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소설론] 홍계월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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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작자와 제작시기

2. 주제

3. 갈등 관계를 통해 본 인물 분석

1) 계월과 보국

2) 여성과 남성

4. 작품분석

1) 서사적 특징

2) 서사 전개

3) 남장(男裝) 모티브

5. 여성영웅소설

1) 여성영웅소설의 정의와 특징

2) 여성영웅소설로서의 <홍계월전>

Ⅲ. 결론

본문내용
1. 작자와 제작시기

<홍계월전>은 작가 미상의 작품으로 이본 필사본 14종과 활자본 3종인데, 이를 바탕으로 하여 창작 시기는 1879~1926년까지로 추정되고 있어 <박씨전>, <옥루몽>보다 후대의 작품으로 알려져 있다 최두곤,「<홍계월전> 연구」, 계명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96.

김미령 김미령,「<홍계월전>의 여성의식 고찰」, 한국언어문학회, 한국언어문학 韓國言語文學 第63輯, 2007. 12.
은 주인공의 이름에서도 여성의 우월성이 나타나고 있다고 주장한다. 여주인공 '계월'의 다른 이름 平國이 ‘나라를 다스린다’는 주체적이고 적극적인 의미를 지님에 반해 輔國은 ‘보조한다’는 의미로서 부수적이고 주변적인 인물로 설정되어 있다. 이러한 점과 함께 주변인물로 설정된 남성들의 위기 대처 능력이 여성보다 무능하게 나타나는 것으로 <홍계월전>의 작가가 여성이라는 추정을 하기도 한다.
계월과 갈등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남성 ‘보국’은 훈련에서나, 과거시험에서나, 전쟁에서나 번번이 계월의 실력을 넘어서지 못한다. 그리고 전쟁에서 두 번이나 위급함에 처한 보국을 구해내는 이 역시 계월이다. 또한 황제도 전란을 피해 달아나는 모습을 보이는 등 계월에 비해 나약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내용을 쓸 수 있었던 작가는 성 차별의 부당함에 강력히 제동을 거는 여성으로서, 반체제적이며 동시에 진보적인 여성이었을 것이라고 추정한다.

2. 주제

김기동 김기동,『이조시대 소설론』, 이우출판사, 1988, p.299.
은 ‘여성들은 원래부터 拇指하고 無力한 인간이 아니라, 남성과 같이 무술을 배우면 국난을 타개할 수 있고 국사에도 참여할 수 있다는 여성들의 남성에 대한 반발심을 표현한 작품’이라고 했다.
참고문헌
김기동,『이조시대 소설론』, 이우출판사, 1988.
김미령,「<홍계월전>의 여성의식 고찰」, 한국언어문학회, 한국언어문학 韓國言語文學 第63輯, 2007. 12.
박경원,「<홍계월전> 연구」, 부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1.
안기수,「여성의식의 영웅 소설적 수용양상과 의미」, 한국어문교육연구회, 어문연구 통권 제91호, 1996. 9.
윤분희,「여성 영웅소설 연구」, 한국문학회, 한국문학논총 제32집, 2002. 12.
이광호,「<홍계월전>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4.
이언수,「영웅소설의 서사구조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덕성여대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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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해근,「<홍계월전> 연구」, 영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5.
정병헌ㆍ이유경,『한국의 여성영웅소설』, 태학사,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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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두곤,「<홍계월전> 연구」,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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