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교사 자질][교사 직무만족][교사 리더십][교사 부적절 언행 사례]교사 자질, 교사 역할, 교사 교육목적, 교사 직무만족, 교사 리더십, 교사 기대효과, 교사 현황, 교사 부적절한 언행 사례, 교사 관련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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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교사의 자질

Ⅲ. 교사의 역할

Ⅳ. 교사의 교육목적

Ⅴ. 교사의 직무만족

Ⅵ. 교사의 리더십
1. 세상흐름 따라 잡기
2. 학교(학생, 학교) 새롭게 보기
3. 교사의 자기 성찰
4. 학교 안에서의 성공적인 인간관계
5. 나의 학교 생활 설계
6. 교단의 생기를 어떻게 회복할 것인가?

Ⅶ. 교사의 기대효과
1. 자기성취적 예언현상으로서의 교사의 기대
1) 교사의 기대효과에 대한 연구의 시작
2) 자기성취적 예언현상의 정의
3) 자기성취적 예언현상의 과정
2. 교사의 올바른 기대

Ⅷ. 교사의 현황

Ⅸ. 교사의 부적절한 언행 사례
1. 이 싸가지 없는 놈아
2. 너 정직하게 말 안 해, 잡아떼도 소용없어
3. 커서 뭐가 되려고 그러니?
4. 넌 어째 애가 그 모양이니
5. 난 너희들에게 너무 실망했다
6. 너 엄마 모셔올래?
7. 입 닥쳐! 저리가! 줄 맞춰!
8. 여기 장애인 있니?
9. 맞고 할래, 그냥 할래?
10. 참 대단하구나! 너는 뭐든지 다 잘해

Ⅹ.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학교조직은 여타 기관의 조직과는 다른 특성을 지니고 있다. 교장, 교감, 부장교사, 교사에 이르는 조직 이외에 업무에 따르는 군소 조직이 다시 종횡으로 구성되어 있다. 한 사람이 수 개의 작은 조직에 구성원이 되어 상호 이합집산을 이룬다. 한 사람도 단일 조직 내에서 단일 업무만을 맡고 있지 않다. 그런가 하면 업무 능력 또는 성격, 소양, 책임감 등에 따라 과중한 일을 하는 이가 있기도 하고, 여러 조직에 속해는 있어도 별로 하는 일이 없는 이도 있다. 그것이 다른 사회 기관과는 커다란 차이점이기도 하다. 또 교육을 행한다는 면에서 볼 때 서비스를 첫째 기능으로 해야 하면서 동시에 전문성을 띠고 있다. 그러나 전문가 집단과는 달리 교사의 의견이 많이 수렴되지 않지만 교장, 교감선에서나마 의사결정의 기준을 확립하고 공개하는 일의 성격도 지니고 있다.
교육 목적과 목표는 하나이되 교육해야 할 전공분야가 다양하다. 경영목표와 기능, 전문 분야가 일치되고 있는 기업체의 조직과는 상당히 다르다. 기업은 공동체 의식으로 합심하면 응집력이 커져서 효과, 효율성이 눈에 띠고 다른 회사와 경쟁이 가능하지만 학교는 그렇지 않다. 학교에 따라 남여 구성비, 경력 및 연령 분포가 다르다. 이것은 합리적 경영을 하기 어려운 요인이 되기도 한다. 이렇게 다양한 전문가, 다양한 기능, 다양한 구성 요소를 가지고 있는 학교에서 효과적으로 조직을 운영한다는 것은 대단히 어려운 일이다.
참고문헌
김기정, 중등학교 교사들의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2
이원희, 구성주의 교사교육, 김종문 외, 구성주의 교육학, 서울 : 교육과학사, 1998
진동섭, 초등교사 자격체제의 개선방안,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소 - 초등교육 학술세미나 자료집, 2000
정태시, 여교사론, 서울 : 대한교육연합회, 1973
최의창, 교사 전문능력 향상의 합리주의적 관점과 그 대안, 교육학연구, 1995
홍재호, 교사문화와 효과적인 학교의관계분석, 한국교원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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