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방가사의 유형적 특징과 전승과정(규방가사 발생의 시대적 배경, 규방가사의 유형, 규방가사의 전승과정과 형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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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규방가사의 유형적 특징과 전승과정
-목차-
I. 들어가며..
II. 규방가사 발생의 시대적 배경
III. 규방가사의 유형
IV. 규방가사의 전승과정과 형태
V. 나가며..
*참고문헌*
I. 들어가며..
가사문학은 시조와 더불어 조선조를 대표하는 시가 장르이다. 가사는 조선조 전기에는 사대부 양반들의 유교적 이념을 표출하는 장르로서 발달되었으나, 조선조 후기에 접어들면서 평민 및 부녀자계층이 대거 참여하게 되었다. 특히 여성들에 의하여 생산된 규방가사는 영남지방을 중심으로, 주로 문중의 부녀자들에 의해서 창작되고 전승된 것이다.
규방가사의 작품들은 그 양에 있어서나 질에 있어서 상당히 괄목할 만한 대상임에도 불구하고, 그간 한국문학사에서는 소홀하게 취급되어 왔다. 그 이유는 서가 문학양식의 이식과 이에 대한 인식이 전통적인 규방가사를 외면하도록 한데 있는듯 하다. 그러나 현대에 이르러서는 규방가사에 대한 재평가의 움직임이 활발히 일어나고 있다.
규방가사의 문학적 평가에 있어서 그것이 규중에서 일어나는 생활단상이나 신세한탄에 불과하다는 종래의 속단은 이들의 문학적 가치를 전혀 고려치 않은 피상적인 것이었다. 당시 여성들은 급변하는 사회의 문화속에서 예리한 통찰과 판단에 의하여 그들의 감정을 가사라는 문학형식으로 표출하였다.
하나의 문학장르는 타문화의 영향뿐만 아니라 그 시대의 역사적 상황에 따라서도 많이 변화한다. 또 시대의 가치관에 따라서 그 정서도 변화하고 바뀌는 것을 볼 수 있다. 가사가 규방가사로 바뀌고, 규방가사와 민요가 교섭을 갖게 되는 과정에서도 문학장르간의 영향 뿐만 아니라, 시대의 역사적 상황의 변천이 중요한 계기로 작용하고 있음은 물론이다.
내용상으로는 양반의 문학이라 하겠으나 표현면으로는 서민의 문학과 상통하고 있는 규방가사의 형성에 대해, 金文基는 “양반 부녀자들의 의식 구조의 이원성”과 “조선후기로 내려올수록 계층의 혼효와 이동이 심했기 때문에 양반적 사고와 서민적 사고를 공유한 형태의 문학을 지니게 된 것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김문기, 『庶民歌辭硏究』, 형설출판사, 1983, pp.39~40
II. 규방가사 발생의 시대적 배경
임진왜란을 분수령으로 조선조는 일대전환을 하기에 이른다. 왜란과 호란을 통해 지배계층인 양반체제에 허점이 노출되기 시작했고 그 체제 및 지배능력이 한계에 이르렀음이 드러났다. 국난중에도 당쟁만 일삼고 있던 양반들은 사화 등을 통해 실세하면 몰락하여 서민화의 한 과정을 보여주었고, 전쟁중에 공을 세운 서민들에게 관직을 수여하고 역을 면제해 주면서 신분계급의 엄격했던 질서는 동요되기 시작했다.
또한 대동법과 균역법의 실시과정에서 돈 많은 상민계층이 나타나 양반과 다름없이 행세한 반면, 실세한 양반들은 평민과 다를 바 없는 위치로 몰락하여 양반으로서의 체면유지조차 어려울 정도가 되었다. 이러한 가운데 이제껏 군림해오던 유교적 윤리관이 설득력을 상실하면서 서학이라는 이질질서가 도전해 옴으로써 민중의 요구는 새로운 질서를 기다리는 데로 나타나게 되었다.
사회구조 전반에 걸친 변화는 조선후기의 사상면을 크게 자극하였다. 통치질서의 와해와 성리학에 대한 비판, 조선 후기 사회의 경제적 변화와 발전, 그리고 조선후기 사회계급의 변동, 조선왕조가 축적해 온 학문적 전통이라는 내재적 요인과 서학 및 청대의 학문적 업적이라는 외래적 요인을 바탕으로, 관념적인 질곡 속에서 구원받기를 갈망하던 당시의 시대적 요구는 실제적이고 과학적인 실사구시의 학풍으로 나타나, 성리학을 대체할 수 있는 이념으로서 실학을 등장시켰고, 이와 함께 서민의식이 성장하면서 서민의 문화가 꽃을 피우게 된다. 18세기에 확립된 문화적 성과물들은 더 이상 일부 문화 담당 층의 전유물이 될 수 없을 정도로 중인, 서출, 서민의 문화적 역량이 고조되었다.
이 시기는 문학에서도 근대문학을 지향하는 움직임이 다각도로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특히 주목할 만한 부분은 한글문화의 영역이 확대보급된 것인데- 이로 인해 종전에는 사대부들이나 일부 여성계층의 전유물이었던 문학이 그 담당층의 확대를 이룩하게 된다. 그런 가운데 가사문학 역시 서민적 내용으로 변모해 가고 있음을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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