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시경영 - 커뮤니케이션의 내용, 한창 기업의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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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미시경영조직론
REPORT
8장. 커뮤니케이션
목차
Ⅰ. 팀 내 역할
Ⅱ. 서론
Ⅲ. 본론 1: 커뮤니케이션의 내용
Ⅳ. 본론 2: 기업사례
(1) “한창” 기업의 사례
-커뮤니케이션 방식
-설문조사
-분석
(2) 외국 기업의 성공 사례(Intel, GE)
Ⅴ. 토의 및 결론
Ⅱ. 서론
- 커뮤니케이션은 예전부터 있었던 개념이지만, 시대와 사회가 바뀌어 가면서 그 의미가 점점 다양하고 복잡한 개념으로 발전해 왔다. 사회의 복잡성이 증대되면서 현대사회에서 커뮤니케이션은 그 중요성이 날로 커져가고 있다. 그만큼 현대인에게 커뮤니케이션은 필수적이라는 의미이다. 커뮤니케이션은 현대인에게 있어서 윤활유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현대사회는 지식사회라는 말처럼 정보의 양이 많아지고, 이를 활용하여 의사결정을 하는 것이 중요한 현 상황에서, 이 정보를 효율적으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의사소통이 필수적이다.
조직에서 필수적인 커뮤니케이션이 나타나는 대표적인 조직 중에 하나인 기업에서 최근에 그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는데, 그 이유는 경영환경의 급격한 변화에서 찾아볼 수 있다. 산업의 발달로 기업 간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기업은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 좀 더 효율적이고 유연한 경영활동을 할 필요성이 커졌다. 또한 급변하는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서는 빠른 대처가 필요한데, 이를 위해서는 정확하고 빠른 의사소통이 필요하다.
따라서 커뮤니케이션은 조직행동과 관련하여 가장 필수적인 단계이다. 왜냐하면 조직은 효율적으로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여러 사람의 유기적 상호작용을 필요하기 때문이다. 조직의 궁극적 목표달성을 위해서는 서로의 의사소통이 잘되어야 효과적, 능률적으로 업무를 추진해 나갈 수 있다. 조직 커뮤니케이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상황에 따라 여러 가지 방법으로 나타나게 된다.
지금부터 커뮤니케이션의 개념과 더불어 그 내용을 살펴보고, 사례를 중심으로 커뮤니케이션이 기업별로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를 알아보도록 하겠다.
Ⅲ. 본론 1: 커뮤니케이션의 내용
1. 커뮤니케이션의 개념
-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이란 말의 사전적 정의는 ‘전달, 통신, 연락’ 등으로 되어 있는데, 이러한 단어로는 오늘날 커뮤니케이션이 갖는 다양한 의미를 모두 포괄하기는 어렵다. 그만큼 현대사회에서 커뮤니케이션이 갖는 의미가 넓고 깊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커뮤니케이션은 이해의 목적으로 부호를 매개로 한 행위자의 행동을 가리킨다. 커뮤니케이션이란 타인(혹은 집단)과 서로 통하여 공동의 장(場)에 도달하게 하는 순환과정으로 개념적 정의를 내릴 수가 있다. 커뮤니케이션은 한 쪽이 일방적으로 송신을 했다고 해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화자와 청자 간의 완벽한 의사소통을 전제로 깔고 있다.
조직적측면의 커뮤니케이션, 즉 조직커뮤니케이션은 조직 속에서의 커뮤니케이션을 가리키는 말이다. 비단 협의의 의사소통 즉, 정보적 수단 및 설득적 수단 그리고 비언어적 수단을 통한 것뿐만 아니라, 광의 인간관계까지를 포함하여 조직 내 구성원간의 공감대 형성을 위하여 노력하는 제반 의미, 의견, 정보 상의 소통활동을 일컫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 신유근, “인간 존중의 경영”, [2000]
- 이용화, “2005년의 경쟁기업”. [1997]
- 김신, “국제 경영학”, [2003]
- 임창희, “조직행동”, [2008]
- 윤선현, “사내커뮤니케이션 활성화를 위한 전략방안 연구”,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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