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ICT 활용 교육의 현재와 미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14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ICT 교육 환경 기반의 구축
■ 제7차 교육과정과 ICT 교육
■ ICT 활용 학교․학급 경영
■ ICT 활용 교수․학습
■ ICT 교육의 역기능과 정보통신윤리 교육

본문내용
그 동안 「1단계 교육정보화종합계획(1997년-2000년)」에 따른 ICT 교육의 인프라가 구축 완료되었다. 모든 학교에 컴퓨터 실습실이 확보되고, 학내 전산망이 구축되었으며, 모든 교실에 교단선진화 장비가 설치되었다. 모든 교사들에게 PC가 보급되고, 학생 약 8명당 1대의 컴퓨터가 보급되었다.
그러나 보급된 컴퓨터 중에는 최신 기종으로의 교체 및 유지․보수가 요구되며, 인터넷 통신의 속도가 ICT 활용 수업에 부응치 못하는 어려움도 해결해야 할 과제이다.
정보통신부 장관이 지난 3월 13일 대통령에게 2002년 업무계획 '글로벌 리더, e-코리아 건설' 계획을 보고하며, "지난 4년간 인터넷․이동통신․디지털TV 등 IT혁명을 성공적으로 수행, 총 가구의 55.2%인 794만 가구가 초고속인터넷에 가입하고 인구 절반이 넘는 2,438만명이 인터넷을 이용하는 등 가장 능숙하게 인터넷을 활용한다는 국제적 평가를 받게 됐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올해 안에 초고속인터넷 기반을 전국 모든 면지역까지 확대해 초고속인터넷 이용 가구를 전체 가구의 70%인 1,000만 가구까지 끌어올리고, 또 이동통신 이용자가 휴대전화․PDA․노트북PC 등을 이용하여 유․무선으로 제공되는 지식과 정보를 언제 어디서나 막힘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유․무선 통합 초고속인터넷망을 세계 처음으로 본격 구축하기로 하였다. 따라서 머지않아 학교의 인터넷도 빠르게 접속될 수 있도록 개선될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2단계 교육정보화종합계획(2001년-2005년)」에 따라 「세계에서 컴퓨터를 가장 잘 쓰는 나라」를 만들기 위하여 일반 국민이 컴퓨터 및 인터넷을 일상생활 및 생업에 활용할 수 있는 기본 능력을 갖추도록 10대 세부과제를 정하여 추진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 ICT를 활용한 우수사례
  • 교육과정은 미래정보화 사회에 대비하기 위한 학생들의 정보능력 신장에 역점을 두고 ICT를 활용한 수업활동이 모든 교과에서 실천될 수 있도록 하였고, 200년 2월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강화정책」에서는 수업 활동에서 10%이상의 ICT활용 교육을 권장하였다. 구체적으로 교육인적자원부는 2002년부터 초등학교 전학년 학생들이 재량활동 시간 중 주당 1시간을 확보하여 정보통신교육을 받도록 하였으며, 현재 실시되고 있다. 이러한 일련의 흐름을

  • [GSP활용교육] GSP활용교육(수학)의 배경, GSP활용교육(수학)의 특징, GSP활용교육(수학)의 효과, GSP활용교육(수학)의 수업자료조건, GSP활용교육(수학)의 방법, GSP활용교육(수학)의 참관 사례, GSP활용교육(수학)의 기대효과 분석
  • 활용교육(수학)의 기대효과Ⅸ. 결론참고문헌Ⅰ. 서론미래의 주역인 우리 학생들에게 컴퓨터로 대표되는 멀티미디어 기기의 활용능력을 충분히 길러주어야 하는 시점에 와 있다. 교육의 국가경쟁력은 멀티미디어의 교육적 활용을 통해서만 가능해질 것이다. 컴퓨터 환경이 멀티미디어로 변하면서 현재 학습매체로 사용되고 있는 TV, 비디오, 컴퓨터, 오디오 등이 멀티미디어 컴퓨터로 통합되어 우리 교실의 모습을 새로운 차원으로 변모시키고 있다.

  • 초등학교 국어 영어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초등학교 수학 사회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초등학교 과학 도덕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 초등학교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도입과 방향, 초등학교 국어과와 영어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초등학교 수학과와 사회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초등학교 과학과와 도덕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분석Ⅰ. 서론Ⅱ. 초등학교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도입배경Ⅲ. 초등학교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기본방향Ⅳ. 초등학교 국어과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1. ICT의 개념 및 국어 교과와의 관련성2. 초등 국어과 ICT관련 항목

  • 2024년 대학면접 IT모바일학과 35가지 질문 + 답변
  • 활용해야 한다면, 자기만의 특별한 의미 부여가 있도록 구성하여 답변하기.18. 고등학교 수업 중 지원 전공과 관련하여 가장 흥미 있었던 주제는 무엇인가요?▣답변예시A 전문가가 되기 위해 노력하는 저에게 B 부분이 가장 흥미롭게 다가왔습니다.특히 A분야에서 B부분은 ~~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미래 가능성을 위해 꼭 필요하다는 것이 핵심 내용이었습니다. 그리고 B부분은 사회적으로 OO역할을 한다는 점에서 그 중요성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저는

  • 미디어교육의 발전방향
  • 교육은 학생들이 다양하고 새로운 형태의 미디어 환경에 능동적으로 잘 적응 할 수 있고, 무한의 정보를 자율 선택하여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며, 스스로 가치 있고 창조적인 정보를 생산 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강명희, “인터넷 학습자료 개발 모델”, 김영수, 강명희, 정재삼 편저, 21세기를 향한 교육공학의 이론과 실제 (서울: 교육과학사, 2000) 강윤주, “호모 폴리티쿠스 독일의 미디어교육”, 미디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