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인터넷 중독 프로그램개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2 / 2019.12.24
- 2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1.서론
1) 인터넷 중독이란?
2) 이론적 배경
2. 청소년 인터넷 사용 현황
1) 청소년의 인터넷 이용
①이용시간 대
②인터넷 이용 장소
③인터넷의 주 이용목적
2) 인터넷 사용에 대한 인식
①인터넷 이용에 대한 주변태도
②인터넷 이용에 대한 자가진단
3. 청소년 인터넷 중독 실태
1) 인터넷 중독 정도분류
2) 인터넷 이용자 인식적 특성 분석
4.청소년 인터넷 중독자의 특성
1) 자아 존중감
2) 우울증
5.인터넷 중독 관련 프로그램(실행되어진)
1) 인터넷 중독예방특강
2)상담원 학교파견 인터넷 중독 집단상담
3)인터넷 쉼터 캠프
6.인터넷 중독청소년을 위한 프로그램(자체개발)
1) 목적
2) 목표
3) 사업개요
4) 사업 세부계획
5) 담당인력구성
6) 강사진 및 기타 운영요원 조직방법
7) 프로그램 설계
8) 사업프로그램의
9) 세부진행 프로그램평가
10) 기대효과
7. 결론
- 본문내용
-
1. 서론
1) 인터넷 중독이란?
인터넷 중독증이란 지나치게 많은 시간을 인터넷에 할애하여 채팅(chatting)을 하거나, 대인관계를 현실에서 보다는 주로 사이버 공간에서 가지거나, 사이버 공간에서의 도박, 상거래, 정보수집이 과도한 경우 즉, 다양한 행동양상을 가지는 충동조절의 장애이다.
그런데 일반적으로 정신의학에서 '중독증'이라고 진단을 하려면 어떤 대상에 지나치게 몰두하고 탐닉할 뿐만 아니라 의존성과 내성 그리고 금단증상이 있어야 한다. 즉, 인터넷 중독증을 가진 사람인 경우에는 답답하거나 무료할 때 인터넷에 접속하고 싶어 하고 접속을 통해 마음의 위안을 느끼는 심리적인 의존이 있고, 접속해 있는 시간이 점점 길어지고 작업의 능률은 떨어지는 내성이 생기고, 접속을 안 하게 되면 뭔가 불안하고 초조하며 마치 e-mail이 와 있을 것 같은 생각이 들기도 하고 인터넷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궁금해 하기도 하는 금단증상이 생긴다. 게다가 마치 도박할 때 패를 보기 전에 긴장이 고조되다가 막상 패를 보는 순간 긴장이 해소되면서 쾌감을 느끼듯이 접속하기 전 긴장이 고조되고 접속 후에는 긴장이 순간적으로 해소되면서 심지어 쾌감을 느끼기도 한다.
중독이 될 수도 있다는 경고증상으로는 바로 전에 인터넷 상에서 했던 일이나 다음에 할 일에 대해서 평상시에도 몰두해 있거나, 만족감을 얻기 위해 더 많은 시간을 인터넷에 사용하거나, 인터넷 사용을 자제하려고 결심을 했지만 반복적으로 실패하거나, 인터넷을 중단하려고 할 때 불안, 초조, 우울감을 느끼게 되거나, 인터넷 때문에 친구관계가 끊기거나 직업이나 일에서 좋은 기회를 놓치게 되거나, 인터넷을 하는 시간을 숨기려고 거짓말을 하거나, 우울감 등 부정적인 감정을 해소하기 위해 인터넷을 찾게 되는 경우인데 이럴 때는 중독증으로 발전할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한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및 참고사이트
1. 인터넷 중독 수준에 따른 자아존중감과 학교적응 비교 석사학위 논문 김희경
명지대학교 도서관
2. 인터넷 중독예방상담센터
www.kado.or.kr/IAPC/index.asp
(2008년 4월 14일) - 자료실 2007년 인터넷 중독 실태조사 자료
3. http://blog.naver.com/hyanglopong/110029437020
(2008년4월16일) -네이버 블로그
4. http://www.diodeo.com/id=osramjang&movie=000805052&pt_code=01
(2008년 4월 26일)- 인터넷중독 동영상
자료평가
- 도움이 많이 됐어요
- rla1***
(2010.05.30 19:12:1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정체감 상태가 위기와 수행이라는 두 가지 축으로 청소년의 자아정체감이 어떻게 구분되는지 정리하고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자아정체감 상태가 어느 유형에 해당한다고 판단하는지 개인적인 의견을 기술하시오.
- 다문화사회의 차별과 인종주의에 대하여 설명하고 한국인의 인종적 태도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여가및레크레이션_여가, 레크레이션, 놀이의 유사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유아기 인지발달의 특징과 유아기 인지발달을 위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오.
- [우리나라 통합교육]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영화 `오만과 편견`을 통해 본 대인관계와 커뮤니케이션
- 각 지역의 가족 및 친족과 관련한 관습 중 2개 이상을 선택하여 비교하고, 그 공통점과 차이점이 어디서 발생하는지 서술하시오
- [저출산고령화] 저출산고령화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과제주제 사회복지정책에서 1)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2) 현재 시행중인 사회복지정책제도를 하나 선택하여 간략히소개해주세요 3) 이 제도를 보편주의 또는 선별주의와 연결하여 설명해주세요
- 10년 후 나의 모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