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소설론] 소설속 여성 「쌍주기연」, 「황운전」, 「홍계월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14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작품 분석
1. 「쌍주기연」
2. 「황운전」
3.「홍계월전」
Ⅲ. 맺는 말
☆ 참고 문헌 ☆

본문내용
시대가 변하면 문학도 변한다. 아무리 엄격하고 질서화 된 사회였다고 할지라도 또한 아무리 자유분방하고 개방적인 사회였다고 할지라도 그 구성원들의 생각과 사상, 가치관들이 변화하게 되면 자연히 시대 상황도 변하게 되고 그 시대 상황을 반영하는 문학도 변화하게 된다.
엄격한 계층 지배 윤리가 만연하고 가부장적이고 남성 중심주의적 유교 신념이 강했던 조선 시대에도 후기에 이르러서는 사회 구성원들의 근대화된 생각들과 가치관 그리고 욕망들로 인해 조선 초기의 생활상이나 사상들을 많이 변화시키려 노력했다.
특히 남존여비 사상으로 인해 늘 항상 남성에게 종속되고 언제 어떠한 일이 있더라도 순종적이어야 했던 여성들의 의식에 조금씩 동요가 생기기 시작하였다. 지금의 현실을 벗어나고 싶고 조금이나마 변화시키고 싶은 여성들의 염원과 욕망들이 문학에 반영되기 시작함으로써 기존의 문학과는 달리 좀 더 주체적이고 적극적인 모습을 한 여성들이 문학 작품에 등장하기 시작하였다.
그러므로 나는 여기서 조선시대 여성들의 억눌린 욕망 표출과 여성의 권리 신장, 남녀평등의 염원들이 반영되어 작품 속 여성의 지위가 점차적으로 어떠한 모습으로 성장하고 변화해 나가는지 「쌍주기연」, 「황운전」, 「홍계월전」을 통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김기동(1983), 『한국고전소설연구』 교학 연구사
김임렬(1991), 『고전소설신론』 새문사
大谷森繁(1985), 『조선후기소설독자연구』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소
민찬(1986), 『여성영웅소설의 출현과 후대적 변모』 서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박희병(1991),『고전소설 연구의 새로운 방향모색』,『민족 문학사연구 창간호』 민족 문학사 연구소
백순미(2001), 『황운전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 학위 논문
이광호(1994), 『홍계월전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 학위 논문
한정미(2002), 『쌍주기연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 학위 논문
황미영(1995), 『홍계월전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석사 학위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홍계월전(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시대 및 사상적 배경)
  • 홍계월전」의 주인공인 여성(계월)은 모든 면에서 남성(보국)을 능가하며 남성을 지배하는 모습을 준다는 점에서 다른 영웅소설과 구별되는 특이한 작품이다.고소설의 영웅소설은 대부분 남성 중심 영웅소설로 인식해 왔으나, 영웅소설 중에 여성 영웅소설의 비중이 30%를 차지하고 있다. 이것은 당시 주요 독자층이었던 여성들의 욕구에 부응하여 창작된 것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이러한 여성영웅소설은 「이대봉전」, 「황운전」 등을 포함한 20여

  • [고전소설] 이봉빈전, 정진사전, 옥낭자전
  • “TV는 말한다. 슈퍼우먼이 되라고!!!”Ⅰ. 서론우린 어려서부터 많은 안데르센 동화책을 접하며 자라왔다. 예를 들면 유명한 ‘백설 공주와 일곱 난쟁이’라던가,‘신데렐라’, ‘잠자는 숲 속의 공주’ 등. 이 동화책을 읽지 않고 자라온 사람은 없을 것이다. 그러나 동화 속에서 그려지고 있는 여성상은 예쁘고, 착하며 결국엔 멋진 왕자님을 만나 행복한 결말을 이루는 뻔한 스토리들이다. 이러한 고정관념의 틀은 지금까지도 오

  • [방송대] 소설의 장르적 성격 및 작품 감상-고전소설론
  • 소설의 갈래적 성격1) 신화, 전설, 민담과 소설2) 한국 고전소설의 발생 배경으로서의 세계 인식 화합에서 대립갈등으로. 세계를 어떻게 인식하는가, 그리고 그 인식을 어떻게 드러내는가.3) 소설의 규정 : 자아와 세계가 상호 우위에 입각해서 벌이는 대결을 서사의 형식으로 형상화한 것이라 규정할 수 있다.작품외적 자아의 개입 : 작자의 인식 개입 및 독자의 요구 등 독자층의 기대☞ 소설에는 작품외적 자아를 구속하는 포괄적 질서 같은 것이

  • [고전소설론] 홍계월전
  • 고전소설론Ⅰ. 서론조선 후기 들어 희생적인 여성성의 정체성을 깨고 체제 저항을 꿈꾸는 파격적인 소설이 나왔으니 바로 여성영웅소설이다. 특히 여성영웅소설은 19세기를 기점으로 영웅 소설의30% 이광호,「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4.를 차지 할 만큼 인기리에 읽혔던 대중적 성향의 작품이다. 본고는 여성영웅소설 중 남성을 지배하는 가장 진보된 성향을 보이는본고는 정병헌ㆍ이유경,

  • [고전문학] 홍계월전 연구 - 남녀의 대립, 근대의식
  • 홍계월전」에 대한 연구사를 살펴보면, 김기동 김기동, 『이조시대 소설론』, 이우출판사, 1988. p299.은「홍계월전」은 국사에도 참여할 수 있다는 여성들의 남성에 대한 반발심을 표현한 작품이라 하였다. 박명희 박명희, 「고소설의 여성중심적 시각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0.는 계월의 판단과 행위는 가부장제적 구속에 얽매이지 않으며 적극적으로 자신의 능력을 공적 사회 내에서 실현하였고, 그의 사회적 성취는 남편에 의해 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