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림별곡 - 작품 소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26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한림별곡
[ 목차 ]서론작품 선택 이유본론경기체가작품의 시대적 배경작품 소개작품 분석결론문학사적 가치느낀점창작 시
서론 – 작품 선택 이유 익숙하다발표 순서
본론 – 경기체가고려 중엽 이후에 발생한 장가(長歌)한림별곡이 최초사물 열거경기체가시조
본론 – 시대적 배경귀족 계급의 문화의 난숙기!퇴폐적, 향락적한림제유?
본론 – 작품 소개< 1장 > 원순문 인로시 공로사륙 (元淳文 仁老詩 公老四六)이정언 진한림 쌍운주필 (李正言 陳翰林 雙韻走筆)충기대책 광균경의 양경시부 (沖基對策 光鈞經義 良經詩賦)위 시장ㅅ경(試場ㅅ景) 긔 엇더니잇고(엽)(葉) 금학사(琴學士)의 옥순문생(玉荀文生) 금학사(琴學士)의 옥순문생(玉荀文生)위 날조차 몃부니잇고  유원순의 문장, 이인로의 시, 이공로의 사륙변려문이규보와 진화가 쌍운을 맞추어 써 내려간 글유충기의 대책문, 민광균의 경서 뜻풀이, 김양경의 시와 부아, 과거 시험장의 모습, 그것이 어떠합니까? (참으로 굉장합니다.)금의(琴儀)가 배출한 죽순처럼 많은 제자들, 금의(琴儀)가 배출한 죽순처럼 많은 제자들아, 나를 포함하여 모두 몇 분입니까? (참으로 많습니다.)  ☞ 주제: 문장가, 시인 등의 명문장을 찬양함< 2장 >당한서 장로자 한유문집 (唐漢書 莊老子 韓柳文集)이두집 난대집 백악천집 (李杜集 蘭臺集 白樂天集)모시상서 주역춘추 주대예기 (毛詩尙書 周易春秋 周戴禮記)위 주(註)조쳐 내 외경(景) 긔 엇더니잇고 (엽) 태평광기 사백여권 태평광기 사백여권 (太平廣記 四百餘券 太平廣記 四百餘券)위 역람ㅅ경(歷覽ㅅ景) 긔 엇더니잇고  당서와 한서, 장자와 노자, 한유와 유종원의 문집이백과 두보의 시집, 난대영사들의 시문집, 백거이의 문집시경과 서경, 주역과 춘추, 대대례와 소대례를아, 주석(註)마저 줄곧 외우는 모습, 그것이 어떠합니까?태평광기 400여 권을, 태평광기 400여 권아, 두루 읽는 모습이 어떠합니까?   ☞ 주제: 지식 수련과 독서에의 자긍을 찬양함< 3장 >진경셔 비셔 셔초셔 (眞卿書 飛白書 行書草書) 뎐류셔 과두셔 우셔남셔 (篆籒書 蝌蚪書 虞書南書)양슈필 셔슈필 (羊鬚筆 鼠鬚筆) 빗기드러위 딕논 경(景) 긔 엇더니잇고(엽) 오류(吳生劉生) 량션 兩先生의 오류吳生劉生 량션兩先生의위 주필ㅅ경(走筆ㅅ景) 긔 엇더니잇고  안진경체, 비백서, 행서, 초서전주체, 과두체, 우체, 남체를양털붓, 쥐털붓을 비스듬히 들어아, 내려찍는 모습, 그것이 어떠합니까?오생 유생 두 선생의, 오생 유생 두 선생의아, 붓 놀리는 모습, 그것이 어떠합니까?  ☞ 주제: 유행 서체와 필기구 등 명필을 찬양함< 4장 >황금쥬 쥬 숑쥬례쥬 (黃金酒 柏子酒 松酒醴酒)듁엽쥬 리화쥬 오류피쥬 (竹葉酒 梨花酒 五加皮酒)앵무잔 호박(琥珀盃)예 득 브어위 권상ㅅ경(勸上ㅅ景) 긔 엇더니잇고(엽) 류령도(劉伶陶潛) 량션옹(兩仙翁)의 류령도(劉伶陶潛) 량션옹(兩仙翁)의위 취(醉) 혼ㅅ경(景) 긔 엇더니잇고   황금주, 백자주, 송주, 예주죽엽주, 이화주, 오가피주를앵무잔, 호박잔에 가득 부어아, 올리는 모습, 그것이 어떠합니까?유영 도잠 두 선옹의, 유영 도잠 두 선옹의아, 취한 모습, 그것이 어떠합니까?  ☞ 주제: 상층 게층의 주흥을 노래함< 5장 >홍모단 모단 뎡홍모단 (紅牧丹 白牧丹 丁紅牧丹)홍작약 백작약 뎡홍작약 (紅芍藥 白芍藥 丁紅芍藥)어류옥 황쟝미 지지동 (御柳玉梅 黃紫薔薇 芷芝冬柏)위 간발ㅅ경(間發ㅅ景) 긔 엇더니잇고(엽) 합듁도화(合竹桃花) 고온 두분 합듁도화(合竹桃花) 고온 두분위 상영위경(相映ㅅ景) 긔 엇더니잇고  붉은 모란, 흰 모란, 진분홍 모란붉은 작약, 흰 작약, 진분홍 작약능수버들과 옥매화, 노란 장미, 자색 장미, 지지꽃, 동백꽃들이아, 어우러져 핀 모습, 그것이 어떠합니까?대나무와 복사꽃이 어울린 고운 모습, 대나무와 복사꽃이 어울린 고운 모습아, 서로 마주 선 모습, 그것이 어떠합니까?  ☞ 주제: 화원의 서경을 노래함< 6장 >아양금 문탁덕 종무듕금 (阿陽琴 文卓笛 宗武中琴)어향 옥긔향 솽개야ㅅ고 (帶御香 玉肌香 雙伽倻ㅅ고)금션비파 종지금 셜원장고 (金善琵琶 宗智嵆琴 薛原杖鼓)위 과야ㅅ경(過夜ㅅ景) 긔 엇더니잇고(엽) 일지홍(一枝紅)의 빗근 뎍취(笛吹) 일지홍(一枝紅)의 빗근 뎍취(笛吹)위 듣고아 드러지라  아양의 거문고, 문탁의 피리, 종무의 중금대어향, 옥기향이 타는 쌍가얏고김선의 비파, 종지의 해금, 설원의 장고로아, 밤 새워 노는 모습, 그것이 어떠합니까?일지홍의 빗긴 피리 소리, 일지홍의 빗긴 피리 소리아, 듣고서야 잠 들고 싶어라.  ☞ 주제: 흥겨운 주악의 의취를 노래함< 7장 >봉산 방댱산 영쥬삼산 (蓬萊山 方丈山 瀛洲三山)차삼산 홍류각 쟉약션 (比三山 紅縷閣 婥妁仙子)록발 금슈댱리 쥬렴반권 (綠髮額子 錦繡帳裏 珠簾半捲)위 등망오호(登望五湖)ㅅ경(景) 긔 엇더니잇고(엽) 록양록듁(綠楊綠竹) 지정반(栽亭畔)애 록양록듁(綠楊綠竹) 지정반(栽亭畔)애위 뎐황앵(囀黃鶯) 반갑두셰라  봉래산, 방장산, 영주산의 삼신산이 삼신산에 붉은 누각에 신선 아이 데리고풍류객이 비단 장막 속에서 주렴을 반만 걷고아, 산에 올라 오호를 바라보는 모습, 그것이 어떠합니까?푸른 버들, 푸른 대 자라는 정자 둔덕에, 푸른 버들, 푸른 대 자라는 정자 둔덕에아, 지저귀는 꾀꼬리 반갑기도 하여라.  ☞ 주제: 후원의 서경을 노래함< 8장 >당당당 당츄 조협남긔 (唐唐唐 唐楸子 皂莢남긔)홍(紅)실로 홍(紅)글위 요이다혀고시라 밀오시라 뎡쇼년(鄭少年)하위 내가 논   갈셰라(엽) 샥옥셤셤(削玉纖纖) 솽슈(雙手)ㅅ길헤 샥옥셤셤(削玉纖纖) 솽슈(雙手)ㅅ길헤위 휴슈동유(携手同遊)ㅅ경(景) 긔 엇더니잇고  호도나무, 쥐엄나무에붉은 실로 붉은 그네를 맵니다.그네를 당기시라 미시라, 정 소년이여아, 내가 가는 곳에 남이 갈까 두렵습니다.옥을 깎은 듯 고운 손길에, 옥을 깎은 듯 고운 손길에아, (그네를 타는 여인들과) 손을 잡고 노니는 모습, 그것이 어떠합니까?  ☞ 주제: 그네 뛰는 광경을 노래함
본론 – 작품 의미 분석 < 1장 >유원순의 문장, 이인로의 시, 이공로의 사륙변려문이규보와 진화가 쌍운을 맞추어 써 내려간 글유충기의 대책문, 민광균의 경서 뜻풀이, 김양경의 시와 부아, 과거 시험장의 모습, 그것이 어떠합니까? (참으로 굉장합니다.)금의(琴儀)가 배출한 죽순처럼 많은 제자들, 금의(琴儀)가 배출한 죽순처럼 많은 제자들아, 나를 포함하여 모두 몇 분입니까? (참으로 많습니다.)붓이 칼보다 더 강하다는 과시를은연중에 드러내고 있기도 합니다.
< 2장 >당서와 한서, 장자와 노자, 한유와 유종원의 문집이백과 두보의 시집, 난대영사들의 시문집, 백거이의 문집시경과 서경, 주역과 춘추, 대대례와 소대례를아, 주석(註)마저 줄곧 외우는 모습, 그것이 어떠합니까?태평광기 400여 권을, 태평광기 400여 권아, 두루 읽는 모습이 어떠합니까? 선비로서 지닌 학문에 대한 우월감이 은근히 작용하였던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본론 – 작품 의미 분석
< 3장 >안진경체, 비백서, 행서, 초서전주체, 과두체, 우체, 남체를양털붓, 쥐털붓을 비스듬히 들어아, 내려찍는 모습, 그것이 어떠합니까?오생 유생 두 선생의, 오생 유생 두 선생의아, 붓 놀리는 모습, 그것이 어떠합니까?본론 – 작품 의미 분석최씨 정권에 대한 아부가 드러납니다.1,2,3연은 문인과 관련이 있는 시부, 명필 등으로 무신 앞에 열세에 놓인 문인들의 은근한 과시의 욕구가 담겨진 문장력과 그들의 능력을 읊은 연입니다.
< 4장 >황금주, 백자주, 송주, 예주죽엽주, 이화주, 오가피주를앵무잔, 호박잔에 가득 부어아, 올리는 모습, 그것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북한 문화의 이해] 남북한 국어교과서 비교-북한의 고등중학교 문학교과서, 남한의 고등학교 문학교과서
  • 소개Ⅱ. 본 론 1. 선행연구1) 남북한의 교육학적 비교2) 남북한의 교육제도 비교2. 교과서의 구성과 내용 소개1) 남북한 교과서의 목차 비교2) 남한 교과서의 구성과 내용 분석3) 북한 교과서의 구성과 내용 분석3. 북한문학 교과서의 언어사용에 관한 분석4. 수록된 문학작품에 대한 소개5. 남북한 교과서 수록작품 비교 분석 Ⅲ. 결 론참고 문헌 Ⅰ. 서 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남북한은 분단된 상태가 반세기 이상 지속되어 왔다. 그 동안 서

  • 정읍사_연구 레포트
  • 작품분석, 작자설, 창작시기 등에 대해 살펴보았다. 즉, 작자가 누구인지, 어느 시기에 쓰여 졌는지에 대해 주로 논의 되어왔다. 그렇지만 여전히 이 노래가 과연 백제의 노래인지 고려의 노래인지에 대한 장르 분석조차 완결되지 않은 점은 이 노래에 대한 연구가 근거 자료의 한계에 부딪쳤다고 할 수 있다. 이 노래에 대한 좀 더 근본적인 해결책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참고문헌 양태순, 고려가요의 음악적 연구김쾌덕, 정읍사 소고-論文集최정

  • 한림별곡(원문, 현대해석, 주제, 의의, 작품분석, 기존연구)
  • 소개한 은 경기체가의 첫 작품이다. 여러 장으로 나눠져 중간에 반복구가 들어가며 한 줄이 세 토막씩으로 이루어진 시가 형식으로 고려속악가사의 장형과 상통한다. 실제로 있는 사물의 명사를 열거하거나 어떤 행위를 장면화해서 열거하고, 열거한 것들을 모아서 ‘景(경) 긔엇더니잇고’라고 감탄하고 있으며, 거의 전문을 한문으로 표기하고 서술어나 감탄어 정도만 우리말을 사용했다. 노래형식은 우리말로 된 장형의 속악가사를 매

  • 관동별곡 - 어구 해석 및 현대어
  • 한림별곡』이 제작되었다고 보고 그 후이노래가악공들에 의해서 연주되고 또 이에 맞추어 기녀들 이 춤추고 노래하여 유전하는 동안에 한림제유들에 의해서 가사가 다듬어지고 음수율이 정돈 되어 악장가사로 채택된 것으로 보고 그 제작년대를 고종 3년에서 고종 8년 사이로 추측하고 있다. 3)김동욱: 김동욱은 작품을 면밀히 파악해 그 안에 등장하는 인물들의 이름과 벼슬을 분석해서 가장 구체적인 시기인 고종 3년 5월설을 주장했다. ①‘李正言

  • 우리말 우리글 - 향가, 제망매가, 고려가요, 만전춘별사
  • 작품의 구조가 더욱 선명해지고, 음 악적 분단과도 일치하므로 가장 적절한 형식으로 보아진다.이 가요의 서정적 자아가 서 있는 자리를 중심으로 작품의 구조를 분석해 볼 때에 작품의 극적 갈등구조가 보다 명백하게 드러난다. 이렇게 볼 때 2연은 서정적 자아가 자리한 현 실적 공간이며, 역사적 사회적 공간이다. 따라서 2연은 이 가요의 핵심이며 모티브가 된 다. 그러므로 모든 연은 2연과의 관계에서 파악되어야 한다.이런 관점에서 작품을 분석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