 교육 목적

(3) 교육방법

2. 바제도우의 교육사상
(1) 교육목적
(2) 교육방법
 (3) 저서「초등교수서」(1774)

 (4) 바제도우의 범애학교가 초등교육현장에 미친 영향

3. 짤쯔만의 교육사상

(1) 교육목적
(2) 교육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자연주의
  1) 루소는 자연스러운 것은 순수하다는 입장을 취해 자연주의의 토대 위에 서있다.
  2) 루소는 "인간은 조물주로부터 나올 때는 선하다."라고 하여 성선설적 인간관을 내세운다.
  3) 그는 인간에게 선천적으로 부여된 자연적 성질을 자유스럽게 발전시켜야 한다고 주장 하여 '주관적 자연주의'의 입장을 내세우고 있다.
 
 (3) 국가관과 사회관
  1) 루소는 초기의 저작(정치경제론)에서 훌륭한 시민을 양성하는 데에 필요한 수단으로
'국가교육 체제'를 강조하기도 했다.
  2)  이러한 국가는 개인의 자연적 욕망과 사회적 의무 사이에서 갈등이 일어나지 않는
이상국가를 뜻한다.
  3)  그러나 루소는 이러한 이상적인 국가는 어느 곳에서도 찾거나 세울 수 없다고 하여 기존의 사회와 국가에 대해 가혹한 비판을 가한다.
  4) 그는 "조물주는 만물을 선하게 창조하였으나, 인간의 손에 의해 악하게 되고 말았다." 고 주장하며 기존의 사회와 국가를 부정적으로 파악하고 있다.
 
3.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론
『에밀』은 기존 문명인은 악하지만 인간 본연의 모습은 선한 것이라는 루소의 인간성에 대한 기본 신념을 교육이라는 맥락 속에서 철학적으로 기술해 놓은 책으로, 루소의 자연 주의 교육론은 여기에 집약되어 있다. 본문 첫줄에 명시된 “조물주의 손에서 나올 때 모든 것은 선하였으나, 인간의 손에 들어갈 때 타락해진다.”라는 표현을 통해서 루소가 인간이 태어날 때 선하다는 신념을 갖고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루소의 선성은 그의 말에 비추어 볼 때 인간이 태어날 때 지니고 있는 자연성을 말하는 것이다. 즉, 인간의 본성은 자연성이고 자연성은 선이다. - 보충자료 참고-

(1) 교육의 목적 - 자연인의 육성
  1) 자연인의 육성
   루소는 개인의 자연적인 본성을 잘 보전하고 사회적 제약으로부터 벗어나 자신에게 주 어진 본래의 선과 행복을 누릴 수 있는 자연인의 육성을 교육의 목적으로 보았다.
  2) 자연적 성장 과정 중시
교육목표
-개인의 타고난 권리가 유지되는 자연적 상태
-개인의 소박한 취미와 욕구가 보존되지 않는 자연적 상태
-개인의 선천적 욕망과 흥미가 방해받지 않는 자연적 상태
-개인의 자유가 상실되지 않는 자연적 상태
상류사회의 인위적 학문이 발달되지 않는 자연적 상태
    루소는 교육의 궁극적 목적이 개인의 천부의 권리를 보전하고 자연의 상태를 유지하는 데 있으므로 교육은 외부적인 강제에 의해서가 아니라 자연적 성장의 과정에 맡겨야 한 다고 주장하였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루소, <<에밀>>, 산수야, 2004.
김봉수, <<서양교육사>>, 학문사, 1992
최정웅 외, <<교육의 철학과 역사>>, 교육과학사, 2002
이영자 외, <<교육철학 및 교육사>>, 홍익출판사, 2002
서재복, <<교육의 역사와 철학>>, 학이당,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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