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용가 [향가 원문 해석, 배경설화, 성격, 전승과정, 구조, 정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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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처용가
(處容歌)
Ⅰ. 서론
Ⅱ. 본론
1. 신라 향가 「처용가」 원문과 해석
2. 신라 향가 「처용가」의 배경설화
3. 고려 속요 「처용가」 원문과 해석
4. 「처용가」의 성격
5. 「처용가」의 전승 과정
6. 「처용가」의 구조
7. 처용의 정체
Ⅲ. 결론
Ⅰ. 서론
처용에 관한 기록은 『삼국사기』, 『삼국유사』, 『고려사』「악지」, 『조선왕조실록』 등에 실려 있고 노랫말은 『악장가사』, 『악학편고』, 『악학궤범』에 온전하게 실려 전한다. 『악학궤범』에는 노랫말과 함께 <학연화대처용무합설(鶴蓮花臺處容舞合設)>조(條)에 처용가가 궁중에서 연행되었던 상황이 자세하게 기록되어있다. 최철, 「고려 처용가의 해석」, 『동방학지』89-90, 연세대학교 국학연구원, 1995.
속요 「처용가」는 향가 「처용가」의 원문과 거의 일치해 향찰 해석에 도움을 주었고 처용의 모습을 상세히 묘사하고, 더불어 궁중에서 연행된 처용무까지 기록 되어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본 발제지에서는 향가 「처용가」와 속요 「처용가」의 원문해석과 함께 속요 「처용가」의 구조 및 성격, 처용의 정체 등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신라 향가 「처용가」 원문과 해석
<원문>
東京明期月良
夜入伊遊行如可
入良沙寢矣見昆
脚烏伊四是良羅
二隱吾下於叱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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