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도하가의 성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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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공무도하가의 성격
들어가는 말
「공무도하가」는 상고시대 시가문학의 양상을 가름할 수 있는 몇 안 되는 작품 중의 하나이며, 아울러 최초의 서정시가의 형성을 상정해주기 때문에 우리 시가사(詩歌史)에서 전위에 서는 비중을 차지한다 할 것이다. 1922년 안자산이 『조선문학사』에서 언급한 이후로 1996년 안문길의 『소설 공무도하가』가 나오기까지 「공무도하가」에 대한 다각도의 연구와 접근은 이를 입증하는 소산이다.
그러나 여러 문헌의 기록에도 불구하고, 원전에서부터 시작해서 작품의 명칭작자제작시기 문제, 후세사람의 위작여부, 작품의 국적문제, 부대설화의 해석, 작품의 문학사적 위치 등에 이르기까지 그 논의가 그치지 않고 있다.
본 발제지에서는 「공무도하가」의 원전, 제명, 작자, 시기, 배경 등을 알아보고, 그를 통해서 유추할 수 있는 「공무도하가」의 성격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몸말
1. 「공무도하가」의 출전, 배경설화 및 노래
1.1. 출전
「공무도하가」는 채옹(蔡邕)의 『금조(琴操)』, 최표(崔豹)의 『고금주(古今注)』등의 중국 역대문헌들에 설화와 함께 채록되어 있고, 우리나라의 문헌으로는 권문해가 『대동운부군옥』에서 최표의 『고금주』를 인용한 이후로 박지원의 『열하일기』, 한치윤의 『해동역사』, 오세창의 『대동시선』, 차천로『오산설립(五山設立)』,『청구시초(靑丘詩抄)』등에 옮겨서 전하여진다.
[공무도하가의 출전]
公無渡河 公竟渡河 墮河而死 當奈公何 (곽무천의 악부시집)
公無渡河 公竟渡河 墮河而死 當奈公何 (고시기 해동역사 권47 예문지 본국지1 기자조선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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