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학, 실학사상, 실학자] 실학(실학사상)의 특성, 실학(실학사상)의 발생배경, 실학(실학사상)의 유파와 전개, 실학(실학사상)의 대표적 실학자, 실학(실학사상)의 주요내용, 실학(실학사상)의 평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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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실학(실학사상)의 특성

Ⅲ. 실학(실학사상)의 발생배경

Ⅳ. 실학(실학사상)의 유파와 그 전개
1. 중농적 경세치용파
2. 중상적 이용후생파
3. 고증적 실사구시파

Ⅴ. 실학(실학사상)의 대표적 실학자
1. 유형원
2. 이익
1) 교육방법
2) 교과목
3. 정약용
4. 이이

Ⅵ. 실학(실학사상)의 주요내용

Ⅶ. 실학(실학사상)의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실학은 조선 후기 사회경제적 변화에 대응하고 현실의 개혁과 안정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새로운 학문적 기풍이었다. 기본적으로 유학의 입장을 견지하면서 출발하였으나 당시 지배층이 고집하고 있던 성리학과는 구별되는 것이었다. 그러나 그 시기와 학문의 범위가 매우 다양하고 복잡하여 실학사상 역시 복잡하고 다양하므로 한두 마디로 요약하기가 어렵다. 또한 여러 가지 제약과 한계성이 있어서 선명하게 성격을 규정하기도 어려운 일이다. 이러한 여러 가지 한계성을 전제로 하고서 실학사상의 성격 을 규정하자면 대개 민족주의적 성격과 민본평등적 성격, 그리고 근대 지향적 성격으로 요약할 수 있고 더 나아가면 국민국가의 형성을 전망하는 사상이라 할 수 있다.
민족적 성격 실학의 민족적 성격은 단적으로 화이론 부정에서 나타났다. 이익은 각민족 각국가의 독자성을 인정하는 입장에서 한국문화의 독립성을 강조하였고 다산은 다른 실학자보다 더 강력하게 화와 이의 종족적 지역적 구별을 부정하여 우리 민족문화의 독립성 내지 우수성을 강조하였다. 이들은 과거시험에 한국사를 시험과목으로 부과해야 한다고 할 정도이었다. 따라 서 집권층 사대부의 모화사상과 존주대의론에 심한 반발을 보였으며 우리 역사와 문화에 대한 자각과 긍지를 분명히 하였다. 또 실학의 민족적 성격은 당시 서양문물과 과학지식에 자극되어 세계관 확대에 따른 자아의 각성으로 강화, 중국이 세계의 중심이 아니란 주장을 통해 더욱 확신되었다. 가령 지구구체설이나 지동설로 볼 때 세계에서 고정된 `가운데 나라` 즉 `중국`이 있을 수 없다는 것이었다. 따라서 각개 민족문화의 동등성을 긍정하는 입장에서 한국문화의 독자성과 개성에 눈을 뜨게 하였고 이와 같은 민족적 성격은 한말·일제 때에 일군의 계몽적 사학자들에 의해 민족주의 사학으로 발전하는 계기를 부여하게 되었다.
민본·평등적 성격 실학은 또한 민본주의를 지향하면서 농민이나 상공인의 이익을 대변하는 사상으로 발전하였다. 중농적 실학자들이 토지개혁론이나 토지분배론을 농민편에 서서 강력히 주장한 것이나 중상적 실학자들이 상공장려와 대외교역론까지 강력 히 제시한 것은 민중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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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관우, 조선후기 실학의 개념, 역사학보 3, 1952
한국 실학의 새로운 모색, 한국사연구회, 경인문화사, 2001
황준연, 한국사상의 길라잡이, 박영사,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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