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 - 기후와 인간생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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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기후와 인간생활
고등학교에서 한국지리를 가르치면서 가장 학생들이 어려워 하는 부분이 기후와 지형 부분인 것 같다. 교사에게도 마찬가지이다. 지형은 수십 만년 전의 모습을 학생들이 상상할 수 있게끔 설명해 줘야 하고 기후는 과학적 설명이 수반되어야 학생들의 이해를 도울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준비가 필요한 부분이다. 그래서 기후 단원을 공부할 때 학생들에게서 가장 많이 듣는 말은 “선생님, 지구 과학 시간 같아요” 라는 말이다. 이과적 사고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지극히 문과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는 학생들은 매우 어려워 한다. 수업을 준비하는 교사 입장에서도 단순히 기상 현상 뿐만 아니라 일어나는 원인까지 설명해줘야 하기 때문에 준비를 많이 해야 한다.
그러나 또 한편으로 기후는 우리 생활과 아주 밀접한 부분이고 우리가 직접 경험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학생들에게 재미있게 다가서는 부분이기도 한다. 따라서 기본적인 개념과 인간 생활에 미치는 영향이 골고루 들어있는 이 책 즉 기후와 인간생활은 수업의 좋은 동반자이다
기후와 인간생활은 기후를 구성하고 있는 여러 가지 개념과 현상을 잘 설명해 주고 있을 뿐 아니라 기후에 영향을 받는 의식주, 산업 활동, 예술활동, 종교, 문명에 대해서도 잘 설명되어 있어서 학생들의 흥미를 이끌어 낼 수 있고 알찬 수업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이다.
지리학의 대상이 우리가 살고 있는 공간이다고 한다면 우리의 과거, 현재, 미래에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기후에 대해 아는 것은 참으로 중요할 것 같다.
과거 신생대 제 3기에는 사하라 사막이 푸른 초원이었다는 사실을 접하면서 기후가 변한다는 사실을 인지할 수 있었고 현재 뉴스를 장식하고 있는 전세계적인 이상기온 현상을 접하면서 왜 이런 현상이 일어나는지 알아보게 되고 미래에 인류가 어떠한 기후 환경을 접하게 될지를 유추해 볼 수 있다.
또한 기후에 의해 인간의 생활이 제약받고 기후를 극복하려는 생활 방식이 나타나기도 하지만 반대로 인간의 산업 활동에 의해 기후가 변화되어진다는 것도 알 수 있다. 지구 온난화 현상이 그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인간의 산업활동의 배출물인 이산화탄소는 지구의 온도를 올리는 대표적인 주범이다. 북극과 남극의 빙하가 해가 갈수록 눈에 띄게 줄어들고 있으며 그로 인해 해수면이 상승하면서 이미 태평양의 섬나라들은 위기를 맞고 있으며 이 상태로 계속 간다면 전 세계의 많은 국가들이 물에 잠기게 될 것이라는 무서운 경고가 연일 쏟아지고 있다. 이제 지구 온난화 현상은 범국가적으로 대처해야 할 사안이 되었다. 지구 온난화 현상을 완화시키기 위해서는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여야 하는데, 이를 두고 선진국과 개발도상국간의 입장 차이가 매우 큰 것 같다. 기후를 학생들과 수업하면서 이런 시사적인 문제도 학생들에게 제공하는 것도 좋을 것 같다.
기후와 의식주에서 특이하게 의복 기후라는 용어를 찾아 볼 수 있었다. 의복 기후는 의복이 형성하는 온도 조건이다. 의복 기후는 추위에 대해서는 전도, 대류, 복사를 억제하고 더위에 대해서는 증발, 대류를 촉진하여 외부로부터 복사를 방지한다. 고온 다습한 지역에서는 태양의 직사광선을 피할 수 있다면 의복을 최대한 적에 입는 것이 바람직하다. 추운 지역에서의 의복은 방출되는 열이 더 크지 않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추운 지역에 적응하는 대표적인 의복으로 에스키모 인들의 의복을 들 수 있다. 고온 건조한 사막 지역에서는 강한 일사를 막고 인체의 수분 증발을 억제하기 위하여 머리에서부터 발끝까지 전신을 완전히 덮어싸는 복장을 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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