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용가][고려가요][고려속요]처용가(고려가요, 고려속요)의 성격, 처용가(고려가요, 고려속요)의 형성과정과 처용가(고려가요, 고려속요)의 구조, 처용가(고려가요, 고려속요)의 내용 및 처용가(고려가요, 고려속요)의 변전과 문화사적 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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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처용가(고려가요, 고려속요)의 성격

Ⅲ. 처용가(고려가요, 고려속요)의 형성과정

Ⅳ. 처용가(고려가요, 고려속요)의 구조와 내용
1. 의미상 4단계로 나누는 견해
2. 극가의 열두 짜임으로 보는 견해
3. 가락상 6단락, 내용상 5단락으로 보는 견해
4. 무가의 5계층 구조로 보는 견해

Ⅴ. 처용가(고려가요, 고려속요)의 변전과 문화사적 해석
1. 처용문화의 양상
1) 인간을 뛰어넘는 권능을 지닌 존재
2) 현실적인 인간
3) 그 밖에 신분의 문제와는 별도로 정신분석적으로 접근한 검토
2. 처용가의 변이와 굴절
3. 고려 처용가의 주술적 성격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삼국유사」‘처용량 망해사’조에는 신라 처용가의 노래말과 함께 이 노래가 만들어진 사연, 그리고 처용의 정체가 서술되었는데 이 기록으로 보아 처용의 행위는 무속신앙의 무격과 같은 역할을 담당했던 인물로 볼 수 있다. 즉, 신라 헌강왕 때에 처용굿은 나라의 불안한 조짐을 없애는 제액의 일을 담당했던 것이며 신라 처용가는 고려시기에 와서 춤과 노래와 놀이로 다양하게 연행되면서 노래말도 더욱 길어지고 표현도 훨씬 다듬어진 형태로 발전된 것으로 생각된다. 이 작품은 ‘삼국유사’의 처용설화에서 나온 내용, 즉 처용의 화상을 그려 역신을 피하던 습속이 고려대에 와서는 민간사회에서 주로 연행되다가 궁중에 유입되고, 궁중의 驅儺의 의식과 결부되어 처용무, 처용희로 발전되었으며, 조선조에 들어와서는 12월 제야에 궁중에서 ‘驅儺義’를 행한 뒤 ‘학연화대처용무합설(鶴蓮花臺處容舞合設)‘ 거행되는 나례의 한 절차로 제도화하여 정착되었던 것으로 보인다.

Ⅱ. 처용가(고려가요, 고려속요)의 성격
고려 처용가에서 신라 처용가로 변환되었음은 분명하다. 고려 처용가 안에 마지막 두 구가 생략된 채 신라 처용가의 모습이 그대로 있다는 점도 이를 확신케 하는 요소이다. 하지만 지금 신라 처용가에 대한 성격도 제대로 규명되지 않은 상태에서 고려 처용가에 대한 성격을 이야기하기에는 미흡한 점이 너무 많다. 여기서는 신라 처용가를 토대로 한 전반적인 처용가의 성격을 알아보았다.

정병욱 - “처용가는 형태에 있어 귀족문학인 십구체 향가 즉, 사뇌가와는 다른 지방문학에 있어서의 메타포와 긴장(tention)의 결여로 설명할 수 있다. 그리고 미의식 구조로 볼 때 사뇌가가 숭고미, 우아미가 지배적임에 비해, 처용가는 숭고, 우아가 전락된 희극미의 특징을 보여준다.”고 하여 처용가는 지방문학이며 외연적인 낱말로 이루어진 긴장이 결여된 노래로 간주하였다.
참고문헌
․ 고려시가의 정서(1995), 개문사
․ 김완진(2000), 향가와 고려가요, 서울대출판부
․ 김명준(2002), 고려 속요 집성, 도서출판 다운샘
․ 박병채(1980), 고려속요집성, 고려가요의 어해연구, 이우출판사
․ 서대석(1992), 고려 처용가의 무가적 검토, 한국고전시가작품론1, 백경 정병욱 선생 10주기추모 논문집 간행위원회, 집문당
․ 이용범(1969), 처용설화의 일고찰, 진단학회
․ 최철, 고려국어가요의 해석, 연세대학교 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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