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소의 철학 - 생애 교육사상 목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4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루소의 생애
루소의 교육사상
루소의 유아교육 목적
루소의 유아교육 방법
자연으로 돌아가라
사회계약론
본문내용
루소의 생애

1712년 6월 28일 스위스의 제네바에서 시계공의 아들로 태어남.
1731년 10월, 루소는 샹베리의 와랑부인을만남.
1742년 음악 신기보법을 작곡
1750년 학문예술론이 디종아카데미의 현상 논문 모집에 당선됨.
1755년 인간 불평등 기원론에서 사회구조적인 문제를 비판.
1761년 신에로이즈
1762년 사회계약론,에밀 등을 저술
1770년 참회록으로 신에로이즈와 함께 근대 소설의 발전에 영향을 줌
1776년 고독한 산책자의 망상
1778년 7월 2일 에르므농빌에서 사망


루소의 교육사상

(1) 주관적 자연주의
    (2)  심리적 근거에 따르는 교육
    (3) 아동중심교육
    (4) 교육목적 : 도덕적 자유인
    (5) 교육내용 : 지식의 체계에 반하여 생활의 원리를 중시하였다.
    (6) 교육방법 : ① 합자연의 원리 : 인간의 발달단계에 맞는 교육을 하여야 한다.
                  ② 주정주의의 교육 : 서적을 통한 독서, 언어교육 즉, 주지주의 교육방법이 아니라 생활의 원리를 통한 교육과 감
                  ③ 각훈련을 통해 느끼고 깨달아 가는 방법 즉, 주정주의 교육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상가][유아교육]교육사상가(유아교육) 아리스토텔레스와 에라스무스, 교육사상가(유아교육) 루터와 코메니우스, 교육사상가(유아교육) 루소와 페스탈로치, 교육사상가(유아교육) 피히테와 프뢰벨, 교육사상가 몬테소리와 마르틴부버
  • 교육사상가(유아교육) 루터와 코메니우스, 교육사상가(유아교육) 루소와 페스탈로치, 교육사상가(유아교육) 피히테와 프뢰벨, 교육사상가(유아교육) 몬테소리와 마르틴부버Ⅰ. 교육사상가(유아교육) 아리스토텔레스1. 교육목적2. 교육내용3. 교육방법4. 철학적 입장Ⅱ. 교육사상가(유아교육) 에라스무스1. 교육목적2. 교육내용3. 교육방법4. 교육특징Ⅲ. 교육사상가(유아교육) 루터Ⅳ. 교육사상가(유아교육) 코메니우스1. 생애 및 사상적 배경2.

  • [교육학] 유아교육의 철학적 기초와 사상적 배경
  • 교육에는 일반적인 목적이라든가 궁극적인 목적은 있을 수 없다. 교육은 계속적인 성장의 과정이다.5) 실존주의 실존주의 교육사상가로서 볼노브와 부버를 대표자로 꼽을 수 있다. 볼노브는 실존성의 내부에 작용하는 단절적 비약적 속성이 실존적 교육철학의 발전에 장애요인이 되어 왔음을 간파하고 여기에 주목하였다. 그에게 있어 삶은 지속적 변화와 단속적 비약을 모두 포함하며, 실존적 본래성으로의 비약과 상승의 단속 현상은 실존적 교육학

  • [유아교육학] 유아교육의 철학적 기초와 교육학자의 교육사상
  • 교육에는 일반적인 목적이라든가 궁극적인 목적은 있을 수 없다. 교육은 계속적인 성장의 과정이다.5) 실존주의 실존주의 교육사상가로서 볼노브와 부버를 대표자로 꼽을 수 있다. 볼노브는 실존성의 내부에 작용하는 단절적 비약적 속성이 실존적 교육철학의 발전에 장애요인이 되어 왔음을 간파하고 여기에 주목하였다. 그에게 있어 삶은 지속적 변화와 단속적 비약을 모두 포함하며, 실존적 본래성으로의 비약과 상승의 단속 현상은 실존적 교육학

  • [유아교육] 루소의 교육사상과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 R.e.p.o.r.t유아교육루소의 교육사상과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 서술하시오Ⅰ. 서 론Ⅱ. 본 론1. 루소의 생애와 교육사상에 대한 견해1) 루소(Jean Jacques Rousseau, 1712~1778)의 생애2) 루소의 교육사상에 대한 견해2. 루소의 교육사상적 배경1) 교육관2) 아동관3) 유아관3. 루소의 교육사상1) 교육목적2) 교육내용3) 교육방법4) 아동교육5) 여성교육4. 루소의 교육사상에 대한 한계점과 비판1) 교육대상에 대한 현실과 이상의 부조화2) 소극적 교육관과 자연

  • 루소의 생애 와 사상
  • 루소의 문화 및 종교관(임정은)1. ‘방랑시대’, 첫 번째 개종2. 예술을 추구하던 루소3. 예술에서의 실패4. 예술에 대한 부정1) 2) 5. 두 번째 개종 - 칼뱅주의로의 귀환1) 2) 6. “자연으로 돌아가라!”Ⅳ. 인간을 형성하는 예술 : 루소의 교육사상(윤지원)1. 들어가기2. 교육의 목적으로서의 자연인3. 자연주의 교육의 의미1) 자연에 의해 결정되어 있는 본성2) 자연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