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가의 성격에 관한 고찰 향가의 성격에 대한 쟁점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향가의 성격에 관한 고찰
- 향가의 성격에 대한 쟁점 중심으로 -
목 차
Ⅰ. 서 론 ........................................ 3
Ⅱ. 향가란 과연 무엇인가? ........................ 3
Ⅲ. 향가의 성격 .................................. 4
3.1. 향가의 성격에 관한 쟁점
3.2. 향가의 성격
3.2.1. 서정시가로서의 향가
3.2.2. 민요적 성격
3.2.3. 제의적 성격
3.2.4. 주술적 성격
3.2.5. 불교문학적 성격
Ⅴ. 결 론 ...................................... 11
Ⅵ. 참고문헌 ................................... 12
Ⅰ. 서 론
시대는 변한다. 풍속과 언어도 변한다. 사람들의 생각도 변한다. 하지만 문학 더 나아가 사상 속의 시간은 흐르지 않는다. 그 속에서의 변화의 당위와 가치는 평가절하 되거나 부정된다. 정치의 이상은 堯舜시절에 완벽하게 구현되었고, 성현의 가르침은 孔孟에 이르러 완성되었다. 문장이 생긴 이래에 사마천을 능가하는 작가는 없었고, 시는 이백과 두보 이후 조금의 발전도 없었다. 그 다음의 역사란 후퇴와 하강 또는 답보의 연속이었을 뿐이다. 정민, 「한국 고전문학의 고전주의적 이상」, 한양대학교, 2000.
이는 서양에서도 마찬가지 이다. 서양의 역사와 사상은 소크라테스와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이 세 사람의 생각의 범주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하고 있고, 문학 역시 우리나라의 신화와 전설의 역할을 하는 그리스 로마 신화의 스토리와 셰익스피어의 문장력에서 더 이상의 발전은 없다.
이들의 사상과 문학을 담고 있는 고전의 가치가 언제부터 고정불변의 대상이 되었는지는 알 수가 없다. 또한 어느 기점에서부터 이러한 작품들이 ‘고전’이라는 이름으로 불리기 되었는지도 판별하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이러한 ‘고전’으로 불리는 것들이, 특히 ‘문학’이라는 장르 안에서는 현대에 이르기까지 상당한 영향을 끼친다는 것이다. 대표적으로 중국 시가 문학의 출발을 알리는 『시경』속의 작품 305수는 그 이후 중국 시가 문학의 여타 장르에 지속적인 영향을 끼쳤으며, 고시와 근체시 등 뒷날 중국 시가가 보여주는 모든 작품들의 내용과 형식을 이미 반영하고 있다는 사실은 『시경』이 얼마나 큰 영향을 주었는지에 대해 알 수 있게끔 한다.
그렇다면 이와 같은 맥락으로 보았을 때, 우리나라 시가 문학의 ‘原流’이자 국문 시가 전반의 성격을 내포하고 있는 ‘고전’은 과연 무엇일까?
가장 오래된 것으로만 따지고 보자면, 국문 시가의 효시라고 볼 수 있는 고대가요(<구지가>, <황조가>, <공무도하가>)를 들 수 있을 것이다. 여기에 대해서는 본론에서 좀 더 자세히 언급하겠지만, 우선 고대 가요는 작품의 수가 『시경』과 같이 많지 못하고, 작품의 원래 모습을 알아 볼 수가 없다는 한계에 봉착한다.
이러한 한계 때문에 고대가요에서 국문학 연구는 출발 하지 못하였고, 상당부분을 향가에 넘겨주고 있는 것이다. 즉, 향가는 고대가요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아 출발한 문학 장르이자, 한국 시가 문학의 모태가 되는 장르가 된 것이다. 그러므로 향가 장르 이후 다양하게 나왔던 모든 시가 장르는 내재적으로 향가의 영향 속에서 외화 되었다고 할 수 있다. 김진욱, 『향가문학론』, 도서출판 역락, 2003, p 26.
이러한 이유 때문에 향가에 대한 연구, 특히 향가의 성격에 대한 연구는 우리 문학을 공부하는 사람들에게 있어서는 한 번쯤은 꼭 집고 넘어갈 중요한 문제이다.
그러므로 본고에서는 2단원에서 향가 혹은 사뇌가의 개념을 통해 향가의 성격을 파악할 수 있는 실마리를 얻고, 3단원에서는 기존 향가 연구물에 대한 비판과 이해를 통해 향가 25수를 모두 개별적으로 분석하여 향가의 성격을 크게 5가지로 분류해 보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양] 국어 - 혜성가, 헌화가, 제망매가
  • 향가 작자들의 신분에 따른 통계가 연구자마다 다른 樣相을 보여준다던가, 그들 인물의 사적이 명료하지 않고, 그 작품이 전승으로 이룩되었다는 점 등은 현존하는 향가의 작자를 실존인물로 보는 데 의심이 가게 한다. 향가 연구의 本質的인 문제 중 매우 중요한 것의 하나는 향가에 담긴 詩的 內容이 과연 어떤 것인가를 밝혀내는 일이다. 이런 의도의 解釋은 지금까지 각 논자들에 따라 다양하게 고찰되기도 하였다. 그리고 鄕歌에 담긴 내용이 우리

  • [현대시강독] 개화기 시문학(1800년대 후반~1900년대)
  • 성격이 담겨 있고 ‘화이(華夷)’사상에서 탈피하여 우리 문화와 역사에 대한 자각을 분명이 하였다. 둘째, 근대 지향적인 성격으로 중세적 계급성의 해소, 금속 화폐의 유통, 상공업의 발달, 외국 무역의 개통, 토지 소유와 경영 형태의 개혁을 촉구하였다. 다음으로 민중 사회의 이익을 대변하는 사상, 이론으로 민본주의와 균산(均産)주의를 표방하였고, 농민에 대한 토지분배론, 토지개혁론, 노비제도 폐지를 주장하였다. 이와 같이 한국 사상사에 있

  • [고전시가론] 서동요
  • 薯童謠제출일 : 2006년 10월 26일목 차 원문 및 번역문Ⅰ. 서론Ⅱ. 본론1. 향가에 대한 설명(1) 향가(2) 향가의 명칭(3) 형식(4) 작가층(5) 향가의 형성과 쇠퇴2. 어 석3. 배경설화에 대한 논의 (1) 원문에 대한 쟁점과 의문점(2) 설화인가 역사적 사실인가에 대한 논란 - 서동은 누구인가(3) 미륵사 창건설화의 진실 (4) 서동설화의 성격4. 의 성격 5. 문학사적 의의Ⅲ. 결론 참고문헌 자료 - 원전 첨부 원문 및 번역문善化公主主隱

  • 경기체가 레포트
  • 중심으로 한 문벌귀족 세력이 불교를 바탕으로 찬란한 문화를 형성하였으나 이후 무신정변으로 무신이 집권하기도 하였으며 잦은 외침과 몽고에 대한 항전으로 고려시대는 지배계층의 변화가 빈번하였다고 볼 수 있다. 문학적으로 볼 때에는 문벌귀족이 향유하던 향가가 그 종말을 맞으며 중세전기문학이 끝이 나고 향가의 자리를 대신하여 무신정변 이후 권력을 잡은 권문세족의 향락적인 속악가사가 그 자리를 대체하였다. 이에 반발하여 등장한 세

  • 고려가요의 이해, 주요작품 분석
  • 성격 (3) 참요의 종류 5. 교과서에서의 고려가요(1) 고전문학교육의 목표 (2) 2011년 개정 교육과정에 제시된 고전문학의 학습목표 (3) 교과서에서 볼 수 있는 고려가요 작품 (4) 교과서에서의 고려속요와 경기체가 (5) 앞으로 교과서에서의 고려가요 교육 방향 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 향찰 문자가 아시아의 보편 문자인 한자에 밀려 쓰이지 않게 되자 신라 시대에 융성하던 향가가 고려 시대에는 쇠퇴하게 되고 향가와 고려 가요 사이의 과도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