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오는 날 - 손창섭, 줄거리, 인물의 성격, 특징, 결말의 부재, 문학적 평가, 시대배경과 그 인물과의 관계, 소설의 현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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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손창섭의
비오는 날
- 목 차 -
작가소개
손창섭 소설의 문체적 특징
줄거리
인물의 성격
인물의 특징
작가는 이들을 통해 무엇을 나타내려 ?
결말(해결)의 부재
문학적평가
시대배경과 그 인물과의 관계
소설의 현실
작가소개
비오는 날 의 작가 손창섭 은 1922년 편안남도 평양에서 태어났다. 젊었을 때만주일본 등지를 전전하다가 고학으로 일본 니혼대학[日本大學]에 들어갔다. 그러나 학업을 마치지 못하고 중퇴한 뒤 초등학교 교원, 잡지 편집원 등으로 일하였다. 1949년 연합신문에 〈얄궂은 비〉를 연재하면서 집필생활을 시작하여 1952~1953년에 순수 문예지 《문예》에 〈공휴일〉과 〈비오는 날〉 등의 단편소설이 추천됨으로써 작가로서의 위치를 굳혔다. 이후 〈생활적〉 〈미해결의 장〉 〈인간동물원 초(抄)〉 〈혈서〉 등의 단편을 잇따라 발표하였는데, 현실의 밑바닥을 어둡고 침통하게 파헤치는 작품경향으로 크게 주목을 받았다. 1955년 〈혈서〉로 《현대문학》 신인상을 수상하였고, 1959년 <잉여인간〉으로 제4회 동인문학상을 수상하였다. 1961년 자전적 소설인 〈신의 희작(戱作)〉과 〈육체추(肉體醜)〉를 발표한 이후로는 거의 작품 발표가 없었다. 천성이 비사교적이고 외곬이어서 문단의 기인(奇人)으로 알려져 있다.
소설적 주제는 왜곡된 인간상의 창조라고 할 수 있다. 소설 속의 인물들은 대부분 비정상적인 성격의 소유자이거나 신체장애자로 등장한다. 이러한 인간의 불구성은 인간 자체의 결함이 아니라 전후 현실의 상황에서 비롯된 것인데, 사실적인 필치로 이러한 기형적 인간형을 그려내 1950년대의 불안한 사회상황을 잘 드러냈다는 평가를 받는다.
그의 주요 작품으로는 단편으로 〈사연기(死緣記)〉(1953), 〈비오는 날〉(1953), 〈생활적〉(1953), 〈유실몽(流失夢)(1956), 〈치몽(稚夢)〉(1957), 〈잉여인간〉(1958), 〈고독한 영웅〉(1958), 〈흑야(黑夜)〉(1970) 등이 있으며, 장편으로 〈낙서족(落書族)〉(1959), 〈부부〉(1962), 〈인간교실〉(1963), 〈길〉(1969), 〈삼부녀(三父女)〉(1970) 등이 있다. 1969년 예문관(藝文館)에서 《손창섭 대표작 전집》이 나왔다.
손창섭 소설의 문체적 특징
손창섭의 소설 문체는 지적인 비판이나 서정적, 시적 묘사를 목적하지 않고 정서 환기를 목적한다. 그의 문장은 주의를 환기시키는 데 결정적 역할을 하는 가뜩이나, 걸핏하면, 툭하면, 벌컥 따위의 부사들과, 사건의 추이를 간접적으로 제시하는 동시에 상황의 압도적 작용을 속도 있게 제시하는 것이다라는 종결 어미의 빈번한 사용으로 독자들의 의식 속에 사건보다는 그 사건에 의 해 환기된 감정을 전달해 준다.
이 소설에서도 역시 것이다를 많이 활용한 간접 화법으로 인물들 간의 대화가 처리되어 있는데, 거기에는 작가 자신이 개입되어 있다. 특히 것이다는 작가 자신이 그의 주인공을 냉소적으로 묘살 때 예외 없이 등장하는 종결 어미이다.
줄거리
피난지 부산에서 리어카에 잡화를 팔며 생계를 유지하는 원구는 비오는 날이면 동욱 남매의 음산한 생활이 영사막처럼 스쳐 지나가, 원구의 마음은 감당할 수 없도록 무거워지며 맑은 날에도 그들을 생각하면 귀에 빗소리가 들리는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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