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말 우리글 - 비 오는 날과 무진기행, 그리고 손창섭, 김승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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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비 오는 날과 무진기행,
그리고 손창섭, 김승옥
차 례
Ⅰ.비 오는 날
1. 작가
(1) 손창섭
(2) 손창섭 소설의 특징
2. ‘비 오는 날‘의 줄거리, 인물
3. 작품해설
4. 50년대 소설의 특징
(1)전쟁소설
(2)전후의 피폐한 현실고발
(3)순수소설
(4)1950년대 소설의 사회,문화적 배경
Ⅱ. 무진 기행
1. 작가
2. 줄거리
3. 인물성격
4. 구성단계
5. 이해와 감상
6. 60년대 문학의 성격
7. 60년대 소설의 특징
※‘비 오는 날’
1. 작가
(1)손창섭
- 소설가. 평양 출생. 1949년 <문예> 1949년 8월1일 창간된 순수 문예지. 출발부터 순수문학을 옹호했고, 민족문학의 확립을 지향하였다.
지에 공휴일로 등단함. 음울한 분위기와 사실적 필치로 이상(異常) 인격의 인간형을 그려 내어 전후 우리 사회의 실상을 잘 반영하였다.
1950년대의 불안한 상황을 사실적 필치로 그려 내며 인간에 대한 모멸과 부정으로 가득찬 시각을 표현하였다. 특히 자전적인 세계를 작품에 반영하여 우울한 분위기 속에 진행되는 자의식의 세계를 다루고 있으며, 그러한 분위기 속에서 창조되는 자폐적인 인간형과 다혈질적인 인간형은 그의 문학 세계의 인물론적 특성이다.
초기의 단편들은 심신 장애자가 주인공이고, 후기 단편들은 비정상적인 삶을 영위하는 인간들이 주인공이다. 그 자신의 표현에 의하면, 그는 소설에 기성 사회에 대한 나의 반발을 그리려고 하다가 보니 자연 냉소와 자조, 실의와 체념, 허위와 불신, 질서의 상실, 생활의 분열 등이 나타나게 된다고 하였다. 소설적 주제는 왜곡된 인간상의 창조라고 할 수 있다.
소설 속의 인물들은 대부분 비정상적인 성격의 소유자이거나 신체장애자로 등장한다. 이러한 인간의 불구성은 인간 자체의 결함이 아니라 전후 현실의 상황에서 비롯된 것인데, 사실적인 필치로 이러한 기형적 인간형을 그려내 1950년대의 불안한 사회상황을 잘 드러냈다는 평가를 받는다.
손창섭 소설의 문체는 지적 비판이나 서정적, 시적 묘사를 목적하지 않고 정서 환기를 목적한다. 대개 점착력 있는 집요한 문장이라는 애매한 표현으로 정의된 그의 문장은 주의 환기에 결정적 역할을 하는 가뜩이나, 걸핏하면, 툭하면, 벌컥 따위의 부사들과 사건의 추이를 간접적으로 제시하는 동시에 상황의 압도적 작용을 속도 있게 제시하는 것이다라는 종결 어미의 빈번한 사용으로 독자들의 의식 속에 사건보다는 그 사건에 의해 환기된 감정을 전달해 준다.(한국 문학사 중에서) 작품으로는 인간 동물원초, 잉여인간 6.25전쟁 이후 전후문단에서 가장 주목할 만한 작가로 평가되는 손창섭이 1958년 발표한 단편소설.
, 낙서족, 혈서 등이 있다.
(2) 손창섭 소설의 특징
- <공휴일>(1952)로 등단한 손창섭은 창작집『비오는 날』(1956)과 장편 「낙서족」(1958)으로 이 시기를 대표하는 작가이다. 이 말은 작품량이 많다든지 인기가 있었다든가가 아니라 그의 문학이 우리 소설 사상 일찍이 없었던 특이성을 지녔음을 뜻한다. 손창섭 소설은 종래의 한국소설과는 날카롭게 구별되는 형식적 특징 네 가지를 지니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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