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철학통사 - 과학주의와 근대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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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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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양철학통사
과학주의와 근대성
1. 머리말
2. 과학과 사회의 경계
3. 죠셉 니덤과 「중국의 과학과 문명」
4. 맺음말
5. 참고문헌
.
1.머리말
고대문명을 자랑하며 계승, 발전된 중국사회는 서구 문명사회로 그 모습을 드러내기 시작한다. 당시 중국을 바라보던 서구의 철학자들은 중국의 황제 중심의 사회임을 고려하여 수직적이고 정체된 사회라고 생각 하였으며, 중국은 과학을 할 수 없는 나라라고 하는 부정적인 견해를 내놓았기 까지 하였다. 중국의 근대화는 이루어져야 한다는 맥락에서 중국은 과학과 자본주의를 어떻게 받아 들였고 어떻게 그들의 전통문화에 적응을 시켰는지를 알아보았고, 과학의 발전과 자본주의, 자본주의와 근대화의 관계를 살펴보려고 한다. 그리고 중국과학사가 로 뛰어난 업적을 쌓은 죠셉 니덤의 중국을 바라본 그의 시각과 중국의 과학화를 적극적으로 돕게 되는 과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2. 과학과 사회의 경계
1) 근대 과학의 보편성
이미 앞서서 배운 것처럼 서양에서는 근대 사회에서나 가능하였던 토지의 사적 소유권 박상환, 『고쳐읽는 중국철학 이야기』, 도서출판 상, 176쪽
이 중국은 한나라 때부터 시작되었으며, 자유의사에 의해 토지를 사고 팔수 있다고 하는 것은 소극적의미의 자본주의의 형태를 중국의 유가사회 때부터 이미 갖추었다고 말할 수 있다.
格物 致知의 정신! 대학 김수길, 집주완역 『대학』, 대유학당, 2008. 101쪽
제2장에는 격물, 치지, 정심, 성의, 수신, 제가, 치국, 평천하의 8조목이 나온다. 유교의 기본 정신인 수신제가 한 연후에 치국평천하 하라는 말에 덧붙여, <치지>지식을 늘려야 한다고 말하면서 그 방법으로는 <격물>을 하면서, 즉, 수많은 사물의 현상과 이치를 연구, 규명하면서 라고 말하고 있다. 당시 격물치지의 정신적 사유를 갖고 있었던 중국은 이미 과학의 보편성을 깨닫고 있었으며 자연과 인간을 하나로 보려는 유기체적 사고가 지배적이었기 때문에 과학을 응용 발전시키는 데에는 큰 관심을 갖지 않았다고 본다.
근대화를 지향하는 사회에서의 과학은 그 우월성으로 인해 단순한 ‘과학’의 차원이 아닌 ‘과학주의’와의 연관 속에서 수용되었다는 점이다. 과학주의란 과학이라는 용어에 함축된 보편성과 효율성을 강조하는 시대적 이데올로기를 의미하며, 이것은 사회를 개조하려는 적극적 사회참여 의식의 한 표현이다. 즉, 과학을 최고의 인식형태로 간주하여 모든 문제가 과학에 의해 해결 될 수 있다고 생각 하는 과학만능주의를 말하며, 중국에 들어온 서구 과학은 ‘선진’, ‘발전 그 자체’로 수용되었다. 박상환, 『고쳐읽는 중국철학 이야기』, 도서출판 상, 206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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