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심리] 교사의 심리(행동)이 학생에게 미치는 영향 - 교사의 자아개념, 교사효능감, 기대, 지도성이 학생에게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07 / 2015.10.07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진로태도성숙][진로태도][진로][진로태도성숙 개념][진로태도성숙 영향요인][진로자아효능감]진로태도성숙의 개념, 진로태도성숙의 영향요인, 진로태도성숙의 진로자아효능감, 진로태도성숙의 유의한 차이 분석
- [인간관계]학교인간관계(학교대인관계)의 중요성, 구성원, 교사의 인간관계(대인관계), 교사와 학생간의 인간관계(대인관계), 학교행정가의 인간관계(대인관계), 향후 학교인간관계(학교대인관계)의 개선 과제 분석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C형] 유아교육기관의 지도성에 대해 설명하시오(지도성의 특징, 유형, 지도성 발달, 지도성에 필요한 기술 등)
- 피그말리온 효과의 사례 ; 피그말리온 효과의 역할과 적용 예
- [교육] 교수 학습 이론
- 하고 싶은 말
-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교사심리
I. 교사의 자아개념이 학생에게 미치는 영향
1. 자아개념의 본질과 특성
2. 교사의 자아개념과 교육
II. 교사 효능감이 학생에게 미치는 영향
1. 교사 효능감의 개념
2. 교사 효능감과 교사의 행동
III. 교사의 기대가 학생에게 미치는 영향
1. 교사의 기대 효과의 두 종류
1) 자기충족예언
2) 기대유지효과
2. 교사 기대의 부정적 효과 피하기
IV. 교사의 지도성이 학생에게 미치는 영향
- 본문내용
-
교사심리
유능한 교사가 되는 길은 실로 험난한 여정과도 같다. 전문적인 지식을 풍부하게 갖춤은 물론 자기 자신에게도 엄격한 잣대를 들이대야만 하는 것이다. 자아개념(self-concept)이 긍정적이어야 하고, 자기효능감을 지녀야 하며, 학생에 대한 기대도 편협하지 말아야 한다. 왜냐하면 이러한 모든 것이 학생들에게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이에 이 자료에서는 교사의 자아개념, 교사의 자기효능감, 학생에 대한 기대, 교사의 지도성이 어떻게 학생들에게 영향을 주는지? 어떻게 하면 이러한 영향이 긍정적이 될 수 있도록 할 수 있는지 등에 대해 살펴보기로 하겠다.
1) 교사의 자아개념이 학생에게 미치는 영향
교사의 자아개념이 학생들의 자아개념 형성에 영향을 주고, 또 그들의 교직의식 및 태도, 교수방법 등과 의미 있는 상관을 보이고 있다는 사실은 여러 연구들을 통해 지지되고 있다. 일찍이 콤스(Combs, 1965)는 유능한 교사들은 무능한 교사들보다 자아개념이 더 긍정적인 것으로 보고하고 있으며, 에드번 등(Edebeurn & Landry, 1974)은 자아수용적인 교사가 그렇지 않은 교사보다 학생들의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더 유발시킨다는 연구결과를 제시한 바 있다. 또한 번스(Bums, 1979)는 아동 중심의 교수법을 선호하는 교사들은 교사 중심의 지시적 교수법을 선호하는 사람들보다 훨씬 더 높은 긍정적 자아개념을 소유하고 있음을 지적하였다.
(1) 자아개념의 본질과 특성
자아개념은 월리암 제임스(James, 1890)가 그의 저서 <심리학의 원리(The Principle of Psychology)>에서 처음으로 셀프(self) 또는 에고(ego)의 이론에 체계를 시도하면서 개념화되기 시작하였다. 그 이후 자아개념은 개인의 성격을 말하는데 널리 사용되어지며 학자들에 의해 다양하게 정의되어 왔다.
어떤 학자들은 자신에 대한 개인의 지각을 자아개념으로 보기도 하고(Rogers, 1951; Shavelson & Bolus, 1982), 개인이 언제 어디서나 자신이라고 믿는 그 자체로 자아개념을 정의하기도 하였다(Combs & Snygg, 1959).다양한 자아개념에 대한 정의의 공통적인 요소는 자아개념은 생득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는 고정적인 것이 아니라 의미 있는 환경 속에서 자기 자신의 경험이 타인들의 기대와 관계 유형 에 따라 결정된다는 점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소련(소비에트연방, 러시아)의 역사, 특징, 소련(소비에트연방, 러시아)의 연방제, 테일러주의, 소련(소비에트연방, 러시아)의 의료, 소련(소비에트연방, 러시아)의 극동정책, 소련(소비에트연방, 러시아)의 붕괴
- 카오스 이론 특징과 역사
- 가족상담및가족치료_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해보고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모델의 자아분화의 개념을 적용하여 자기를 깊이 있게 성찰해보라
- 한국사회 불평등의 순기능과 역기능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가족생활주기의 단계
- COVID-19로 인해 학생들은 아동학대, 방임, 결식, 인터넷 중독, 학력미달, 사회적인 고립 등 다양한 문제에 노출 되었다 코로나로 겪게 된 학생들의 가장 큰 취약점이나 문제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에 대한 학교사회복지에서의 대응방안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 코로나(COVID-19)로 겪게 될 학생들의 가장 큰 취약점이나 문제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에 대한 학교사회복지사에서의 대응방안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 대한항공 인사관리 대한항공 기업분석 대한항공 인사현황 대한항공 브랜드마케팅 서비스마케팅 글로벌경영 사례분석
- 전환학습이론의 내용을 요약하고 학습경험이 내 삶에 가져온 변화와 기대에 대해
- 4차 산업혁명 기술 중 본인 전공과 연관된 기술에 대한 사례와 아이디어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