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교육 교안] 온라인교육의 새로운 장, 사이버대학교 바로 알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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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개요서>-주제 선정 및 접근 동기& 교안 1
◆주제 선정 및 접근 동기
◆교안 1 : 주제와 대상 및 수업의 목적
◆교안 2 : 구체적 수업 과정제시
<참고 자료 1>
‘사이버 대학’ 의 개념적 정의와 현황
<참고자료 2>

고등교육 접근성 확대에의 가능성과 한계
<참고 자료 3>
<참고자료 4>

신문기사-사이버대학 개교 6개월 진단

본문내용
학교에 출석을 해야만 가능했던 기존의 면대면 형식의 교육 방식이 최근 기술의 발전에 따라 다양한 방법을 통해 개별화ㆍ맞춤식 형태의 교육 방식으로 변화되어 가고 있다. 초ㆍ중ㆍ고등 교육과정을 마치고 개인적으로 대학, 대학원의 과정을 갖게 되는 기존의 교육 개념이 아닌 평생 교육의 개념이 생겨나면서 개인이 원한다면 언제 어디서나 교육을 받을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 새로운 교육의 패러다임인 것으로 생각된다. 최근 이에 따른 한 가지 방법으로 인터넷을 교육적 수단으로 활용하는 것에 대한 관심이 커짐에 따라 다양한 분야와 영역에서의 사이버대학, 일명 가상대학 혹은 디지털 대학 개설이 일반화 되어 그 영역이 점차 확대되어 가고 있다. 이것은 가상공간(cyber space)을 통하여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학점을 이수하여 전문대학 또는 대학졸업자와 동등한 학력이나 학위를 받을 수 있는 고등교육 체제를 말
하는 것으로 4년제의 경우 140학점, 전문대의 과정은 80학점을 취득하면 기존 오프라인 대학과 마찬가지로 학위를 받을 수 있다. 두산세계대백과>컴퓨터와 인터넷>컴퓨터와 인터넷일반

2002년부터 이러한 시ㆍ공간의 제약 없이 학습이 가능한 사이버 대학이 생겨남에 따라 실제로 많은 직장인과 고등학교 졸업자들이 자신이 원하는 분야의 학위를 얻기 위해 사이버 대학 과정에 참여하고 있으며, 졸업자들도 배출되어 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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