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그말리온 효과 요약 - 자기충족 예언, 교사의 기대, 의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피그말리온 효과 요약
목 차
1.
머리말
2.
자기충족 예언
3.
교사의 기대
4.
피그말리온 효과의 의미
5.
맺음말
참고문헌
머리말
피그말리온 효과는 자기가 예언하는 대로, 자기가 바라는 것이 실제로 현실에서 충적된다는 말로 쓰고 있다. 피그말리온이라는 말은 꿈을 먹고 사는 사람들, 이상을 실현해내려고 노력하는 사람을 일컫는다. 교육은 바로 꿈을 현실로 만들어내는 일이 고, 그것을 감당하는 교사는 이상을 현실로 만들어가는 사람들이기에, 피그말리온의 그 이상은 바로 교육의 이상이나 꿈과 같은 의미를 지닌다.
피그말리온의 교육적 원리는 단순하고 직선적이다. 교사가 학생에 대해 지적 성장에 관한 기대를 하면 그 기대에 부응하도록 학생의 지적 수행 능력도 향상된다는 것이다. 학생의 지적 능력은 교사의 기대감으로 그 가능성이 발화된다는 것이 확인된 것이다. 교사의 어떤 특성이 교사의 기대감과 관련되며 그 영향력이 어느 정도인지를 확인해 보자.
자기충족 예언
일상생활
라스트내셜널 은행의 파산
라스트내셔널 은행은 지불 능력에 아무런 문제가 없는 탄탄한 은행이었다. 은행장도 그 사실을 잘 알고 있었고 주주들도 그랬다. 우리도 그 은행이 문제가 없었다는 것을 잘 안다. 하지만 창구 앞에 줄을 서있던 사람들은 그렇지 못했다. 그들은 은행이 망해가고 있다고 믿었다. 그들의 오해가 예금 인출이라는 구체적 행위로 나타나게 되자, 그들의 생각은 더 이 상 틀린 것이 아니라 현실로 바뀌게 되었다. 그들이 그러한 진실 또는 현실을 알게 된 이유는 그 진실 또는 현실을 그들 스스로 불러일으켰기 때문이었다. 그들의 기대 또는 예상은 결국 현실로 구체화되었다. 그 은행은 망하고 말았던 것이다.
자기충족 예언이 금융 기관의 도산만을 가져오는 것은 아니다. 일반적으로 여러 인종간의관계와 소수 민족의 행동 양태에서도 그러한 예측은 중요한 영향을 끼치고 있다고 머튼은 지적한다. 머튼의 주장을 스위니의 기적에서 알아 보자.
스위니의 기적
제임스 스위니는 툴란 대학교의 바이오메디컬 컴퓨터 센터의 책임자로 있으면서 공업경영론과 정신병리학을 가가르쳤다. 그는 교육을 제대로 받지 못한 흑인도 컴퓨터 오퍼레이터로 교육시킬 수 있다고 생각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사심리] 교사의 심리(행동)이 학생에게 미치는 영향 - 교사의 자아개념, 교사효능감, 기대, 지도성이 학생에게 미치는 영향
  • 교사심리 교사의 심리(행동)이 학생에게 미치는 영향 - 교사의 자아개념, 교사효능감, 기대, 지도성이 학생에게 미치는 영향목차교사심리I. 교사의 자아개념이 학생에게 미치는 영향1. 자아개념의 본질과 특성2. 교사의 자아개념과 교육II. 교사 효능감이 학생에게 미치는 영향1. 교사 효능감의 개념2. 교사 효능감과 교사의 행동III. 교사의 기대가 학생에게 미치는 영향1. 교사의 기대 효과의 두 종류1) 자기충족예언2) 기대유지효과2. 교사 기대

  • [교육학] 교사의 기대와 학습효과에 대한 연구 레포트
  • 교사의 학습기대1) 교사의 기대와 학습풍토* 보충설명 - 학습풍토 3. 교사기대의 사회 심리학적 근거 1) 자기 충족 예언 2) 교사 기대의 근거3) 기대의 전달 방식4. 교사의 기대효과1) 교사의 학습 기대효과2) 교사기대의 지향점5. 교사기대와 학교학습풍토의 개선Ⅲ. 결론* 참고 - 알아두면 유용한 지식Ⅰ. 서론학생은 교사의 기대에 따라 학습한다. 이는 자기충족예언(self-fulfilling prophecy)이라고 알려진 것으로 교사기대의 중요성을 의미한다. 교사

  • 피그말리온 효과
  • 교사는 조각가와 같은 예술가여야 한다. 진정한 조각가는 돌부터 탓하지 않는다. 막돌은 막돌대로, 대리석은 대리석대로 속성에 맞는 작품을 만들어내는 예술가라야 진정한 의미에서 훌륭한 조각가이다. 그 어떤 돌이든 돌을 접하는 그 순간 그 돌이 자기의 손과 끌을 거쳐 하나의 위대한 작품으로 변모할 그 모습을 상상하는 사람이 바로 조각이 무엇인지를 아는 예술가이다. 이제부터 피그말리온 효과에 대해서 살펴보겠다.2. 자기충족예언2.1. 일상

  • [교사][교사 자질][교사 직무만족][교사 리더십][교사 부적절 언행 사례]교사 자질, 교사 역할, 교사 교육목적, 교사 직무만족, 교사 리더십, 교사 기대효과, 교사 현황, 교사 부적절한 언행 사례, 교사 관련 제언
  • 교사의 직무만족, 교사의 리더십, 교사의 기대효과, 교사의 현황, 교사의 부적절한 언행 사례, 교사 관련 제언 분석Ⅰ. 서론Ⅱ. 교사의 자질Ⅲ. 교사의 역할Ⅳ. 교사의 교육목적Ⅴ. 교사의 직무만족Ⅵ. 교사의 리더십1. 세상흐름 따라 잡기2. 학교(학생, 학교) 새롭게 보기3. 교사의 자기 성찰4. 학교 안에서의 성공적인 인간관계5. 나의 학교 생활 설계6. 교단의 생기를 어떻게 회복할 것인가?Ⅶ. 교사의 기대효과1. 자기성취적 예언현상으로서의 교

  • 교육사회학 전체 요약본
  • 교사가 판단하는 학생들의 능력, 지능, 이와 관련하여 평가되는 학생들의 학교에서의 성공과 실패도 모두 사회적 산물이라고 주장한다. 교사들은 근거 없는 가정으로 학생들의 능력과 지능을 평가하고, 그 결과에 따라 학생들을 판단한다. 그렇게 판단되면 자기 충족적 예언의 원리에 의해 학생이 판단된대로 된다는 것이다. 또한 문화적 실조보단 문화적 다양성에 의해 구성되어야 한다. 노동자 계급의 학생들이 열등하게 행동하는 것이 아니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