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시가교육론] 규방가사의 유형적 특징과 전승과정(규방가사의 유형적 특징, 규방가사의 전승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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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규방가사의 유형적 특징과 전승과정
1. 서론
2. 규방가사의 유형적 특징
2.1. 계녀가류 가사
2.2. 화전가류 가사
2.3. 탄식가류 가사
3. 규방가사의 전승과정
3.1. 제 1기 발생기
3.2. 제 2기 발전기
3.3. 제 3기 개화기
3.4. 제 4기 쇠잔기
4. 결론
1. 서론
규방가사는 작자가 반드시 여자인 것은 아니다. 남자가 지은 작품도 작자가 잊혀진 채 규방가사로 편입될 수 있어, 규방가사는 수용자를 기준으로 해서 이해하는 것이 더 적합하다. 사대부 부녀자들은 규방가사에서 마땅한 행실에 대한 교양을 얻으면서 국문을 익히고 문장력을 가다듬었다. 그런 공식적인 기능이 있어 금지의 대상이 되지 않는 것을 다행으로 여기면서, 가사를 내심의 불만을 나타내고 번민을 호소하는 여성 자신의 문학으로 가꾸어 독자적인 작품세계를 이룩했다.
이러한 규방가사가 정확하게 언제 어떻게 해서 형성되었는지 추적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허초희’가 지었다는 <규원가(閨怨歌)>와 <봉선화가(鳳仙花歌)>를 선구적인 작품이라고 인정할 수 있으나, 후대의 것들과 연결되지 않는다. 17세기 무렵에는 어떤 작품이 있었는지 알 수 없다. 18세기 이후에 이루어진 많은 작품 가운데 작가와 연대를 알 수 있는 것은 얼마 되지 않다.
그렇다면 본 발제지를 통하여 규방가사를 유형으로 나누어 각각의 특징을 살펴보고, 4기에 걸쳐진 전승과정을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2. 규방가사의 유형적 특징
규방가사의 대표적인 유형에는 시집가서 해야 할 행실을 가르치는 ‘계녀가류 가사’와 놀이를 즐기는 감회를 나타낸 ‘화전가류 가사’ 그리고 신세타령을 늘어놓는 ‘탄식가류 가사’ 세 가지가 있다.
2.1. 계녀가류 가사
2.1.1 계녀가류 가사란?
규방가사, 내방가사의 한 갈래로 시집가는 딸에게 시집살이 규범을 가르칠 목적으로 지어진 가사의 총칭이다. 현재 수집, 정리된 자료는 700여 편인데, 이는 전체 규방가사 3,700여편의 20%를 차지하는 숫자이다. 계녀가사는 작품전개에 있어서 독특한 유형적 구조를 갖추고 있으며, 그 제목도 <계녀가><계녀사><계야가><경계가><여아경계가><교녀가><교훈가><여자유행가><규중가><규중행실가><훈계가><귀녀가><경계초><여자행신법><복선화음가><훈시가><규문전회록><행실교훈가>등 다양하다. 그러나 계녀가사 로서의 유형적 구조를 온전하게 갖춘 작품은 거의 다 <계녀가>로 되어 있으므로, 이 유형을 총괄하여 계녀가사라 하게 된 것이다. 계녀가사의 작자는 일반적으로 사대부 부녀층 이라고 할 수 있다. 그 중에서도 특히 시집가는 딸을 교훈하기 위한 목적으로 창출되는 것이므로 그러한 딸을 둔 어머니가 작자가 된다. 혹시 어머니가 변고, 사망으로 없을 경우에는 할머니가 지을 수도 있으며 그 또한 없을 때는 아버지 또는 할아버지가 대신 지을 수도 있다. 이들 작자 층은 대개 시집갈 규수를 능히 교육할 수 있는 직계존속으로서 기성세대의 인물들이며, 가족집단의 구성원이면서 가문을 중히 여기는 사대부 계층의 부녀자에 속한다. 계녀가사를 받아들여 생활화하고 전수하는 층은 자연히 작품의 대상층에서 드러난다. 그 대상은 원칙적으로 신행길을 떠나 시집으로 향하려는 상황에 처한 새색시, 곧 작자층의 딸이 된다. 그러나 때로는 아직 결혼 전에 있는 딸에게 예비지식을 가르치기 위해, 혹은 시집살이 도중 친정으로 근친 와 있는 딸을 위한 것도 있으며, 시집가서 잘 살고 있더라도 더욱 시집살이를 잘하라는 격려의 뜻으로 시집에 있는 딸에게 보내는 경우와 시집가서 불행히도 일찍 과부가 된 딸을 교훈하기 위한 것도 있다. 이들 대상층이 곧 수용자 층이며, 그에 그치지 않고 다시 그 다음 세대의 딸이나 며느리에게 전사되어 전승되는 경우가 흔하다.
2.1.2. 계녀가사의 형성배경
계녀가사가 언제 형성되었는지는 기록이 없어 명확하게 알 수는 없다. 다만 계녀가사의 기본골격을 이루는 13대 모티프 형성에 결정적 영향을 미친 문헌의 출간 연대와 또 현존작품 중 가장 오래된 것으로 보이는 원전을 토대로 추정한다면 18세기 중엽, 곧 조선 영. 정조시대일 가능성이 크다. 또, 작자 층의 환경 적 조건에서 형성의 계기를 찾을 수도 있다. 즉, 그 주류 담당 층인 영남지방의 사대부 부녀 층은 영. 정조 시대에 정치적으로 몰락한 남인계의 가문에서 성장하여 역시 같은 계통으로 출가해서 몰락한 가문을 일으키고자 혼신의 힘을 기울이던 장본인이었다. 때문에 이들에게는 양반계층으로서의 체통을 지키기 위한 마지막 보루로서 양반다운 언행이 무엇보다 요구되었다. 즉, 권력이나 부의 측면에서는 보잘것없게 된 가문일지라도 양반가의 부녀자로서 효성과 내조, 자녀교육 등 가정에서의 임무를 성실하게 수행함에 따라서 그 가문을 다시 일으킬 수도 있으므로 가정 안에서 부녀자의 소임이 어느 때보다 절실하게 요구되었다. 이러한 환경적 요건에 의해 영남지방의 사대부 부녀자층을 중심으로 형성되었다고 보는 견해가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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