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학, 실학사상, 실학자] 실학(실학사상)의 특성, 실학(실학사상)의 발생배경, 실학(실학사상)의 유파와 전개, 실학(실학사상)의 대표적 실학자, 실학(실학사상)의 주요내용, 실학(실학사상)의 평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01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실학(실학사상)의 특성
Ⅲ. 실학(실학사상)의 발생배경
Ⅳ. 실학(실학사상)의 유파와 그 전개
1. 중농적 경세치용파
2. 중상적 이용후생파
3. 고증적 실사구시파
Ⅴ. 실학(실학사상)의 대표적 실학자
1. 유형원
2. 이익
1) 교육방법
2) 교과목
3. 정약용
4. 이이
Ⅵ. 실학(실학사상)의 주요내용
Ⅶ. 실학(실학사상)의 평가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실학은 조선 후기 사회경제적 변화에 대응하고 현실의 개혁과 안정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새로운 학문적 기풍이었다. 기본적으로 유학의 입장을 견지하면서 출발하였으나 당시 지배층이 고집하고 있던 성리학과는 구별되는 것이었다. 그러나 그 시기와 학문의 범위가 매우 다양하고 복잡하여 실학사상 역시 복잡하고 다양하므로 한두 마디로 요약하기가 어렵다. 또한 여러 가지 제약과 한계성이 있어서 선명하게 성격을 규정하기도 어려운 일이다. 이러한 여러 가지 한계성을 전제로 하고서 실학사상의 성격 을 규정하자면 대개 민족주의적 성격과 민본평등적 성격, 그리고 근대 지향적 성격으로 요약할 수 있고 더 나아가면 국민국가의 형성을 전망하는 사상이라 할 수 있다.
민족적 성격 실학의 민족적 성격은 단적으로 화이론 부정에서 나타났다. 이익은 각민족 각국가의 독자성을 인정하는 입장에서 한국문화의 독립성을 강조하였고 다산은 다른 실학자보다 더 강력하게 화와 이의 종족적 지역적 구별을 부정하여 우리 민족문화의 독립성 내지 우수성을 강조하였다. 이들은 과거시험에 한국사를 시험과목으로 부과해야 한다고 할 정도이었다. 따라 서 집권층 사대부의 모화사상과 존주대의론에 심한 반발을 보였으며 우리 역사와 문화에 대한 자각과 긍지를 분명히 하였다. 또 실학의 민족적 성격은 당시 서양문물과 과학지식에 자극되어 세계관 확대에 따른 자아의 각성으로 강화, 중국이 세계의 중심이 아니란 주장을 통해 더욱 확신되었다. 가령 지구구체설이나 지동설로 볼 때 세계에서 고정된 `가운데 나라` 즉 `중국`이 있을 수 없다는 것이었다. 따라서 각개 민족문화의 동등성을 긍정하는 입장에서 한국문화의 독자성과 개성에 눈을 뜨게 하였고 이와 같은 민족적 성격은 한말·일제 때에 일군의 계몽적 사학자들에 의해 민족주의 사학으로 발전하는 계기를 부여하게 되었다.
민본·평등적 성격 실학은 또한 민본주의를 지향하면서 농민이나 상공인의 이익을 대변하는 사상으로 발전하였다. 중농적 실학자들이 토지개혁론이나 토지분배론을 농민편에 서서 강력히 주장한 것이나 중상적 실학자들이 상공장려와 대외교역론까지 강력 히 제시한 것은 민중
- 참고문헌
-
김아리, 실학산책 상, 서해문집
이홍직 편, 극사대사전, 정유사, 1978
윤남한, 조선시대의 양명학연구, 1982
최성영 저, 한국유학사상사 3 上, 아세아문화사, 1995
천관우, 조선후기 실학의 개념, 역사학보 3, 1952
한국 실학의 새로운 모색, 한국사연구회, 경인문화사, 2001
황준연, 한국사상의 길라잡이, 박영사, 199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1880년대 독일 비스마르크 사회입법의 제정 목적 및 성격, 시대적 배경, 운영원칙, 주요 사회보험, 복지국가에 미친 영향
- 누리과정을 기반으로 유아반(3, 4, 5세) 중 하나의 연령을 선정하여 일일 보육계획을 작성하시오
- 주제 최근 급증하고 있는 사회복지시설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사회복지실천현장(지역아동센터, 장애인 시설, 노인요양원) 중 한 곳을 선정하여 설립목적, 주요 프로그램 2가지 정도를 소개합니다 그리고 실천현장이 지니고 있는 문제점에 따른 개선방안을 주관적 측면(자신의 견해)와 객관적 측면(정책, 제도 등)에서 제시하세요
- 교육심리학_다중지능이론에 대하여 조사하고 본인이 예측하는 자신의 강점지능과 약점지능에 대하여 그 이유를 들어 기술하고 본인의 강점지능을 강화하고 약점지능을 보완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위기 개입 모델 적용 사례
-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공공부조인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은 1999년 제정 이후 몇 차례 개정이 있었습니다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의 제정 이후 개정 과정을 설명하고, 그 과정을 권리성(사회복지수급권) 측면에서 평가해 보시기 바랍니다
- 노인복지-어르신인터뷰
- 장애인거주시설의 발달장애인의 자기결정권과 사회복지사의 딜레마
- 교육의 사회성에 대해 근거를 들어 제시하시오
- 지역사회복지의 대표적인 세 가지 모델을 비교 설명해보고, 사회복지실천에서 지역사회가 강조되는 이유를 자신의 견해로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