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 처용가의 성격(처용설화, 향가 처용가의 성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고려 처용가의 성격
Ⅰ. 서론
고려<처용가>의 기원이라고 할 수 있는 三國遺事 <처용랑망해사>조에 실려 있는 향가<처용가>는 다른 향가 작품보다 활발하게 연구되어 200여 편이 넘는 논문이 발표되었다. 그에 비해 고려처용가는 그 논의가 그리 활발하지는 않은 편이었다. 기존의 연구 내용을 살펴보면 우선 향가 처용가와 고려 처용가의 전승관계에 대한 연구, 고려<처용가>자체 작품의 성격에 대해서는 劇歌라는 견해와 巫歌라는 견해로 양분되었고, 고려<처용가>의 형성 시기에 대한 연구도 있었는데 그 시기는 고려 말로 보는 것이 대부분이다. 무가 혹은 놀이로서 고려 처용가의 존재 양상에 관한 연구도 있었다.
본 발제에서는 설화 및 향가 처용가, 향가 처용가와 고려 처용가의 관계, 후대적 변이 및 고려 처용가의 형성시기에 대해 차례대로 살펴본 후, 고려 처용가의 전문을 살피고 그 구조와 내용, 처용무와 고려 처용가의 관계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처용설화
<처용가>는 그 자체로 독립해서 존재하는 한 편의 독자적인 가요가 아니라, 향가의 대부분이 그러하듯, 처용설화의 문맥의 일부로 존재하는 특수성을 갖고 있는 설화적 가요이다. 따라서 <처용가>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먼저 처용설화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그런데 처용설화는 그 자체의 독자적인 설화 텍스트로 온전히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삼국유사의 기이(紀異)편의 ‘처용랑망해사’조(處容郞 望海寺條)에 의사 역사 기록물(擬似歷史記錄物)로 서술되어 있다는 점에 그 텍스트의 특수성이 있다.
우선 설화의 서술 구조를 분석하기 위해 처용랑망해사 조의 전체 문맥을 서술의 순차적 전개에 따라 화소별로 번호를 붙여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설화의 분석을 위하여 전체의 설화를 어떻게 단락지울 것인가에 대해서는 이견이 많은데, 김학성은 18개의 화소로 구성되었다고 보고 있다. 김학성,「처용 설화의 서술 구조와 처용가의 성격」,『문학 한글 제 4호』, 한글학회, 1990, 김문태는 이 텍스트를 전체 문맥에서 파악하면서 공통화소를 갖는 다섯 개의 이야기로 구조화되었음을 규명했다. 김문태,「삼국유사에 나타난 일연의 설화 편찬 의식-기이편의 망국에 관련된 설화를 중심으로-」, 성균관대 석사 논문, 1986. 본 발제에서는 김학성의 의견을 따라 설화의 서술 구조를 18개의 화소로 제시하고자 한다.
(1) 헌강왕대에 서울로부터 해내(海內)까지 초가가 없고 풍악과 노래가 끊이지 않았다.
(2) 왕이 개운포(開雲浦)에 출유(出遊)했다가 구름과 안개로 길을 잃었다.
(3) 일관이 말하기를 동해 용의 조화이므로 좋은 일을 행해 풀어야 한다고 했다.
(4) 왕이 용을 위해 근처에 불사를 창건하라 명하니 구름과 안개가 걷혀 개운포라 이름 지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전시가의이해] 처용가(處容歌) 분석
  • 처용가(處容歌)서론 처용가는 신라시대에 불리던 향가로 알려져 있다. 그 기록은 『삼국유사』에 실린 처용설화의 일부로 현전되었다. 후에 고려속요이자 무가의 성격을 띈 처용가로 전승된 듯 보이며, 『악학궤범』에 실린 이 속요 처용가의 기록은 향가 처용가의 해석을 용이하게 해 준 바 있다. 그러나 8구체 향가인 처용가의 해석은 그 누구도 명쾌하게 해결한 적이 없으며 아직까지도 학자들 간에 의견이 분분한 부분이 적지 않다. 그러면, 이제

  • [처용가][신라 향가]신라 향가 처용가의 작품해제, 신라 향가 처용가의 원문, 신라 향가 처용가의 해독, 신라 향가 처용가의 시어와 시구 풀이, 신라 향가 처용가의 작품이해, 신라 향가 처용가의 작자학설 분석
  • 향가 처용가의 작자학설참고문헌Ⅰ. 신라 향가 처용가의 작품해제1. 작자처용2. 연대신라 헌강왕(875-885)3. 갈래8구체 향가(4․4조의 민요조로 됨)4. 표현향찰로 표기, 직서적(直敍的)인 표현.5. 성격아내, 역신(疫神)6. 주제귀신을 쫓아냄7. 내용아내를 빼앗을 역신에게 관용의 정신을 베푸는 이야기.8. 의의① 벽사진경(간사한 귀신을 물리치고 경사를 맞이함)의 소박한 민요에서 형성된 무가이다. ② 의식무, 또는 연희의 성격을 띠고 고려와

  • [국문학사] 처용가의 변화과정
  • 처용가(향가)의 시대상황에 따른 의미동해용 왕을 수호하는 성격을 지닌 호국룡헌강왕이 길을 잃음호국의 장애를 알리는 신호처용동해용의 아들, 왕 보좌를 위해 서울로 온 호국적인 존재역신질병왕정을 위협하는 세력 -> 정치권력적 재앙처용의 관용적 태도왕권이 매우 취약해진 상황에서 강력한 도전 세력을 타이르고 달램고려시대의 처용가(속요)무가적 성격의 처용가(속요)처용 신을 불러 모시고, 신을 찬양하며 즐겁게 하고, 그 위엄과

  • 처용가 [향가 원문 해석, 배경설화, 성격, 전승과정, 구조, 정체]
  • 처용가(處容歌)Ⅰ. 서론Ⅱ. 본론1. 신라 향가 「처용가」 원문과 해석2. 신라 향가 「처용가」의 배경설화3. 고려 속요 「처용가」 원문과 해석4. 「처용가」의 성격5. 「처용가」의 전승 과정6. 「처용가」의 구조7. 처용의 정체Ⅲ. 결론Ⅰ. 서론처용에 관한 기록은 『삼국사기』, 『삼국유사』, 『고려사』「악지」, 『조선왕조실록』 등에 실려 있고 노랫말은 『악장가사』, 『악학편고』, 『악학궤범』에 온전하게 실려 전한다. 『악학궤범』

  • [고전시가론] 고려 처용가의 성격
  • 고려 의 성격❖ 차 례 ❖Ⅰ. 신라 향가 와 고려 가요 의 내용과 구조1. 신라 향가 의 원문 및 해석2. 고려가요 의 원문 해석 및 구조Ⅱ. 고려 의 형성과정 및 성격1. 「삼국유사」 ‘처용랑망해사’조 설화2. 신라 향가 의 성격3. 고려 1) 고려 의 성격(1) 잡희(雜戱)적 성격(2) 무가(巫歌)적 성격(3) 의 고려 민간→ 궁중으로의 유입(4) 조선조 “학연화대처용무합설”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