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속요 여음의 개념, 분류, 기능,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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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고려속요 여음의 기능과 특징』
1. 서 론
2. 고려속요의 여음
가. 개 념
나. 분 류
다. 기 능
라. 특 성
3. 결 론
1. 서 론
고려속요는 고려시대에 불리어진 노래로, 조선시대에 와서 한글로 기록된 우리 시가문학이다. 당시 고려시대 사람들의 진실한 심정표현과 풍부한 정서가 순수 우리말 속에서 잘 형상화되어 있는 시가 장르로, 국문학 상의 아주 중요한 문화유산이라 할 수 있다. 『악장가사』,『악학궤범』,『시용향악보』등에 실려 있으며, 약 20여 편이 전해진다. 그 특징으로는 분장체 형식과 여음의 활용, 작자미상 작품이 많은 점 등을 들 수 있다.
여기서는 그 특징 중 여음(餘音)에 관해 살펴보고자 한다. 여음은 우리 고전시가에 등장하는 독특한 표현방식으로, 학자들 사이에서 수많은 논의와 연구가 이루어져 왔다. 따라서 지금부터 여음의 개념과 분류, 기능 그리고 성격에 대한 기존 연구들을 살펴보면서 그 의미를 되새겨보고자 한다.
2. 고려속요의 여음
가. 개 념
여음이란 고려속요를 포함한 우리 고전시가에 등장하는 문학적 표현 중 하나로, 그 정의는 여러 가지이다.
우선 ‘여음’이라는 단어만으로 그 의미를 추적해보면, 사전적인 의미로 ‘소리가 그치거나 거의 사라진 뒤에도 아직 남아 있는 음향’을 의미하는데, 여운(餘韻)여향(餘響)과 비슷한 의미로 쓰인다, 음악 용어로는 국악 가곡에서, 기악으로만 연주하는 전주곡이나 후주곡으로 대념(大念)·대여음(大餘音)과 같다. 문학적인 의미로는 시가(詩歌)에서 일정한 간격을 두고 되풀이되어 나타나는 음성이나 말로서, 없어도 시상(詩想)은 성립될 수 있는 것들을 여음이라 하였다.
여음의 문학적인 정의에 대해서는 학자들 사이에서도 논의가 다양하다. 이병기님은 여음에 대하여 소리로만 된 것은 <청산별곡>의 ‘얄리얄리 얄라 얄라셩 얄라’, 말로만 된 것은 <이상곡>의 ‘아소 님하’ 등을 예로 들고, 여음은 소리나 말, 즉 가사(사설)와 관련된 것임을 언급하였다. 황희영님은 여음은 원시인의 규환으로부터 시작하여 호성만으로 부르던 것, 집단가무에 있어서의 합창, 민요나 속요에 있어서의 말먹이는 소리와 받는 소리, 서정가요에 있어서의 후렴 등 감정을 표현해나가는 것이라고 하였으며, 이명구님도 황희영님의 여음이론에 동조하면서 여음 중 별 특정한 뜻은 없으면서 말로 이루어진 것은 사설이라고 부르고 음악적 성격으로 된 것은 의음이라고 구분하였을 뿐이다. 결국 모두 여음이 사설과 관련되어 있으며, 별 의미가 없거나 음악적 구음을 나타내는 소리 등을 여음으로 해석하였다. 정경란, 「고려속악의 여음」, 『한국학대학원논문집』제11호, p.115~116
이상의 논의들 말고도 다양한 의견이 있는데, 각각의 의견을 종합해보면, 여음이란 ‘흥과 멋을 돋우거나 운율을 골라 음악적 효과를 거두기 위해 사용된 무의미한 사설(實辭(실사)라 하더라도 무의미하게 전용된 경우) 내지 감탄적 사설’로 정리할 수 있다. 즉, 여음은 우리 시가에서 의미의 전달보다는 시의 맛을 살리고 흥과 율격, 의미를 확장하고자 쓰인 소리로서 대개 반복적으로 쓰이는 것을 알 수 있다.
나. 분 류
여음은 작품 속에서 그 모습이 매우 다양하게 나타난다. 대표적인 작품들의 여음만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주샘논술(http://blog.naver.com/inja3465/120035245547, 2007.4.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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