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복식문화3공통) 고대부터 개화기까지 한국 남성들의 머리모양과 관모 문화에 대해 설명하시오0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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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의류패션)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한국복식문화
공통 고대부터 개화기까지 한국 남성들의 머리모양과 관모 문화에 대해 설명하시오. 이 때 남성은 주로 귀족, 양반 등 지배층 남성을 대상으로 합니다. 세부 문항에 표기된 교재 페이지를 참고하여 기술합니다. (30점)
- 1. 관모란 (3점)
- 2. 고조선 관모 관련 사료 (교재 p. 7) (3점)
- 3. 고대 한국의 관모 (교재 p.10 및 고구려, 백제/신라/가야 복식에 관모) (5점)
- 4. 통일신라와 발해의 관모 (5점)
- 5. 고려시대의 관모 (교재 p.92 원간섭기 변발 내용 포함할 것)(5점)
- 6. 조선시대의 관모 (5점)
- 7. 개화기의 관모 (단발령과 관련된 내용 포함할 것) (4점)

<참고문헌>
- 박가영, 이경미. 2017. 한국복식문화.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 국립민속박물관. 2011. 머리에서 발끝까지 : 모자와 신발 특별전 도록.
(도록 다운로드 사이트: https://www.nfm.go.kr/user/publbook/home/116/selectPublBookView.do?publBookIdx=7544&publBookCateS=03&page=1&row=12&pageType=LIST&multiYn=&search=%EB%AA%A8%EC%9E%90)
- L. H. 언더우드. 1999. 상투의 나라. 서울: 집문당.
하고 싶은 말
한국복식문화3공통) 고대부터 개화기까지 한국 남성들의 머리모양과 관모 문화에 대해 설명하시오0K

생활과학과(의류패션) 한국복식문화3공통

고대부터 개화기까지 한국 남성들의 머리모양과 관모 문화에 대해 설명하시오. 이 때 남성은 주로 귀족, 양반 등 지배층 남성을 대상으로 합니다. 세부 문항에 표기된 교재 페이지를 참고하여 기술합니다. (30점)
- 1. 관모란 (3점)
- 2. 고조선 관모 관련 사료 (교재 p. 7) (3점)
- 3. 고대 한국의 관모 (교재 p.10 및 고구려, 백제/신라/가야 복식에 관모) (5점)
- 4. 통일신라와 발해의 관모 (5점)
- 5. 고려시대의 관모 (교재 p.92 원간섭기 변발 내용 포함할 것)(5점)
- 6. 조선시대의 관모 (5점)
- 7. 개화기의 관모 (단발령과 관련된 내용 포함할 것) (4점)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관모란
2. 고조선 관모 관련 사료
3. 고대 한국의 관모
4. 통일신라와 발해의 관모
1) 변형모
2) 조우관
3) 통일신라시대의 관모
4) 발해시대의 관모
5. 고려시대의 관모
6. 조선시대의 관모
1) 면류관 2) 원유관3) 통천관
4) 익선관 5) 양관과 금관
6) 동파관 ·정자관
7) 사모 8) 건 9) 입
10) 여자관모
7. 개화기의 관모 (단발령과 관련된 내용 포함할 것)

8. 한국관모의 특징 및 의의
9.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사람이 생존하는 데 있어 가장 필수불가결한 것은 의식주라고 볼 수 있다. 그 중에서 옷은 우리의 일상생활에 있어 반드시 필요한 것으로 옷이 없으면 추위로부터 피할 수 없고 더 나아가 품위를 유지할 수 없으며, 위엄도 서질 않는다. 상대시대인 삼국시대의 복식은 그의 신분과 직위를 나타낸다. 복식을 그의 신분을 바로 파악할 수 있어 양반과 평민의 구분이 확실하게 되고 서열과 직위가 바로 선다고 볼 수 있다. 그만큼 복식은 살아가는 과정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한국의 고유복식의 기본형은 유(?) ·고(袴) ·포(袍)를 중심으로, 머리는 관모(冠帽) 등으로 두식(頭飾)하고 허리에는 요대(腰帶), 발에는 이(履)를 착용하였다. 평민과 귀족이라는 계급의 차이로 인해 일반적으로 복식에는 이중구조로 나나타나고 있는데 귀인계급(貴人階級)에서는 복식에 귀티나는 옷으로 만들어 문화적, 정치적 영향성을 나타내 주며 서민과의 차별을 나타냈으며, 서인계급(庶人階級)에서는 민족(民族)의 본질적 특징을 나타내 주고, 소박하고 서민적인 고유복식의 전통을 이어주는 역할을 하게 되었다고 본다. 이 밖에도 문화, 정치, 종교의 발달로 인한 변천 요인, 중국 등 외부 문화의 영향으로 인한 변천 요인, 남녀의 차이로 인한 다양하게 나타났는데, 이들 요인에 의해 복식이 분화발전(分化發展)되고 복잡성을 띠면서 제도화 되어갔다.
넓은 대외관계로 인해 고구려, 신라, 백제가 외래문화의 영향을 받으면서 성장, 발전하게 되었다. 그에 따라 복식문화도 발전하게 되었으며 두식과 관모도 자연스럽게 외래문화(대륙문화)의 영향도 많이 받게 되었다. 고구려의 대외관계는 반도북쪽에 위치하여 중국대륙으로의 문호가 개방되어 접촉이 많았고, 고구려 의복문화가 자연스럽게 백제와 신라에도 영향을 끼치게 되었다. 한국복식문화3공통) 이 장에서는 고대부터 개화기까지 한국 남성들의 머리모양과 관모 문화에 대해 설명하시오. 이 때 남성은 주로 귀족, 양반 등 지배층 남성을 대상으로 합니다. 세부 문항에 표기된 교재 페이지를 참고하여 기술합니다. (30점)1. 관모란 (3점) 2. 고조선 관모 관련 사료 (교재 p. 7) (3점) 3. 고대 한국의 관모 (교재 p.10 및 고구려, 백제/신라/가야 복식에 관모) (5점) 4. 통일신라와 발해의 관모 (5점) 5. 고려시대의 관모 (교재 p.92 원간섭기 변발 내용 포함할 것)(5점) 6. 조선시대의 관모 (5점)7. 개화기의 관모 (단발령과 관련된 내용 포함할 것) (4점) 를 작성해보기로 하자.
참고문헌
- 박가영, 이경미. 2017. 한국복식문화.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유송옥. ?한국 복식사 ? 수학사
-우리옷 이천년, 2001, 문화관광부 한국복식문화 조직위원회, -미술문화-
-유희경, 김문자『한국복식문화사』 -교문사-
-최해율『한국의 복식문화』, 백영자, -경춘사-
-한국복식문화, 백영자, 유호정, 최정 공저,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12
- 국립민속박물관. 2011. 머리에서 발끝까지 : 모자와 신발 특별전 도록.
(도록 다운로드 사이트: https://www.nfm.go.kr/user/publbook/home/116/selectPublBookView.do?publBookIdx=7544&publBookCateS=03&page=1&row=12&pageType=LIST&multiYn=&search=%EB%AA%A8%EC%9E%90)
- L. H. 언더우드. 1999. 상투의 나라. 서울: 집문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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