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소통의 전략 - 화자 청자의 전략 장애 요인의 분석 및 대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10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의사소통의 전략
목차의사소통의 전략(1) 화자의 전략(2) 청자의 전략의사소통 장애 요인의 분석 및 대처
1. 공감 전략화자와 청자가 상호 공통의 요구와 필요를 가지고 있다는 인식을 가지게 하는 전략긍정적인 수용 유발
2. 맥락 공유 전략어떤 상황에서 화자와 청자가 표현의 의미에 대한 인식을 공유하는 것-사회적 배경(나이, 신분, 성별, 지식 등)-청자와의 관계-시간과 장소
3. 가치 공유 전략화자와 청자가 모두 대상에 대해 같은 시각이나 관점을 공유함으로써 대상에 대한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해 주는 전략가치공유를 위해 쓰일 수 있는 방법-속담, 격언, 관용구-청자의 신념 체계-동의나 동조를 구하는 질문-긍정적인 결과 강조-공동체의 가치 관념

4. 의사소통 장애 요인의 분석 및 대처의사소통 장애 요인-같은 문장, 다른 의미-수신자의 능력 부족-가치관과 문화의 차이-표현의 난이도, 용어 선택-감정적인 반응-부주의의사소통 장애 극복하기-반복, 이해, 감정이입-문화의 차이 극복하기-사회, 문화적 맥락을 파악하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시경영 - 커뮤니케이션의 내용, 한창 기업의 사례
  • 의사소통(1) 하향식의사소통1) 경영설명회 : - 경영설명회는 상호이해와 화합된 사업장분위기를 향상시키기 위한목적으로 전 사원을 대상으로 월 1회 의무적으로 실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IMF 외환위기시 대부분의 변압기 제조회사 도산. 경영위기에 대한 공감대 형성.- 임원, 사원 간 경영위기 극복을 위해 지혜를 모으기 위한 열린 대화의 장.- 경영현황, 경영전략, 경영실적, 국내외 경영현황 등을 설명한다.- 새로운 각오로 해결방안 모색 및

  • [언어치료] 자폐성(자폐범주성) 장애
  • 의사소통에 있어서의 일탈적인 발달을 보이면서 ③ 활동과 관심영역이 제한된 특성을 보이며, 이러한 특성이 생후 3세 이전에 나타나는 장애로 알려져 있다.2) 자폐를 진단하기 위해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DSM-ⅳ의 제시기준장 애정 의① 자폐성 장애(AD)극도의 사회적 위축, 인지적 결함, 언어장애, 상동행동의 특성을 보이는 전반적 발달장애로 30개월 이전에 발생한다.② 아스퍼거 증후군 언어 및 인지발달은 정상적이지만 운동 기능의 발달에

  • [성인학습법] 구두 발표에 대한 경험
  • 요인에 비추어 사례분석2-2)효과적인 구두 발표의 요인①의상②태도③지식④예행연습⑤쉬는 부분의 효율적 활용⑥신체적 자신감⑦효과적 음성사용⑧시청각 자료 활용2-3)효과적인 구두 발표의 예Ⅲ.결론Ⅳ. 참고문헌Ⅰ.서론1.효과적인 구두 발표의 필요성오늘날 개개인의 의사소통 능력은 인간관계에 있어 상호간의 지식 및 정보 교류와 더불어 개인의 사회생활 전반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친다. 개인의 능력을 인정받기 위해 혹은 효율적인

  • [교과교육] 화법교육
  • 의사소통 과정 의사소통과정은 발신자, 수신자, 전언, 경로, 환류를 필요로 한다. 이러한 의사소통의 요소들은 화법에도 그대로 적용된다.’이라고 다시 정의될 수 있다.(2) 화법의 구성요소 및 성격 임영환 외, 화법의 이론과 실제, 집문당 1996화법의 구성요소란 화법의 과정을 구성하고 있으면서 화법의 과정에 중요한 영향을 끼치는 요인들을 뜻한다. 화법의 요소로는 화자․ 청자․ 전언(message)․ 경로․ 상황(장면)․ 환류 등을 들 수 있다. 화 자

  • [2020 특수교육학개론4공통][의사소통장애 선정] 1. 발달지체에 대한 정의 및 진단,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 방법을 기술하시오. 2. ① 지적장애, ② 자폐성장애, ③ 시각장애, ④ 청각장애, ⑤ 정서 및 행동장애, ⑥ 의사소통장애 6가지 장애 중 본인이 관심 있는 장애 유형 1가지를 선택하시오.
  • 유아교육과특수교육학개론 4학년 공통형1. 발달지체에 대한 정의 및 진단,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 방법을 A4용지 5페이지 내외로 서론-본론-결론 형식으로 기술하시오.2. ① 지적장애, ② 자폐성장애, ③ 시각장애, ④ 청각장애, ⑤ 정서 및 행동장애, ⑥ 의사소통장애 6가지 장애 중 본인이 관심 있는 장애 유형 1가지를 선택하시오. 선택한 장애의 정의, 원인, 특성, 교육방법을 서론-본론-결론 형식으로 A4용지 5매 이내로 기술하시오.중간 과제물Cont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