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신화 일본 신화에서 나타나는 삼통이후 유민들의 흔적 이즈모계 신화와 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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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일본의 신화
- 일본 신화에서 나타나는 삼통(三統)이후 유민(遺民)들의 흔적 -
I. 서론
신화는 어떤 민족의 신성한 과거를 말해주는 이야기임과 동시에 그들을 둘러싸고 있는 세계와 우주에 존재하는, 심원한 힘과의 유대에 대해서 설명해준다. 말하자면 신화는 어떤 문화에서 그 문화의 밑바탕이 되는 혼이 지닌 본연의 모습을 나타내고, 콤플렉스와 같이 감추어지고 숨겨진 사물들을 표현한다는 상징성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한 개인에게 꿈과 같은 역할을, 한 민족에게 수행하는 것이 신화라고 할 수 있다. D. A. Leeming, 「創造神話の事典」, 靑士社, 1988, p. 28
일본의 신화는 8세기에 편찬된 「고사기」와 「일본서기」에 집대성되어 있는데, 이들 사서에는 확연하게 구별되는 세 부류의 신화군(神話群)이 존재한다. 즉, 다카마노하라계(高天原系)와 이즈모계(出雲系), 지쿠시계(筑紫系)신화들이 그것이다. 여기에서 다카마노하라계가 다카미무스히노카미(高御産巢日神)와 아마테라스오미카미(天照大神)를, 이즈모계(出雲系)는 스사노오노미고토(須佐之男命)를, 그리고 지쿠시계(筑紫系)는 이름이 명확하게 드러나지 않는 바다의 신을 최고의 신격으로 삼고 있다. 여기서 가장 핵심적인 내용을 이루고 있는 것은 다카마노하라계(高天原系)와 이즈모계(出雲系)의 신화들이다. 신화적인 문맥에서 볼 때, 이들 신화를 가진 집단들 사이에는 상당한 갈등과 대립이 존재했음을 암시해주는데 일본 문화의 형성 과정에 두 계통 이상의 이질적인 문화가 작용하였을 것이라고 추정할 수 있게 하며, 이질적인 두 개의 문화를 무리하게 통합한 흔적을 분석하여 그 당시에 어떠한 자료들이 전승되었고, 그 신화 자료들을 가졌던 집단들이 어떤 문화를 가졌으며, 그들 사이의 세력 관계는 어떠하였는가 하는 사실들을 미루어 짐작할 수 있게 한다.
한국의 측면에서 일본의 신화를 연구한다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의의를 가진다. 일본 신화의 연구는 그들의 문화를 이해하는 밑거름이 될 수 있으며 한국 문화와 일본 문화의 관련 양상을 해명하는 발판을 마련할 수도 있다는 것이 바로 그것인데, 한국과 일본은 유사 이전부터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었고 역사 시대에 접어들어서도 그러한 관계는 끊임없이 계속되어왔다. 특히 일본 고대사에서 왕권의 성립이 한국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것은 거의 정설로 굳어져가고 있다. 김석형, 「고대 한일 관계사」, 한마당, 1988, p. 301~356
고대 한국의 선진적인 문화가 일본의 후진적인 문화에 영향을 주었다는 것을 주장하려는 제국주의적인 발상의 언급이 되어서는 안 되겠지만, 일본의 신화들을 한국의 그것들과 관련시키려는 적극적인 시도가 이루어지는 과정에서 나타난 임나일본부설(任那日本府說) 일본의 야마토왜(大和倭)가 4세기 후반에 한반도 남부지역에 진출하여 백제신라가야를 지배하고, 특히 가야에는 일본부(日本府)라는 기관을 두어 6세기 중엽까지 직접 지배하였다는 설.
과 같은 논리를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 역시 합리적이라고 할 수는 없을 것이다. 본고에서는 임나일본부설(任那日本府說)의 발판이 된 이즈모계(出雲系) 신화와 고대 한국에서 전승되었을 가능성이 있는 다카마노하라계(高天原系) 신화에 대하여 알아보고, 각각의 신화에 남아있는 고대 한국의 흔적들을 찾아보는데 주안점을 두고자한다.
II. 본론
1. 이즈모계(出雲系) 신화와 그 흔적
1) 이즈모계(出雲系) 신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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