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교육교안] Anti site(안티사이트)를 통한 건강한 비판문화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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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5.11.14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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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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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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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
<개요>
1. 서론
2. 본론
3.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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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티는 왜 생겨나는 것일까? 전문가들은 우선 사회적 의사소통 통로, 수단이 막혀있기 때문이라고 지적한다. 막힌 상태에서 약자나 소수인 사람들의 최소 의사 표현이 "나는 반대한다"라는 안티인 셈이다.
안티문화가 일상화 된 것은 아무래도 디지털의 발달로 이루어진 사이버 공간 때문이다.
기존의 신문과 방송에서 할 수 있는 반대와 비판은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었다. 또한 일반 개인들의 인물이나 사안에 대한 비판은 술자리 같은 사적인 공간뿐이었다. 공식적인 모임을 통해 한다고 해도 집회와 시위라는 물리적인 공간의 틀을 벗어나기가 힘들었다. 이러한 한계점들을 디지털 공간이 채워준 셈이다.
그리고 디지털 공간의 '안티문화' 키워드는 당연 안티사이트다. 디지털 공간의 익명성과 정보성이 만들어낸 문화인 것 셈이다. 안티사이트가 사회적으로 이슈가 된 것은 2000년부터이지만 최근 1~년 사이 하나의 일상 문화적 현상으로 자리 잡았다.
안티 미스코리아, 안티 학벌, 안티 국민연금, 안티 수능, 안티 초고속통신망, 안티 친일파, 안티 노무현, 안티 박근혜, 안티 동방신기, 안티 문희준, 안티 이효리, 안티 조선, 안티 여성부, 안티 KTX, 안티 서울대, 안티FTA 등등 심지어는 안티사이트와 안티문화를 반대하는 사이트가 등장하기도 했다.
일반 사람에서 정치인, 스타에서 기업 정당, 정부 기관, 정책 그리고 특정한 이슈에 대한 안티 사이트 등 영역과 분야, 대상을 가리지 않고 포털 사이트를 중심으로 1~만개의 안티사이트들이 모임을 만들고, 회원들이 활동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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