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미디어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1 / 2019.12.24
- 3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발단
- 게임의 개념, 게임미디어 교육의 정의, 온라인 게임 현황
Ⅱ. 전개
- 놀이 미디어 센터와 학교, 기타 관련단체의 게임 미디어교육 실태
Ⅲ. 위기
- 각 단체의 게임 미디어 교육 문제점 분석
Ⅳ. 절정
- 놀이 미디어 센터의 육성 방안
Ⅴ. 결말
- 본문내용
-
Ⅰ.발단
1. 게임 미디어 교육의 필요성
게임은 온라인을 통해 다른 유저들과 함께 게임을 즐기는 온라인 게임을 비롯해 휴대폰 게임, 오락실 게임 등 다양한 형태를 의미한다. 하지만 미디어 교육에 있어서 게임은 온라인 게임으로 한정한다. 게임 미디어 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된 이유가 바로 게임 산업의 성장과 더불어 청소년들에게 미치는 사회적 영향이 그만큼 강력해 진 데서 왔기 때문이다. 21세기 새로운 고부가가치 지식 산업으로 각광을 받으면서 가파른 성장세를 기록해 왔고, 앞으로도 기술적 진보에 따른 게임들이 밀려들어올 것을 감안한다면 온라인 게임 교육에 대한 관심과 노력이 시급하다. 지금과 같은 방관의 자세로는 게임 미디어에 따른 문화 지체 현상이 가속화 될 것은 불 보듯 뻔하기 때문이다.
2. 온라인 게임의 정의
온라인게임이란 1970년대 이후부터 보급되기 시작한 컴퓨터(PC)를 사용하여 즐기는 오락레저활동의 한 형태로의 종래의 컴퓨터 게임이 정해진 시나리오에 따라 진행하는 것과는 달리, 가상적 상황들을 설정해서 컴퓨터와 컴퓨터끼리 일정시간동안 다양한 데이터를 주고받는 형태의 게임을 말한다. 인터넷이 발달하면서 활성화된 게임으로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에 프로그램을 설치해 두고 서버에 접속해 즐길 수가 있다.
- 참고문헌
-
놀이미디어교육센터홈페이지 (http://www.gamemedia.or.kr/)
http://www.gameclinic.com/addiction/addiction.htm?menu=m01 (게임 중독)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07/05/28/2007052800055.html(조선 일보)
http://www.ytn.co.kr/_ln/0103_200705251142117899 (YTN 뉴스)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001&article_id=0000227513§ion_id=102&menu_id=102 (연합 뉴스)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003&article_id=0000426790§ion_id=105&menu_id=105 (뉴시스)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07/05/30/2007053000316.html
(조선 일보)
http://www.sportsseoul.com/news/life/social3/070411/200704111143418336000.htm
(스포츠 서울)
http://news.naver.com/tv/read.php?mode=LSS2D§ion_id=115§ion_id2=291&office_id=130&article_id=0000007839&menu_id=115
http://sports.khan.co.kr/news/sk_index.html?cat=view&art_id=200705242116313&sec_id=560901&pt=nv
국가청소년 위원회(www.youth.go.kr)
한국게임산업진흥원(www.kogia.or.kr)
경실련 미디어워치
인터넷 중독 예방 상담 센터(https://www.kado.or.kr/iapc/default.asp)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디어교육][캐나다][미국][영국][호주]캐나다의 미디어교육, 미국의 미디어교육, 영국의 미디어교육, 호주의 미디어교육 분석
- 2003년(2000년대) 미디어교육, 2003년(2000년대) ICT활용교육과 IT(정보기술)교육, 2003년(2000년대) PL(제조물책임)교육, 2003년(2000년대) 교육과정, 2003년(2000년대) 초등학교교육과정, 2003년 공공도서관확충
- 미디어교육4) 노인들을 대상으로 한 미디어교육의 현황과 필요성을 설명하고, 노인들의 스마트 미디어 활용사례를 조사해 문제점을 분석하시오0k
- [미디어센터] 미디어센터의 함의, 설립, 필요성과 미디어센터의 현황, 이용상 어려움, 문제점 및 미디어센터의 성공적 운영 방안 분석
- [청소년의식][가출청소년][진로의식성숙]청소년의식과 진로의식성숙, 청소년의식과 사회문제, 청소년의식과 인터넷, 청소년의식과 게임, 청소년의식과 가출청소년, 청소년의식과 노인관, 청소년의식과 거리응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예상되는 상황을 사례를 들어서 설명하고, 상황에 대한 개입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작성하고, 자신이 그 역할을 한다면 어떤 부분에 중요하게 생각하는지 기술하시오
- 자신의 과거와 현재에 이르는 삶을 아들러 개인심리치료의 주요 개념인 열등감 극복, 우월성 추구, 사회적 관심을 적용하여 작성하시오
- 노인복지 독거노인문제 PPT
- 사회복지실천기술론_자신의 가계도를 작성하되, 아래 6가지 질문을 기반으로 자기 분석을 상세히 기술하시오
- 청소년활동의 기초 청소년활동의 개념과 목표 발달과업
- 전문학회가 요구하는 가족치료사의 자격 요건 외에 전문적인 가족치료사에게 필요한 자질은 무엇이 있다고 생각하는지 쓰시오
- 가족상담및가족치료-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해보고 보웬의 다세대가족치료모델의 자아분화의 개념을 적용하여 자기를 깊이있게 성찰해보세요
- 2주차 1교시에 학습한 사회복지전달체계의 개념을 토대로 현재 우리사회 복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용되고 있는 사회복지 서비스 전달체계를 찾아 어떠한 과정을 통해 사회복지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는지를 조사하고, 장단점을 평가하시오.
- 여태껏 가정 안에서 연로한 어르신을 돌봤습니다그러나 맞벌이부부 증가, 핵가족화,산업화,수명연장 등 다양한 변화로 인해 노인부양은 더이상 가정 안의 가족들의 몫이아닌 공공 및 민간차원에서 그 부양의 몫을 담당하게 되었습니다이와 관련하여 다음 내용을 모두 포함하여 과제를 작성하시오,
- 개천에서 용난다는 말이 현대사회에서 실현가능한지 여부와 그 이유를 논리적으로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