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야와 신라 - 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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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야와 신라
가야의 문화다양하면서도 세련된 아름다움이다.철기문화가 강성했다.( 변한에서 나는 철을 바탕으로 갑옷이나 무기가 강했다.)철을 중심으로 교역이 성했다.
가야의 문화 백제와 신라사이의 낙동강 유역에 위치함.중앙집권적 정체체제532년 금관가야와 562년 대가야가 신라에 차례로 복속되면서 사라짐.문화는 신라나 백제보다 뛰어남.
가야의 토기회청색의 경질토기 와 적갈색의 연질 토기신라에 비해 날렵하고 세련된 조형미를 같춤신라지역에서와 전혀 다른 상형토기와 용도 불명의 이형토기가 많이 만들어짐가야고분에서 장신구와 무기류의 철기들이 묻혀있다.신라와 달리 금동관으로 풀꽃형 또는 나무가지장식으로 정교함이 보임
신라의 화랑도화(花)는 미모, 아름다움, 여자이름을 의미랑(郞)은 남자를 칭함.*화랑이란?-> 꽃과 같이 용모가 수려한 자를 의미*화랑도란?->신라에 존재했던 청소년 단체의 장 또는 단체 자체를 의미
화랑도의 교육과정궁술(弓術),마술(馬術), 기마(騎馬), 검술(劍術), 창술(槍術),사냥, 검무,등이 있다.궁도와 마술은 신라귀족의 6개 교과목에 포함신라의 지배계급은 신체단련을 단순한 군사적인 훈련의 수단이 아니라 인격함양의 과정으로 인식-> 사(射)와 어(御)는 예(禮),낙(樂)과 함께 교육의 중요한 영역으로 취급
화랑제도청소년들에게 단체활동을 통해 도덕적 품성과 미적 정조 함양신체적 단련으로 사물에 대한 판단력과 선악의 가치판단을 할 수 있는 인재 양성
화랑도 체육의 역사적 의미신체에 직접적 고통 가함.신체고행을 통해 신체적 강화자신의 강인한 내면세계 구축가무, 편력, 축국, 수렵들을 통해 폭넓은 인간성 함양 지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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