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 홍계월전 연구 - 남녀의 대립, 근대의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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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홍계월전」연구
ㅡ 목 차 ㅡ
1. 들어가며
2. 남장의 의미와 해체
3. 남녀의 대립과 해결
4. 「홍계월전」의 근대의식
5. 나가며
1. 들어가며
「홍계월전」은 19세기 후반에 등장한 여성영웅소설의 하나이다. 여성영웅소설이란 여성이 주인공으로 등장하여 남성을 능가하는 영웅적 활약을 펼치는 영웅소설의 일종이다.
여성영웅소설은 영웅소설에 나타나는 신화의 일대기 구조를 고정적인 체계로 지니면서도 확대된 수용층의 사고와 세계관을 반영하고 있다. 이에 따라 영웅소설에 나타나는 영웅의 모습이 점차 개인적이고 일상적인 모습으로 변화하고 새로운 수용층, 특히 여성 독자층의 확대로 여성들의 의지와 욕구가 반영되면서 남성의 삶뿐만 아니라 여성의 삶이 작품에서 중요한 의미로 부상하게 된다. 따라서 여성의 능력이 남성보다 우월하게 나타나게 되었으며 남녀의 분리와 결합이 문제되는 혼사장애의 구조가 확대되고 남녀의 애정이 소설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등 여성을 중심으로 하는 사건 전개가 작품의 주된 내용 정병헌ㆍ이유경, 「여성성의 숨김과 드러남 : 여성영웅소설의 양상」,『한국의 여성영웅소설』, 태학사, 2000, p.291.
이라 할 수 있다.
「홍계월전」은 여성영웅소설 중에서도 다른 작품들 보다 여성의 능력이 뛰어나고 적극적인 작품이다. 여주인공인 계월은 남성보다 월등한 능력을 발휘하고 초월적인 능력으로 승리를 거둠으로써 자신의 목적을 달성한다. 또한 남장을 한 여성이라는 사실이 밝혀진 후에도 그 지위와 능력을 인정받아 끝까지 영웅성을 발휘하고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홍계월전」에 대한 연구사를 살펴보면, 김기동 김기동, 『이조시대 소설론』, 이우출판사, 1988. p..299.
은「홍계월전」은 국사에도 참여할 수 있다는 여성들의 남성에 대한 반발심을 표현한 작품이라 하였다. 박명희 박명희, 「고소설의 여성중심적 시각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0.
는 계월의 판단과 행위는 가부장제적 구속에 얽매이지 않으며 적극적으로 자신의 능력을 공적 사회 내에서 실현하였고, 그의 사회적 성취는 남편에 의해 주어진 것이 아니라 독립된 인간으로 그녀가 획득한 것이며, 자신의 능력을 자신의 입공이라는 목표를 위해 발휘하였다고 하면서 「홍계월전」을 여성중심적인 시각이 확대된 작품으로 보았다. 박경원 박경원, 「홍계월전연구」, 부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1.
은 기존의 연구들이 계월의 전장에서의 활약에만 주목하여 ‘영웅성 과시’나 ‘남성에 대한 여성 우위’ 일변도로 분석하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계월이 부모봉양이라는 기본 동기를 성취하기 위하여 영웅적 활약을 펼치고 있다고 분석하였다. 이광호 이광호, 「홍계월전연구」, 학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4.
는 「홍계월전」의 구조를 순차적 구조, 대립구조, 순환구조로 파악하고,「홍계월전」에 보이는 여성영웅의 활약이 여성의 한계를 극복하고 남성과 대등한 의식을 고취함으로써 여권신장, 남녀평등에 기여한 것이라고 하였다. 성현경 성현경, 「여걸소설과 설인귀전」,『국어국문학』(국어국문학회) 62호, 1973. p.167.
은 여걸의 양상에 따라 여성이 대원수가 되어 남성을 부원수로 부리는 유형, 남녀가 대등한 위치에서 독립적으로 장수 노릇을 하는 유형, 여성이 남성 밑에서 부장 노릇을 하며 그를 보살피는 유형, 여성이 남성과 함께 출전하지 않고 배후에서 도술로써 남성을 도와주는 유형으로 분류하면서 여성이 대원수가 되어 남성을 부원수로 부리는 유형에 「홍계월전」을 포함시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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