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시가지도론] 고려속요의 여음의 기능과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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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속요의 여음의 기능과 특징≫
【 순 서 】
Ⅰ. 여음의 의미
Ⅱ. 여음의 분류 및 기능
1. 위치별 분류 및 기능
2. 성분별 분류 및 기능
Ⅲ. 여음의 특성
Ⅳ. 결론
Ⅰ. 여음의 의미
여음이란 문학적인 의미로는 구비문학, 특히 구창문학인 시가 등에서 연 단위에 본 가사의 앞·뒤가운데에 있어서 의미 표현보다는 감흥과 율조를 일으키는 어절이나 구절인 것이다. 사전적인 의미로는 소리가 사라지거나 거의 사라진 뒤에도 아직 남아 있는 음향이고, 음악 용어로는 성악곡에서는 노래는 쉬고 악기만 연주되는 부분을 , 기악곡에서는 독주하는 악기는 쉬고 반주하는 다른 악기들만 연주되는 부분을 가리킨다.
여음을 정의하는 것은 어려운 문제이지만 우리 시가의 경우 여음이 가장 다채롭게 구사된 고려 속가를 통해 정의를 도출함이 바람직할 것이다.
예를 들면 <서경별곡>에 보이는 여음인 ‘아즐가’와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에 있어서,’아즐가‘는 앞의 어사를 강조하기 위해 넣은 여음이고, ’위~다링디리‘는 악곡의 장을 나눔과 뒷 장에의 연결을 위해 조율적으로 넣은 여음이다. 그리고, <쌍화점>에 보이는 후렴구는 여음구와 실사가 합쳐져 본사의 내용과 정서를 확장하는 기능을 가진 것이다. 그러므로 여음은 대로 후렴구도 되고 때로 여음과 실사가 합쳐져 반복구도 되는 것이다.
즉 여음이란 시가에 있어서 뜻의 전달보다는 조흥과 조율 및 의미 확장을 기하는 소리(구음)으로서 반복에 의해 한 형식을 형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Ⅱ. 여음의 분류 및 기능
1.위치별 분류 및 기능
①전치여음(前置餘音)
초렴(初斂), 노래의 서두에 나타나는 각 연에서 반복되어 나타난다.
대게 서두에서 임금이나 공적인 임에 대한 송축의 의미를 담고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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