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작가연구 - 히치콕, 프랑수아 트뤼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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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세계작가연구
히치콕에 대한 연구
1)생애
1899년 8월 13일 런던 출생. 부모는 양계와 과일 도매업을 하는 상인이었으며, 가톨릭 신자였다. 후에 사람들의 간담을 서늘하게 만든 영화들을 만든 감독답지 않게, 어렸을 때는 무척 겁 많고 소심했다고 한다. 그런 어린 시절을 겪었던 탓인지, 공포라는 것에 대해서 어느 누구보다 잘 알았던 것일지도 모른다. 성 이그나티우스 학교에서 전기공학을 거쳐 런던 대학교의 미술학과에 진학하지만, 집안 형편 탓에 학업을 그만두고 직업 전선에 뛰어들었다. 전선제작회사 기능공을 거쳐, 그의 그림 솜씨를 눈여겨본 동료의 소개로 런던 백화점 광고 회사에서 일했다. 이때 그는 영화와 문학에 심취한다. 훗날 미국 작가 에드거 앨런 포의 작품을 읽은 것이 자신이 공포영화를 만드는 데 큰 도움이 되었다고 술회하기도 했다.
처음 영화사에 들어간 히치콕은 타이틀작가, 미술감독 등으로 근무를 시작했다. 이 시기에 그는 알마 레빌을 처음 만나 훗날 결혼한다. 1922년, 시모어 힉스와 함께 단편영화 《항상 부인에게 얘기하세요》를 처음 공동 감독했고, 1925년 《기쁨의 정원》을 내놓으며 영화감독으로 정식 데뷔한다. 그는 1926년작 《하숙인》으로 평론과 흥행에서 모두 큰 성공을 거두며, 영국 영화계에서 주목 받는 영화감독이 된다. 이후 《너무 많이 안 사나이》, 《39계단》, 《사보타주》, 《젊음과 순수》, 《사라진 여인》 등 내놓는 작품마다 연속으로 흥행에 성공한다. 특히 1929년 발표했던 자신의 첫 유성 영화 《협박》은 그가 서스펜스 장르의 대가로서 명성을 다지는 첫 시작이었다. 이후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의 제작자인 데이비드 O. 셀즈닉이 그를 불러, 1940년 《레베카》로 할리우드에 데뷔한다.
히치콕은 할리우드와 영국을 오가며 수많은 스릴러 및 서스펜스 걸작들을 쏟아냈다. 《의혹의 그림자》, 《오명》, 《다이얼 M을 돌려라》, 《이창》, 《나는 결백하다》, 《현기증》, 《북북서로 진로를 돌려라》 등을 거쳐, 1960년 스릴러 영화의 영원한 걸작으로 꼽히는 《사이코》를 만든다. 《사이코》는 절묘한 촬영술과 완벽한 음악의 활용 등으로 불멸의 명성을 얻었다. 참고로 영화 속에 등장한 거금 4만 달러가 히치콕이 여러 번 언급한 맥거핀의 대표적인 사례다. 그에게 불멸의 명성을 안겨 준 《현기증》, 《북북서로 진로를 돌려라》, 《사이코》 이 세 작품이 불과 1년 주기로 나왔다는 점에 놀라지 않을 수 없다.
되돌아와서, 한편 1955년부터는 TV 프로그램 《히치콕 극장》에서 자신이 직접 사회를 맡으며 대중적인 인기를 얻었다. 1956년에는 추리/미스터리 소설 잡지인 《앨프리드 히치콕 미스터리 매거진》을 내기도 했는데, 그는 잡지가 얼마 가지 않아 폐간될 것으로 생각했으나, 수준 높은 작가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지금까지 발간되고 있다고 한다. 한국어판은 해난터에서 냈다.
《새》 때까지 히치콕은 최고의 전성기를 구가하지만, 이후 《마니》, 《황옥》, 《찢어진 커튼》 같은 영화들이 별 성과를 못 거두면서, 나이가 들어 한물갔다는 평가를 받는다. 그러나 《프렌지》를 통해 재기에 성공하고, 1976년, 77세라는 나이에도 불구하고 마지막 영화인 《가족 음모》를 만드는 노익장을 과시했다. 1980년, 그는 81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다.
2)영화 속 특이한 기법들
-360도 촬영 기법 <현기증>, <질투>
-커트없이 롱테이크 <로프>: 영화 편집에 커팅이 ‘없어 보이는’ 기법을 트릭을 쓴다.
-트랙 인 줌 아웃 <현기증>: 현기증이 나는 모양을 촬영기법으로 새롭게 발견.
(히치콕의 많은 영화에서 두루 쓰인 영화적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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