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시가지도론] 고려 처용가의 성격(원문, 현대어역, 내용 분석, 배경 설화, 상관관계, 전승양상, 성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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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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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 <처용가>의 성격
Ⅰ. 들어가며
Ⅱ. 고려 <처용가>의 의미해석
1. 고려<처용가> 원문과 현대어역
2. 내용 분석
Ⅲ. <처용가>의 전승 과정
1. 향가 <처용가>의 배경 설화
2. 향가 <처용가>와의 상관관계
3. <처용가>의 종합예술로서의 전승 양상
Ⅳ. 고려 <처용가>의 성격
1. 개방적 무가로서의 고려 <처용가>
2. 연행되는 놀이로서의 고려 <처용가>
Ⅴ. 나오며
-목차-
Ⅰ. 들어가며
제 43회 처용문화제 울산월드뮤직페스티벌이 2009년 10월 9∼11일 울산문예회관 일대에서 개최된다. http://www.cheoyong.or.kr/
이처럼 처용은 고전 속에만 머무는 화석화된 존재가 아니라 현대인의 갈등과 반목을 없애고 화합과 단결을 위한 축제의 상징으로 우리 생활 가까이에 살아 숨 쉬고 있다. 이에 본고에서는 처용에 대해 상세히 알아보고 그 존재 의의를 되새겨 일상을 풍요롭게 하는데 일조하고자 한다.
조용진 얼굴연구소장이 복원한 <악학궤범>에 나오는 처용탈
고려 <處容歌>의 노랫말은 「악장가사」,「악학궤범」,「악학편고」에 온전하게 실려 전한다. 「악장가사」와「악학편고」에는 노랫말만 전하고, 「악학궤범」에는 노랫말과 함께 <處容歌>가 궁중에서 연행되었던 상황이 자세하게 기록되어 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處容歌>라 함은 三國遺事 <처용랑망해사>조에 실려 있는 향가<處容歌>이다. 이 향가는 그 배경 설화를 다룬 논문과 함께 많은 논란을 야기하며 활발한 연구가 진행되었다. 하지만 그에 비해 고려의 <處容歌>에 대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이제 어구 풀이를 통해 구조와 내용을 살펴보고, <處容歌>의 전승과정을 추적해가는 것을 통해 이 노래의 성격을 파악해보도록 하겠다.
Ⅱ. 고려 <처용가>의 의미해석
1. 고려 <처용가> 원문과 현대어역
(前腔) 新羅盛代昭盛代
天下太平羅候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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