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시가론] 고려 처용가의 성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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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고려 <처용가>의 성격
차 례
Ⅰ. 신라 향가 <처용가>와 고려 가요 <처용가>의 내용과 구조
1. 신라 향가 <처용가>의 원문 및 해석
2. 고려가요 <처용가>의 원문 해석 및 구조
Ⅱ. 고려 <처용가>의 형성과정 및 성격
1. 「삼국유사」 ‘처용랑망해사’조 설화
2. 신라 향가 <처용가>의 성격
3. 고려 <처용가>
1) 고려 <처용가>의 성격
(1) 잡희(雜戱)적 성격
(2) 무가(巫歌)적 성격
(3) <처용가>의 고려 민간→ 궁중으로의 유입
(4) 조선조 “학연화대처용무합설”과 <처용가>
2) 고려 <처용가>의 형성시기
Ⅰ. 신라 향가 <처용가>와 고려 가요 <처용가>의 내용과 구조
1. 신라 향가 <처용가>의 원문 및 해석
<원문>
東京明期月良
夜入伊遊行如可
入良沙寢矣見昆
二脚烏伊四是良羅
二隱吾下於叱古
二隱誰支下焉古
本矣吾下是如馬於隱
奪叱良乙何如爲理古
<삼국유사 권2>
<해석>
기 래
밤 드리 노니다가
드러 자리 보곤
가리 네히어라
둘흔 내해엇고
둘흔 뉘해언고
본 내해다마
아 엇디릿고.
<양주동(梁柱東) 해독>
<현대어 해석>
서울 밝은 달밤에
밤늦도록 놀며 지내다가
들어와 자리를 보니
가랑이가 넷이로구나.
둘은 내 아내 것이지만
둘은 누구의 것인고?
본디 내 아내의 것이지만
빼앗긴 것을 어찌하겠는가?
2. 고려가요 처용가의 원문, 해석 및 구조
<원문>
(前腔) 新羅聖代昭聖代 天下大平羅侯德
處容아바 以是人生애 相不語시란 以是人生애 相不語시란
(附葉) 三災八難이 一時消滅샷다
발단 : 신의 예찬을 통한 인간의 발원
(中葉) 어와 아븨 즈여 處容아븨 즈여
(附葉) 滿頭揷花 계오샤 기울어신 머리예
(小葉) 壽命長願샤 넙거신 니마해
(後腔) 山象 이슷 어신 눈섭에 愛人相見 샤 오어신 누네
(附葉) 風入盈庭샤 우글어신 귀예
(中葉) 紅桃花티 븕거신 모야해
(附葉) 五香 마샤 웅긔어신 고해
(小葉) 아으 千金 머그샤 어위어신 이베
(大葉) 白玉琉璃티 여신 닛바래 人讚福 盛샤 미나거신 애 七寶 계우샤 숙거신 엇게예 吉慶 계우샤 늘의어 신 맷길헤
(附葉) 설믜 모도와 有德신 가매
(中葉) 福智俱足샤 브르거신 예
紅정 계우샤 굽거신 허리예
(附葉) 同樂大平샤 길어신 허튀예
(小葉) 아으 界面 도샤 넙거신 바래
(前腔) 누고 지 셰니오 누고 지 셰니오바늘도 실도 어 바늘도 실도 어
(附葉) 處容아비 누고 지 셰니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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