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교육 교안] 인터넷상에서 구매와 판매절차 경험해보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14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개요서
2. 수업에 대한 전반적인 제시
3. 구체적 교안제시
4. 예시

본문내용
-수업에 대한 배경정보
인터넷이 우리생활에서 빠질 수 없는 수단으로 등장하면서 인터넷에서 물건을 사고파는 인터넷상거래도 생겨났다. TV홈쇼핑, 방문판매 등과는 또 다른 형태로써 인터넷상에서 물건을 사고파는 사람들도 점점 늘어나고 있으며 이에 여러 관련 업체들도 등장하였다. 이 외에도 동호회 등을 통해서 회원 간에 물건을 사고팔기도 한다. 인터넷상거래에서 구매자는 가격, 시간 등의 이점을 가지고 있고 판매자는 공간의 제약 없이 일정 기준만 갖춘다면 물건판매에 큰 어려움이 없다. 그러나 구매자에 대한 신뢰도와 결제 시 정보유출 등의 문제점도 안고 있고 이것은 종종 큰 피해를 야기하기도 한다.
이에 학생들은 인터넷상거래에 대해 전반적인 지식을 갖고 직접 체험해 봄으로써 특징뿐만 아니라 구매와 판매가 이루어지기까지의 관련 산업 등에 대해서도 이해해 볼 수 있다.

-수업주제 및 대상
수업주제는 인터넷상에서의 물건 구매 및 판매이다. 직접 체험해보기 전에 인터넷상거래에 대해 충분히 숙지하도록 하고, 경험하게 한다.
대상은 중학생3학년 이상의 수준이면 적절할 것이다. 전체적인 수업진행방법은 4~5명씩 조원을 이루어서 조별토론 및 발표가 주축이 될 것이다. 조별 발표를 할 때에는 조원이 돌아가면서 발표를 맡도록 한다.

-수업진행 개요
1차시: 전반적인 인터넷상거래 특징을 주제로 교사가 수업을 시작한다. 인터넷상거래가 활성화된 시점과 종류에 대해서도 이야기해본다. 조별로 토의를 한 후, 인터넷상거래 종류별 장단점에 대해 발표를 해본다. 교사는 대표적인 인터넷 사이트 몇 가지를 보여주면서 설명한다.
예) 롯데닷컴, 옥션, 인터넷 카페 내 벼룩방 등.
과제로 인터넷상거래 관련 기사 등을 찾는 간단한 조사를 하도록 한다.
2차시: 학생들이 조사해 온 자료들을 바탕으로 장점관련기사와 단점관련기사를 분류해 본 후, 이를 바탕으로 인터넷상거래의 속성에 대해 도출하도록 한다. 학생의 경험이나 주변인물의 경험을 이야기해본다. 교사가 이를 모두 통합해 전체적인 내용 마무리를 해준다. 3차시 수업을 위해 인터넷으로 물건구매해 보는 과제를 낸다. 아직 중학생의 신분이기 때문에 부모님의 감독 하에 구매과정을 경험해보고, 물건을 받은 후 다음 수업시간에 가져오도록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1년창업아이템(오피스텔임대사업,정보검색대행업,파티관련사업,보디가드사업)
  • 인터넷상에 상품안내를 게재하여 이용자가 판매대행사의 홈페이지를 보고 구매버튼 하나만으로 상품구입을 할수 있도록 하고 그에 따른 일정한 수수료를 받는다. 즉, 생산업체와 소비자간의 여러 유통단계를 거치지 않고 직접적 거래를 가능케 하여 저렴하고 효과적으로 판매를 대행해 주는 사업이다. 해외로 수출시는 영문으로 서류를 작성하여 수출업무에 필요한 모든 절차를 대행해 준다. 판매대행의 절차는 생산업체로부터 상품안내서를 받아 인

  • [범죄심리] 일반 사이버범죄 피해 사례 연구
  • 교육과 연구를 강화시켜야 한다. 조사과정에서의 신고자에 대한 태도 교육과 경찰에 의한 2차적 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윤리교육을 실시하여 또 다른 피해를 막아야 한다. 본 연구를 통해서 본 사이버 범죄의 대처 방법을 살펴보자. 사이버범죄 사건이 발생했다면 가장 우선해야 할 것은 증거를 확보하는 것이다. 사이버신고센터에 신고한 후 경찰에서 알려주는 증거확보 방법을 숙지하여 오프라인이 아닌 사이버 상에서의 증거를 확보해 놓아야 한다.

  • [졸업][경영정보] DSS의 발전 방향과 설계기법에 관한 연구
  • 판매계획예산관리입지선정생산입지선정신상품기획판매전략경영 관리수준운영통제관리통제전략계획의사결정유형구조적반구조적비구조적구조적(경험적)비 구조적(비 경험적)DSSSTRATEGICMISTECHNITICALEDPOPERATIONAL시간흐름에 따른 정보기술(IT)의발달Transaction on processingFunctional dimensionSystems dimensionManagementleveldimensionInteractive modelsDC/OA/WPEDP/MISDecision supportCommunication Structured reportSubordinates/SuperiorsWord Processing/CommunicationManagerDisplay CR

  • [매스컴] 인터넷 사용자들이 배너광고에 갖는 인식
  • 경험이 없는 설문 대상자들은 인터넷 광고의 필요성을 그다지 크게 느끼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이어서 가설의 신뢰도 검증을 위해 유의확률을 확인해 본 결과 유의확률 .000으로 배너 광고의 사용유무에 따른 배너 광고에 대한 생각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음이 확인되었다. 5) 배너 광고를 통한 상품구매(이벤트참가, 정보습득 포함) 및 만족도 빈도분석배너광고로 상품구매유무빈도퍼센트유효퍼센트누적퍼센트03332.432.432.4예3433.333.365.7

  • [인터넷마케팅] G마켓 분석
  • 절차(1) 물품대금 입금하는 법(2) 물품 수령하는 법(3) 물품 반품하는 법3. 부가 서비스(1) 자기 소개란 코너(2) My M-Auction(3) 관심 물품 보기란(4) 쇼핑 도우미 코너4. 회원 가입 수 추이제 3 절 옥션의 마케팅 전략 (4Ps)1. 제품전략(Product)2. 유통 전략(Place)(1) 직거래 및 직거래 유도 금지(2) 입찰 조작 및 입찰 방해 (3) 판매나 구매 거부 시 불이익3. 가격전략(Price)(1) 등록과 낙찰 수수료(2) 신용카드 결제 수수료(3) 부가 서비스 수수료 4. 촉진 전략(Pro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